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도장/도장결함】
상태바
【자동차 도장/도장결함】
  • cartech
  • 승인 2002.01.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조 때 또는 건조 후 곧바로 나타나는 결함

이번 호에는 건조 중이나 건조 즉시 나타나는 결함들에 대해 알아본다. 건조 때 나타나는 결함으로는 씨앗 현상, 크레터링 현상, 오렌지 필 현상, 메탈릭 입자의 불규칙한 배열 등이 나타난다. 또한 흐름과 블러싱 현상도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들의 결함원인과 예방대책, 수정작업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김영길【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 시딩(씨앗) 현상

시딩(Seeding) 현상은 도료 내부의 먼지나 외부의 먼지로 도장 중 혹은 건조 중에 나타날 수 있다.

<그림 1>

<그림 2>

1) 결함원인

·도장 표면의 탈지부족
·도장 작업장의 먼지
·도료에 적절한 필터부족
·앞 작업에서 스프레이건의 충분한 청소부족

2) 예방대책

·도장 작업 전 충분한 탈지
·도장 작업장의 바닥에 물을 뿌려 먼지날림을 방지
·도료의 종류에 맞는 적정의 필터작업
·도장작업 후 스프레이 건을 깨끗이 청소(그렇지 않으면 건 내부에서 도료가 경화되어 분사될 때 작은 입자가 포함된다)

3) 수정작업

·도장 작업마다 표면을 검사하고 먼지가 앉았다면 족집게, 바늘, 마스킹 테이프 등으로 제거한다.
·건조 후에 먼지 등이 발견되면 #1500, #2000 연마지로 표면을 가볍게 연마하고 폴리싱 작업을 실시한다.

크레터링(Cratering)- 하지끼, 왁스끼, 피시 아이(Fish Eye)

크레터링은 도장표면에 오일, 물 등이 있는 상태에서 도료가 도장되면 상도로 떠오르면서 구멍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1) 결함원인

·오일, 왁스, 실리콘, 컴파운드, 마스킹 테이프의 끈적이 등이 표면에 붙어 있는 경우
·압축공기에 물이나 오일이 포함되어 건으로 도료와 함께 토출될 경우

2) 예방대책

·도장표면을 효과적으로 탈지한다. 몰딩이나 구석진 부위의 왁스성분이 남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한다.
·탈지 후 표면을 만지지 않는다.
·표면을 탈지할 때 오염된 걸레를 사용하지 않는다.

3) 수정작업

·공기압력을 높이고 토출량을 낮추어 구멍난 부위에 메우는 도장을 한다.
·건조가 되었을 때는 상도를 도장할 수 있도록 고운 샌드 페이퍼로 연마하고 상도 도장한다.


오렌지필(Orange Peel)

귤껍질처럼 표면이 불규칙하고 평활 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도료가 건조될 때 경화가 너무 빨라 평활화(Leveling)되기 전 건조되어 발생한다.

1) 결함원인

·도료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증발 속도가 너무 빠른 시너를 사용했을 때
·도료의 도막이 너무 얇아 레벨링이 잡히지 않을 때
·도료의 온도나 작업장의 온도가 너무 높을 때(도막이 형성되기 전에 용제가 증발된다)

2) 예방대책

·도료업체의 추천에 따라 도료의 온도와 점도를 조절·작업장의 온도에 따라 경화제나 시너를 선택해 사용

·도료업체의 추천에 따라 건의 거리를 유지하고 공기 압력을 조정

·적정의 도막두께로 도장(베이스 코트는 은폐가 되는 범위에서 얇게, 클리어 코트는 흐르지 않는 범위에서 두껍게 도장한다)

·차체의 온도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 도장

3) 수정작업

·건조 후에 컴파운딩 작업한다. 필요하다면 #1500, #2000 연마지로 연마하고 컴파운딩 한다.
·수정이 될 수 없다면 고운 연마지로 연마하고 상도 도장한다.

● 메탈릭 입자의 불규칙한 배열

도장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