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덕 【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증상
프린스 LPG 2.0 SOHC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점검 및 원인
먼저 엔진 시동을 걸어 보니 스타트 모터는 회전되나 시동은 걸리지 않았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에서 크랭킹 때 불꽃의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점화 플러그를 점화 고압 케이블에 연결한 후 엔진을 크랭킹 시키며 육안으로 확인해 보았다. 확인 결과 불꽃은 정상적으로 잘 발생되고 있었다.
다음으로 점화 플러그를 분리하고 엔진을 크랭킹해 가며 압축압력을 측정했다. 별다른 문제없이 압축압력은 약 10kg/㎠가 4개의 실린더에서 각각 측정되었다.
이어 연료 쪽을 점검했다. 우선 베이퍼라이저에 연료압력 게이지를 <그림 1>과 같이 설치하고 점화 스위치 ON 후 엔진을 크랭킹했다.
점화 스위치 ON 후 또는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 베이퍼라이저 연료의 압력은 0.325kg/㎠±0.025kg/㎠이 형성되어야 정상이다. 그러나 측정 결과 약 0.1kg/㎠의 압력만이 측정되었고, 크랭킹 때에는 거의 0kg/㎠에 가까웠다. 이는 봄베의 연료가 베이퍼라이저까지 정상적으로 공급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베이퍼라이저 불량으로 인해 규정 연료압력이 측정되지 않을 경우에는 <그림 2>와 같이 베이퍼라이저 압력 조정 스크루를 회전시켜 규정 압력으로 조정해야 하며, 1차실의 압력을 조정해도 압력의 변화가 없을 경우에는 베이퍼라이저를 교환해야 한다.
다시 점화 스위치를 OFF한 후 ON시켰다. 기상 및 액상 솔레노이드의 작동 음을 연료압력과 함께 동시에 확인하기 위해서 이다.
점화 스위치 ON과 동시에 엔진룸의 기상 솔레노이드 작동 음이 들렸다. 그러나 베이퍼라이저의 압력은 여전히 낮은 상태로 지시되고 있었다. <그림 2>의 방법으로 연료의 압력을 조정해 보았으나 역시 압력의 변화는 없었다.
이번에는 조금은 무리한 점검 방법이기는 하나 연료 봄베에서 엔진룸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로 연결되어진 연료 파이프를 각각 분리시켜 보았다.(그림 3 참조) 액상 파이프에서는 연료가 잘 나오고 있었으나 기상 파이프 측에서는 연료의 공급이 상당히 미흡함을 확인했다.
따라서 구성부품의 결함보다는 전기적인 결함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번에는 계기판의 기상램프 점등 유무를 확인했다. 현재의 차 상태는 냉간 조건으로 시동 때(또는 점화 스위치 ON 때) ECM은 기체의 연료를 공급해야 하므로 엔진룸의 기상 솔레노이드를 제어해야 한다. 따라서 계기판에는 동시에 기상램프가 점등되어야 하는데, 문제의 차는 점화 스위치를 ON시켰을 때 계기판에 기상램프가 점등되었다.
계기판에 기상램프가 점등되고 엔진룸에 위치한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 역시 작동한다?
이때 실내 운전석 인스트루먼트 패널(IP) 아래에 위치한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제어 릴레이의 불량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될 것이다. 그러나 일단은 점화 스위치 ON 조건 때 기상 솔레노이드의 작동 음이 들렸으므로 굳이 전기적인 점검을 하지 않더라도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제어 릴레이는 결함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엔진룸에 위치한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를 직접 접지 제어하는 ECU 또한 정상적으로 엔진의 온도에 따라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릴레이를 제어해 기상 솔레노이드에 전원을 공급하고 기상 솔레노이드를 작동시키고 있으므로 일단 ECU는 정상이라는 결론이 된다.
그렇다면 연료 봄베에서 엔진룸 액상 및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Y4, Y5)까지의 정상적인 연료공급의 문제이다.
그간 점검한 내용을 정리 종합해 <그림 4>의 회로도를 참고해 보자.
<그림 4>의 회로도와 비교해 보면 엔진룸의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Y5)는 작동되었지만, 정상 압력의 기체연료가 공급되지 않았다. 기체 연료가 공급되지 않으므로 당연히 트렁크 내 봄베의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의 작동 여부도 확인하게 되었다.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는 LPG 비상 릴레이(K1)에 의해 전원이 공급되고 LPG 비상 릴레이(K1)은 알터네이터(ALT L 단자)와 회로가 연결되어 있다.
먼저 점화 스위치 ON 조건에서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의 커넥터를 분리 후 LPG 비상 릴레이(K1)로부터의 전원 공급 여부를 측정했다. 점화 스위치 ON 조건에서 #87a 단자에서는 당연히 B+ 전압이 측정되어서는 안 된다. 측정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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