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아반떼 XD 린번 정속 주행 중 울컥거림 발생】
상태바
【정비사례/아반떼 XD 린번 정속 주행 중 울컥거림 발생】
  • cartech
  • 승인 2001.12.0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반떼 XD 린번

정속 주행 중 울컥거림 발생

60∼70km/h 정도의 정속 주행 상태에서 '울컥거림' 현상이 나타난다. 점검결과 어큐뮬레이터 내부의 체크 밸브 파손으로 양방향 모두 통로가 연결되어 일정한 부압이 유지되지 않는 고장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스월 밸브는 직접 서지탱크의 부압에 의해 작동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린번 구간에서 스월 밸브가 서지탱크의 부압 정도에 따라 '열렸다, 닫혔다'해 울컥거림 현상이 발생했다

이민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팀】


증 상

아반떼 XD 린번으로 60∼70km/h 정도의 정속 주행 상태에서 '울컥거림'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울컥거림 현상 발생 중 가속을 하게되면 특별한 문제는 없고, 아이들 상태에서도 별다른 이상 증상은 없다.

증상 분석

먼저 시운전을 실시했다. 역시 고객의 말대로 60∼70km/h의 정속 중 차가 말을 타듯 '울컥울컥'되는 증상이 발생되었다. 이때 계기판을 보니 린번 상태임을 알리는 '린번 경고등'이 점등되어 있었고, 또한 이 상태에서 가속을 해보니 가속력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그리고 이미 말한 것처럼 아이들 상태 및 아이들 상태에서의 가속 때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따라서 이 현상, 즉 울컥거림 현상은 린번 구간에서만 발생되는 증상이라는 것을 누구나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점화계통 및 연료계통, 그리고 일반적인 엔진 구성품(린번 관련품 제외)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간접적으로 증명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점화 또는 연료, 기타 엔진의 일반 구성품의 문제라면 린번 영역이 아닌 구간에서도 현상은 발생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울컥거린다'는 현상을 좀더 깊게 살펴보면, 이는 모든 엔진에서 마찬가지겠지만 울컥거림은 어떠한 이유로든 엔진의 토크변화가 발생하는데 그 원인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차의 현상으로 미루어 보아 린번 구간에만 엔진의 토크변화가 발생한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추측대로 린번 구간에서만 발생하는 고장이라면 린번 제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ECU가 린번 구간이라고 판정을 하게되면(린번 진입 및 해제 조건: 11월호 232쪽 참조) 크게 2가지 제어가 성립되어야 정확한 린번 제어가 이루어진다.

첫째는 스월 밸브가 작동해 스월 효과에 의한 연소실내 혼합기에 성층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둘째는 ECU에서 정확한 린번 제어를 위해 22:1의 혼합비로 연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점화시기 및 분사량(공연비 제어) 등을 정확하게 제어해야 한다.

전자의 경우는 기계적인 부분이고, 후자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우선 좀더 쉬운 기계적인 부분의 점검부터 실시해 보자. 물론 후자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적인 고장을 가정해 접근해 볼 수도 있으나, 그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간단한 스월 밸브의 점검을 먼저 해보는 것이 유리하다.

전자의 경우인 린번 제어 요소 중 기계적인 부분인 스월 밸브 작동 불량을 가정해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상분석을 토대로 스월 밸브 작동 계통의 점검에 들어갔다.

원 인

먼저 원인부터 알아보자. 원인은 <그림 1>에서 보이는 어큐뮬레이터에 있었다.

여기서 한번 생각해보자. 어큐뮬레이터에 어떤 불량이 발생하면 이번 사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까?

다음의 글을 읽기 전에 독자 여러분이 직접 한번 고장에 대한 원인을 추론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어큐뮬레이터의 기능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 어떤 고장이 있었는지 알아보자.

위의 현상은 바로 이 어큐뮬레이터 내부의 체크 밸브 파손으로 양방향 모두 통로가 연결되어 일정한 부압이 유지되지 않는 고장이 발생했으며, 이 차의 어큐뮬레이터를 흔들어보니 내부에서 '달그락 달그락'하는 소음이 발생되어 쉽게 확인이 되었다.

그러므로 스월 밸브는 직접 서지탱크의 부압에 의해 작동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린번 구간에서 스월 밸브가 서지탱크의 부압 정도에 따라 '열렸다, 닫혔다'해 이상 현상이 발생되었다.

어큐뮬레이터의 필요성

우선 린번 엔진에서 어큐뮬레이터의 필요성 및 기능에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