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정비사례/레조 LPG AT 냉간때..】
상태바
【이달의 정비사례/레조 LPG AT 냉간때..】
  • cartech
  • 승인 2002.01.0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조 LPG AT

냉간 때 시동불능 현상

레조 LPG AT 차로 시동 때 크랭킹은 가능하나 엔진의 시동이 걸리지 않는 차였다. 현장에서는 점화불꽃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사업소로 견인된 후부터는 모든 게 정상으로 돌아왔다. 엔진 시동을 걸어 놓고 ECM 배선을 조금씩 움직이면서 엔진의 변화상태를 확인했다. ECM 측에 위치한 스플라이스 팩을 흔드는 순간 엔진의 시동이 꺼졌다. 확인한 결과 2번 핀의 접촉이 헐거워 접촉불량을 일으켰던 것이다

이관덕【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 증상

4만 5천km를 주행한 레조 LPG AT 차로, 아침에 고객의 서비스 요청으로 긴급 출동해 차의 시동을 걸어본 결과, 크랭킹은 가능하나 엔진의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 점검 내용

점화 플러그의 고압 케이블을 분리 후 엔진 크랭킹 작업을 하고 점화코일의 불꽃 발생 유무를 확인했으나 점화 불꽃이 발생되지 않았다.

점화장치의 결함으로 판단하고 점화코일의 EST 단자에 테스트 램프를 이용해 점화상태를 확인했다. 점화모듈 'B9' EST 단자(그림 1 참조)에 점화 신호를 주었으나 점화 불꽃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점화코일의 단품 저항점검을 실시했고 측정 결과, 1차 코일과 2차 코일의 저항이 규정값(표 1)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점화코일의 단품 저항값이 정상이고, 점화모듈에 'EST' 신호를 인위적으로 주었는데도 불구하고 정상 점화 불꽃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점화모듈의 불량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점화모듈을 교환 후 다시 엔진의 시동을 걸어 보았으나 역시 점화 불꽃이 발생되지 않아 엔진의 시동을 걸 수가 없었다.

항목

규정 저항값

측정단자

1차 저항(규정값)

0.35~0.45 Ω

점화모듈ⓐ+ⓑ

2차 저항(규정값)

7.5~9.5k Ω

점화스위치+고압단자

절연 저항(규정값)

<표 1> 점화코일 규정 저항값

차의 결함원인을 짧은 시간 내에 찾아내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결국은 견인 조치해 사업소로 들어오게 되었다. 차 점검을 다시 시작했고 점화 장치에 결함의 원인이 있음으로 해당 부분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자 했다.

우선 점화모듈을 교환한 후 점화 불꽃이 발생되지 않았으므로 다시 한번 점화모듈에 'EST' 신호를 주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점화코일에서 점화불꽃이 발생되는 것이 아닌가. 분명히 현장에서는 점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엔진의 시동을 걸어 보았다. 거짓말처럼 내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차의 시동은 아주 부드럽게 걸렸다. 이제 결함 원인은 쉽게 찾을 수 없게 되었다. 차의 증상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겪었던 상황을 바탕으로 점화 불꽃이 발생되지 않을 수 있는 요소들 중에 점화코일과 모듈부분은 점검, 확인이 되었으므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