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스 LPG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
상태바
【프린스 LPG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
  • cartech
  • 승인 2001.05.0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린스 LPG 2.0 SOHC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점검 결과 LPG 스타트 릴레이는 물론 LPG 비상 릴레이의 결함도 아니었다. 문제는 바로 알터네이터의 발전 전압으로 알터네이터의 발전 전압이 충분하지 못한 관계로 LPG 비상 릴레이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못했던 것이다.

이관덕 【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증상
프린스 LPG 2.0 SOHC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점검 및 원인
먼저 엔진 시동을 걸어 보니 스타트 모터는 회전되나 시동은 걸리지 않았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에서 크랭킹 때 불꽃의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점화 플러그를 점화 고압 케이블에 연결한 후 엔진을 크랭킹 시키며 육안으로 확인해 보았다. 확인 결과 불꽃은 정상적으로 잘 발생되고 있었다.
다음으로 점화 플러그를 분리하고 엔진을 크랭킹해 가며 압축압력을 측정했다. 별다른 문제없이 압축압력은 약 10kg/㎠가 4개의 실린더에서 각각 측정되었다.
이어 연료 쪽을 점검했다. 우선 베이퍼라이저에 연료압력 게이지를 <그림 1>과 같이 설치하고 점화 스위치 ON 후 엔진을 크랭킹했다.
점화 스위치 ON 후 또는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 베이퍼라이저 연료의 압력은 0.325kg/㎠±0.025kg/㎠이 형성되어야 정상이다. 그러나 측정 결과 약 0.1kg/㎠의 압력만이 측정되었고, 크랭킹 때에는 거의 0kg/㎠에 가까웠다. 이는 봄베의 연료가 베이퍼라이저까지 정상적으로 공급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베이퍼라이저 불량으로 인해 규정 연료압력이 측정되지 않을 경우에는 <그림 2>와 같이 베이퍼라이저 압력 조정 스크루를 회전시켜 규정 압력으로 조정해야 하며, 1차실의 압력을 조정해도 압력의 변화가 없을 경우에는 베이퍼라이저를 교환해야 한다.
다시 점화 스위치를 OFF한 후 ON시켰다. 기상 및 액상 솔레노이드의 작동 음을 연료압력과 함께 동시에 확인하기 위해서 이다.
점화 스위치 ON과 동시에 엔진룸의 기상 솔레노이드 작동 음이 들렸다. 그러나 베이퍼라이저의 압력은 여전히 낮은 상태로 지시되고 있었다. <그림 2>의 방법으로 연료의 압력을 조정해 보았으나 역시 압력의 변화는 없었다.
이번에는 조금은 무리한 점검 방법이기는 하나 연료 봄베에서 엔진룸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로 연결되어진 연료 파이프를 각각 분리시켜 보았다.(그림 3 참조) 액상 파이프에서는 연료가 잘 나오고 있었으나 기상 파이프 측에서는 연료의 공급이 상당히 미흡함을 확인했다.
따라서 구성부품의 결함보다는 전기적인 결함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번에는 계기판의 기상램프 점등 유무를 확인했다. 현재의 차 상태는 냉간 조건으로 시동 때(또는 점화 스위치 ON 때) ECM은 기체의 연료를 공급해야 하므로 엔진룸의 기상 솔레노이드를 제어해야 한다. 따라서 계기판에는 동시에 기상램프가 점등되어야 하는데, 문제의 차는 점화 스위치를 ON시켰을 때 계기판에 기상램프가 점등되었다.
계기판에 기상램프가 점등되고 엔진룸에 위치한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 역시 작동한다?
이때 실내 운전석 인스트루먼트 패널(IP) 아래에 위치한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제어 릴레이의 불량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될 것이다. 그러나 일단은 점화 스위치 ON 조건 때 기상 솔레노이드의 작동 음이 들렸으므로 굳이 전기적인 점검을 하지 않더라도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제어 릴레이는 결함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엔진룸에 위치한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를 직접 접지 제어하는 ECU 또한 정상적으로 엔진의 온도에 따라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릴레이를 제어해 기상 솔레노이드에 전원을 공급하고 기상 솔레노이드를 작동시키고 있으므로 일단 ECU는 정상이라는 결론이 된다.
그렇다면 연료 봄베에서 엔진룸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Y4, Y5)까지의 정상적인 연료공급의 문제이다.
그간 점검한 내용을 정리 종합해 <그림 4>의 회로도를 참고해 보자.
<그림 4>의 회로도와 비교해 보면 엔진룸의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Y5)는 작동되었지만, 정상 압력의 기체연료가 공급되지 않았다. 기체 연료가 공급되지 않으므로 당연히 트렁크 내 봄베의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의 작동 여부도 확인하게 되었다.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는 LPG 비상 릴레이(K1)에 의해 전원이 공급되고 LPG 비상 릴레이(K1)은 알터네이터(ALT L 단자)와 회로가 연결되어 있다.
먼저 점화 스위치 ON 조건에서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의 커넥터를 분리 후 LPG 비상 릴레이(K1)로부터의 전원 공급 여부를 측정했다. 점화 스위치 ON 조건에서 #87a 단자에서는 당연히 B+ 전압이 측정되어서는 안 된다. 측정결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