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기 기초 17/배선 쇼트 점검 방법】
상태바
【자동차 전기 기초 17/배선 쇼트 점검 방법】
  • cartech
  • 승인 2002.01.0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선 쇼트 점검 방법

이번 호에는 정비현장에서 배선 점검의 기본이 되는 퓨즈 용단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점검방법을 살펴본다. 배선 쇼트는 점검방법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작업시간이 의외로 많이 걸릴 수 있는 부분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퓨즈 용단 때의 점검방법을 통해 현장 작업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김민복【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퓨즈가 용단될 때 점검 방법

자동차 퓨즈의 규격에 나타나듯 퓨즈가 녹아 끊어지려면 정격 전류의 약 135% 이상 전류가 흘렀을 때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퓨즈를 교환하자마자 끊어지는 것은 정격 전류의 150% 이상 흘렀다고 유추해 볼 수 있다. 자동차 퓨즈의 규격을 알아보는 것은, 실제 고장이 발생했을 때의 현상은 새 퓨즈를 교환하자 바로 끊어지는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간혹 새 퓨즈 교환 후 일정시간 경과 때 서서히 녹아 끊어지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현상에 따라 점검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예를 들면 새 퓨즈를 교환하자마자 퓨즈가 끊어지는 것은 전원 선이 직접 어스와 쇼트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때 점검 방법은 해당 부하배선의 정션 커넥터를 탈착해가며 쇼트 부위의 범위를 줄여 나가는 방법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후자인 경우 점검 방법은 해당 부하를 하나씩 제거해 보면서 어느 부하에 의해 퓨즈가 용단되는지를 점검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퓨즈가 용단될 때 어떤 조건에서 끊어지느냐에 따라 점검 방법이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용 퓨즈규격을 알아두면 점검에 많은 도움이 된다.

3) 현상파악

① 새 퓨즈로 교환하자마자 바로 용단되는 경우
② 어떤 스위치(SW)를 조작할 때 퓨즈가 바로 용단되는 경우
③ 특정 장치를 사용할 때만 퓨즈가 용단되는 경우
④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 퓨즈가 용단되는 경우
⑤ ※ 간헐적으로 퓨즈가 용단되는 경우

퓨즈가 어떤 조건일 때 끊어지는지를 확인하고 점검에 들어간다. 하지만 이때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원인을 추정해 볼 수 있는 요소들이다.

※ 원인을 추정 할 수 있는 힌트

① 그 퓨즈 후단에 어떤 특정한 전기장치를 설치하지 않았는가?
② 이전에 어떤 접촉사고는 없었는가?
③ 그 퓨즈 후단에 배선이 움직일 수 있는 요소 또는 간섭 부위는 없는가?
④ 동일 차종에서 주로 발생되는 쇼트부위는 어디인가?

4) 점검 방법

(1) 새 퓨즈를 교환하자마자 바로 용단 때

이 경우는 전원선과 어스선이 쇼트 상태로 회로 해석을 통해 점검 범위를 줄여 나가야 한다. 예를 들면 <그림 1>과 같은 간단한 회로를 생각해 보자.

퓨즈 A와 B용량이 동일 용량인 경우 스위치(SW) S2만을 ON했을 때 A, B 퓨즈 중 어느 퓨즈가 끊어지겠습니까?

S1을 ON했을 때 A퓨즈가 끊어지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S2만을 ON했을 때는 어느 퓨즈가 먼저 용단되는 지 알 수가 없다. 만일 B퓨즈가 A퓨즈보다 작은 용량의 퓨즈라면 용량이 작은 B의 퓨즈가 용단된다.

그러면 실제 EF 쏘나타와 옵티마의 미등 회로를 보며 알아보자.

<그림 2>의 EF 쏘나타 미등 회로에서 퓨즈 21번 10(A), 미등 퓨즈가 용단되었다고 가정하면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10(A) 이전 회로는 쇼트된 곳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즉 21번 퓨즈 이후 좌측 미등 회로에 어딘가 쇼트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또한 21번 퓨즈가 용단된다는 것은 미등 릴레이는 정상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엔진룸 정션박스 부위는 점검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만일 엔진룸 정션박스를 보디에서 탈착해 점검했다면 그만큼 작업시간은 길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 경우는 실내 정션박스 이후 단의 쇼트로 어떤 방법을 통해 점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인지가 핵심사항이 된다.

① 21번 퓨즈 양단에 체크 램프를 연결해 커넥터를 하나씩 떼어내는 방법

결론부터 말하면 이 방법은 좋지 않은 방법이다. 왜냐하면 미등 회로같은 부하는 병렬로 전구 부하가 많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체크 램프는 항상 점등되어 미등 부하들을 떼어놓은 상태에서나 점검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② 10(A) 퓨즈 대신 강제 쇼트해 앞쪽 미등인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