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다마스 LPG 엔진 부조가 나타난다】
상태바
【정비사례-다마스 LPG 엔진 부조가 나타난다】
  • cartech
  • 승인 2001.08.0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정비 사례 다마스 LPG 엔진 부조가 나타난다 이관덕?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엔진의 부조가 발생되므로, 엔진 튠업 후 무부하 아이들 조건에서 피드백 솔레노이드 밸브와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의 듀티 값을 확인했다. 확인결과 듀티 값이 정상적으로 제어되지 않고 있었다. 이번 사례는 공회전 스위치를 조정한 후 다시 엔진 튠업을 함으로써 ECU는 정상적인 피드백 제어를 하게 되었다 증상 다마스 LPG로 엔진의 부조가 발생된다. 점검 내용 엔진부조 현상이 있을 때 다른 차와 비교해 튠업 전에 우선적으로 점검, 조정할 부분이 있다. 그것은 바로 로커암과 밸브의 간극 조정이다. 간극 조정은 <그림 2>에서처럼 배기 상사점 또는 크랭크샤프트를 180˚ 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 압축 상사점에 위치시킨 후 <표 1>과 같이 1번 실린더의 압축 상사점 또는 배기 상사점에서 <표 2>에서처럼 간극 게이지로 <그림 1>의 간극을 조정한다. 간극을 조정하는 주기는 매 1만km이다. 밸브 간극을 조정한 후 엔진 튠업에 들어갔다. 엔진 튠업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스캐너를 연결해 데이터 값을 확인하니 엔진 무부하 워밍업 상태에서 피드백 솔레노이드 밸브(FBSV)와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 밸브(ISCV)의 듀티 값이 약간 달라져 있었다. 따라서 스캐너를 이용, 엔진의 튠업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실시했다. ① 에어컨 및 전기부하를 차단시킨 다음 엔진 냉각수 온도가 약 80℃ 이상이 되도록 워밍업을 한다. ② 스캐너를 고장진단 커넥터에 연결한다. ③ ISCV 듀티 값이 조정치에서 벗어나 있으면 스캐너를 이용해 ISC 밸브 듀티 값을 30%로 고정시킨다.(액츄에이터의 ISC 밸브 듀티 제어모드) ④ 베이퍼라이저의 아이들 어저스트 스크루(IAS: Idle Adjust Screw)를 조정해 피드백 솔레노이드 밸브 듀티 값을 50%로 조정한다. ⑤ 믹서의 AAS를 돌려 아이들 rpm을 950으로 조정한다. ⑥ 가속페달을 2∼3회 정도 밟아준 후 데이터 값이 기준치에 만족하는가 확인한다. ⑦ 스캐너의 EXIT 버튼을 누른다.(ECM 제어 복귀) ⑧ 가속페달을 순간적으로 2초간 완전히 밟았을 때 파워모드가 작동되는지 확인한다.(파워모드: 스캐너 데이터 리스트 화면의 스로틀 개도각 및 연료 제어 모드) ⑨ 파워모드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에는 가속페달을 완전히 밟았을 때 스로틀 개도 각이 70% 이상이 되는지 확인한다.(이하일 경우에는 70% 이상으로 조정한다) 엔진의 튠업이 끝난 후 무 부하 아이들 조건에서 피드백 솔레노이드 밸브와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의 듀티 값을 확인하니 듀티 값이 정상적으로 제어되지 않고 있었다. 엔진의 튠업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피드백 듀티 솔레노이드 밸브의 듀티 값과 아이들 스피드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의 값은 <표 4>와 같아야 하나 듀티의 변화가 상당히 심했다. 엔진의 튠업을 순서에 의해 진행했다고 하더라도 위와 같이 듀티 값의 변화가 심하다면 이것은 어느 곳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엔진의 튠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의 점검부분이 있겠지만 점화와 관련되어 점화 플러그나 고압 케이블, 디스트리뷰터의 로터 등을 점검한다. 그러나 캡 등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엔진 튠업 부분의 문제보다는 주로 출력 부족 또는 역화의 현상이 먼저 발생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사례의 경우 엔진의 출력 또는 역화의 징후 없이 ECU의 듀티 제어에 문제가 발생된다면 베이퍼라이저의 상태와 믹서에 카본이 축적되어 있는 경우가 되며 또한 ECU 입력요소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우선 믹서부분의 카본을 깨끗이 청소하고 베이퍼라이저의 압력 확인과 타르를 제거했다. 그러나 증상은 동일했다. 튠업과 관련해 또 다른 부분이 있다면 ECU의 입력요소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ECU의 여러 가지 입력요소 중 엔진의 튠업부분에 가장 영향을 주는 신호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의 요소가 있을 수 있으나 일단은 산소센서의 피드백 상태와 ECU 내에 결함코드 입력 여부, 공회전 스위치 상태 등을 들 수 있다. 결함코드 입력 여부는 스캐너로 확인했고, 산소센서의 피드백 상태도 정상적인 신호전압이 출력되고 있었다. 결론 <그림 3>의 배선도에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회로를 살펴보면 4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실 차에는 피드백 솔레노이드의 배선과 같이 연결되어 6핀의 커넥터에 연결되어 있다. 엔진룸 공회전 스위치(아이들 스위치 라고도 함) 2번 단자에 전압계 (+) 리드선을, (-) 리드선은 차체 접지에 연결 후 점화 스위치 ON 조건에서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전압을 확인했다. 공회전 스위치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는 접점이 연결(ON)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센서의 2번 단자와 5번 단자의 회로가 연결되므로 전압계에 표출되는 전압은 0V에 가까워야 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