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상용차 메커니즘 분석/DDR 이용, 인젝터 점검 방법】
상태바
【대우 상용차 메커니즘 분석/DDR 이용, 인젝터 점검 방법】
  • cartech
  • 승인 2001.12.0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DC 전자제어 엔진의 인젝터 점검

DDR 이용, 인젝터 점검 방법

지난 호에는 DDR 사용방법과 인젝터 점검, 실린더 컷 아웃 기능 등을 확인하면서 인젝터 점검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고장난 인젝터의 교환 또는 탈·부착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성시관【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각각의 인젝터에는 고유번호가 있다. 이 고유번호는 인젝터를 가동할 때 가공오차와 각기 다른 스프링 상수 등을 보정하기 위해 필요하다. 고유번호마다 ECM은 고유번호에 따른 유량계수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 실린더로 실제 들어가는 유량을 동일하게 해주기 위해 필요하다. 그래서 이 고유번호와 ECM이 알고 있는 번호가 다를 경우 엔진 부조와 엔진정비 지시등 점등(다수의 인젝터 관련 결함코드) 등의 결함이 나올 수 있다.

인젝터 정보 보기(FUEL INJECTOR INFO) 중에서 ‘CAL UPDATE’를 설정하면 현재 엔진에 설치되어 ECM이 알고 있는 인젝터 설정치 보기(VIEW) 메뉴와 인젝터를 교환 할 때 필요한 인젝터 설정치 수정(UPDATE)을 볼 수 있다.


인젝터 설정치 보기(VIEW)

만약 엔진이 부조를 하거나 매연 과다 또는 결함코드 61번(인젝터 응답시간 길다), 결함코드 71번(인젝터 응답시간 짧다) 등이 나올 경우는 실린더 헤드 커버를 분리해 현재 엔진에 설치된 인젝터의 고유번호와 DDR을 차에 설치해 ECM에 기억되어 있는 고유번호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실제 엔진에는 고유번호가 15번인데 ECM에 기억되어 있는 번호가 37번이라면 위와 같은 결함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작업을 할 때 필요한 작업이 인젝터 설정치 보기 작업이다.

인젝터 설정치 보기

엔진 출력의 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젝터에는 고유번호가 표시된다. 이 고유번호는 인젝터 솔레노이드 밸브 상단의 라벨에 표시되어 있고 인젝터를 점검할 때 반드시 고유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인젝터 고유번호는 00∼99까지 100개의 번호로 되어 있다.

인젝터 설정치 수정

인젝터 설정치 수정은 인젝터를 교환했을 때 그리고 새로운 번호로 입력해줄 때 필요한 작업이다.

☞ 주의 DDR 장비는 고유 비밀번호(‘0000’)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로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는다.


연료 인젝터(EUI) 교환

인젝터 분리

인젝터를 분리할 때는 실린더 헤드에 있는 들어 있는 연료를 완전히 배출(파이프 제거 후 5분 유지)시킨다.

인젝터 설치

인젝터를 분리하면 3개의 O 링은 반드시 교환한다. O 링이 모두 정확한 위치에 조립되었는지 확인해 에틸렌글리콜을 바르고 인젝터 튜브 내경에 삽입한다.

- 인젝터 고정용 볼트 규정 토크 : 58∼66Nm

인젝터 고유번호 코드

인젝터는 솔레노이드 밸브 위에 부품 파트 번호와 함께 인젝터 고유번호가 표시되어 있다. 고유번호는 00∼99까지 100개의 번호로 되어 있으며 인젝터를 교환할 경우 반드시 ECM에 인젝터 고유번호를 수정해 주어야 한다. 인젝터 고유번호 수정은 DDR 연료 인젝터 정보에서 수정할 수 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