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티뷰론 터뷸런스 2.0 주행 중 시동 꺼진 후 재시동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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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티뷰론 터뷸런스 2.0 주행 중 시동 꺼진 후 재시동 불량】
  • cartech
  • 승인 2001.11.01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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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뷰론 터뷸런스 2.0
주행 중 시동 꺼진 후 재시동 불량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진 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크랭킹을 하고 점화불꽃을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강력한 불꽃이 튀었다. 점검결과 연료탱크 내부의 연료펌프 컴플리트 연결 커넥터의 접촉불량으로 배선이 과열되어 연료펌프 핀이 확실하게 접촉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전류가 연료펌프에 전달되지 않아 시동이 걸리지 않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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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상

주행거리 6천km인 티뷰론 터뷸런스 2.0 AT로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진 후 재시동이 되지 않는다.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크랭킹을 하고 점화불꽃을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강력한 불꽃이 튀었다. 그러나 입고 때와 마찬가지로 시동은 걸리지 않았다.

● 고장점검

① 하이스캔을 이용해 자기진단 실시 - 정상

② 타이밍 마크와 기계적인 요소 확인 - 정상

③ 크랭크 각 센서 단자전압, 배선 단선 유무, 파형 점검 - 정상

④ 캠 포지션 센서 단자전압, 배선 단선 유무, 파형 점검 - 정상

⑤ 연료펌프 구동단자 점검 때 전원 - 정상

⑥ 연료 리턴 호스 분리 후 연료가 나오는지 점검 - 연료가 나오지 않았다.

⑦ 연료펌프 구동단자로 전원 인가 - 연료펌프가 구동되지 않았다.

⑧ 연료펌프 단품 구동 때 - 정상

⑨ 연료펌프 구동 릴레이 전원은 크래킹 때 4번 단자는 13V이고, 2번 단자는 엔진 ECU에서 어스 제어함으로 0V, 3번 단자는 13V이고, 1번과 3번 단자에서는 13V가 출력되었다. 따라서 엔진 컨트롤 릴레이는 정상이었다.(그림 1 참조)

⑩ 엔진 컨트롤 릴레이에서 연료펌프로 연결되는 배선 점검 - 점검결과 배선 연결상태는 양호했다. 그러나 연료펌프에 연결되는 커넥터 핀이 접촉 불량 상태임을 확인했다.
(그림 2, 3 참조)

<그림2> 연료펌프 전류파형 측①
(정상 때 연료펌프 전류파형은 평균값이 4.38A가 출력된다)

<그림 3> 연료펌프 전류파형 측 ②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연료펌프 전류파형 암페어는 0을 나타내고 있다)

● 결과

연료탱크 내부의 연료펌프 컴플리트 연결 커넥터의 접촉불량으로 배선이 과열되어 연료펌프 핀이 확실하게 접촉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전류가 연료펌프에 전달되지 않아 시동이 걸리지 않았던 것이다.(그림 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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