【신차종 메커니즘)레조 자동변속기 정비 요령②】
상태바
【신차종 메커니즘)레조 자동변속기 정비 요령②】
  • cartech
  • 승인 2001.01.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호에는 레조 자동 변속기의 변속 선도 및 동력 흐름, 기본 점검 요령 등에 대해 설명했고, 이번호에는 자동 변속기의 결함 코드를 확인하는 방법과 전기 장치, 즉 TCM 관련 센서 등에 대해 설명한다

권태춘 【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자동 변속기는 여러개의 부품이 함축되어 있고 부품의 탈·부착, 혹은 점검이 어려우므로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해서 문제가 되는 원인 부품을 찾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동 변속기를 분해해 결함 부품을 육안으로 찾으려고 한다면 재작업 가능성이 많으므로 사전에 여러 가지를 점검해 진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기진단 기능

정비 편의를 위해 TCM에는 스스로 고장을 파악할 수 있는 자기 진단 기능이 내장되어 있고, 계기판의 파워(Power) 지시등은 2가지의 기능을 갖고 있다. 한가지는 자동 변속기 관련 결함을 운전자에게 결함 코드로 알려 주고, 가능한 신속하게 결함이 수정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고, 다른 한가지 기능은 운전자가 파워 버튼을 눌렀을 때 파워 모드로 진입했음을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계기판의 파워 지시등은 점화스위치를 On 위치로 하면 4초 동안 점등되어야 하고, 점화 스위치를 On 위치로 한 후 4초가 경과하면 지시등은 소등되어야 정상이다. 만일, 점화스위치 On 후 파워 지시등이 점등된 채 4초를 경과하거나, 주행 중에 점멸되면 TCM 내부에 결함 코드가 입력되었음을 의미한다.
변속기에 문제가 발생해 수리 한 후 결함이 해결되었어도, 이미 발생했던 결함은 TCM에 기억된 상태로 남아 있기 때문에 수리 후에는 반드시 결함 코드를 제거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TCM은 변속기의 작동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지해 만일 규정값과 같지 않으면 파워 지시등을 점등해 운전자에게 변속기 결함 발생을 알려 주고 기억장치에 결함코드를 저장한다.

※ 결함코드 확인 요령
결함코드 확인하는 방법에는 TCM 터미널 32번 또는 고장진단 커넥터 14번 단자를 점프선으로 연결한 후 차체에 접지 시켜 파워 지시등의 점멸 횟수로 파악하는 방식과 진단 장비를 사용하는 방식 등 2가지 방식이 있다. 처음에 파워 지시등은 <그림 1>과 같이 기본 코드 12를 3번 반복 지시한다. 그 후 시스템 결함이 없을 경우에는 점프선을 분리하기 전까지 코드 12를 반복적으로 지시한다. 그러나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코드 12가 3번 지시된 후 해당 결함코드를 3회씩 반복 지시한다.
파워 지시등은 0.4초 동안 점등되며 결함 코드 숫자와 숫자 사이에는 3.2초의 공백이 있고, 일자리 숫자와 십자리 숫자 사이에는 1.2초의 공백이 있다.
결함코드 제거는 결함 수정 후 반드시 진단 장비를 사용해 제거해야 한다.


<그림1>


<그림2>


<그림3>

●출력 속도 센서

자동 변속기 출력속도센서는 자동 변속기 상단(드라이브샤프트 위)에 설치되어 있고, 차 속도를 TCM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출력속도센서 내부에는 영구 자석 주위에 코일이 감겨 있고, <그림 4>와 같이 파킹기어가 회전하게 되면 자석의 자력(磁力)이 변해 코일에 전원이 공급되고, 샤프트가 1회전할 때마다 18펄스가 출력된다. 자동 변속기에서 출력속도센서 신호는 변속 시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배선 커넥터가 잘못 연결되어 부정확한 정보가 입력되면 가속 성능 저하, 엔진 rpm 상승, 기어 변속 부정확 등의 여러 가지 이상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림4>

출력속도센서의 저항값은 344∼516Ω이며 점검 때 절연 저항 값도 만족되어야 한다. <그림 5>는 온도에 따른 센서 저항값을 나타내는 것으로 온도 증가에 따라 내부 저항치가 조금 증가함을 알 수 있다. TCM 측에서 점검하려면 커넥터를 제거하고 15단자와 16단자에서 측정한다.

<그림6>



●입력 속도 센서

입력속도센서는 <그림 6>과 같이 자동 변속기 상단에 위치하고 있고, 인덕티브(Inductive) 센서로 되어 있다. 입력속도센서는 터빈의 속도를 감지해 TCM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TCM으로 공급된 입력속도 신호는 출력속도 신호와 비교해 변속 단수에 따라 기어비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