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모터쇼 화제의 차】
상태바
【도쿄모터쇼 화제의 차】
  • cartech
  • 승인 2002.01.01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도쿄모터쇼에 발표된 혼다 듀얼노트는 21세기 스포츠카의 미래를 제시한 꿈의 스포츠카다. 특별한 운전 테크닉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도 스포츠 드라이빙의 쾌감을 즐길 수 있는 안전한 차, 환경친화적인 차로 소개되었다. 정보제어 기술을 접목시킨 IT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달아 스포츠카의 달리기의 즐거움과 함께 자동차 상태의 각종 정보와 외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했고 혼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적용해 환경친화적인 차로 관심을 모았다


혼다 듀얼노트(Dualnote)는 미래형 미드십 4인승 스포츠카로 혼다가 제안하는 '새로운 주행의 즐거움'을 가득 담고 있다.

미드십 3.5ℓ V6엔진+하이브리드 4 WD시스템을 얹어 고출력과 고연비를 동시에 실현한 차. 여기에다 누구나 간단하게 조종할 수 있는 안정성과 조작성을 가진 차. 21세기에 어울리는 ‘꿈의 스포츠카’로 태어난 차가 바로 혼다의 듀얼노트이다.

21 세기의 스포츠카라고 해서 빠른 것만을 내세워서는 안된다. 그 빠른 속도를 특별한 테크닉 없이도 누구나 간단하게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이와 함께 안전하고 쾌적한, 그리고 환경문제도 해결해주는 차를 개발 컨셉으로 잡은 혼다가 야심작으로 내놓은 스포츠카이다.

이를 위해 혼다는 우선, 뛰어난 운동성능을 내게 하기 위해 미드십의 3.5ℓ V6 IMA 엔진+프런트의 좌우 독립 모터에 의한 최신의 하이브리드 4WD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것에 의해, 400 마력의 고출력을 실현하면서 ℓ당 18km를 주행할 수 있는 고연비를 발휘하게 했다. 또, 미드십 엔진이면서, 롱 휠베이스의 레이아웃을 잡아, 뛰어난 코너링 성능과 안정성을 양립시켰다. 여기에다 네바퀴를 독립 제어해, 코너링 때나 브레이킹 때 등, 자세 변화 때의 안정성을 고차원으로 실현시켰다.

이와 함께 차내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운전자의 얼굴의 골격을 인식해, 엔진 시동을 걸 수 있도록 지시를 내리는 보안 시스템과 운전자를 인식해 운전 모드를 바꾸어주는 미래형 자동차 기술도 접목되었다. 예를 들어 부인이 운전할 때는 순항 모드, 남편이 운전할 때는 스포츠 모드라고 하는 2가지 모드의 발진 상태를 제공한다. 또, 운전석 주위에도 3개의 IT 인스트루먼트 패널 등 정보 시인성을 높인 IT 기술이 많이 적용되었다.

듀얼노트의 디자인은 차체의 윗부분과 아래 부분의 분위기를 바꾸어 투톤으로 컬러를 사용했으며 윗부분은 부드러운 이미지를, 아래 부분은 샤프하고 강한 이미지를 담았다.

듀얼노트는 스포츠 주행을 할 때는 빠르게, 정속 주행(크루징)을 즐길 때는 핸들을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엔진 회전수에 의해 스티어링 각의 기어비를 변화시킬 수 있고 또한 세계 최초로 스티어링 휠의 지름을 바꾸어줄 수 있도록 한 독특한 아이디어도 추가되었다.

또 듀얼노트의 유리은 노면 상황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황색의 컬러 유리를 적용했다. 이것은 선글라스나 고글에 사용되고 있는 것과 같은 기술로 운전자에게 편안한 시야를 제공한다.

IT 인스트루먼트 패널

(IT Instrument Panel)

차체는 알루미늄과 복합 소재를 사용해 가볍고 강성이 뛰어나다. 길이ⅹ너비ⅹ높이가 4,390ⅹ1,830ⅹ1,215mm인 듀얼노트는 2,870mm의 롱 휠베이스를 하고 있다. 미드십 엔진을 얹고 롱 휠베이스로 설계된 듀얼노트는 앞뒤 무게가 4:6으로 배분되어 코너링 때 안정성이 뛰어나다.

더욱이 정보제어 기술을 접목시킨 IT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달아 스포츠카의 달리기의 즐거움과 함께 자동차 상태의 각종 정보와 외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했다. 3D 입체 표시미터를 통해 주행속도와 엔진 회전수 등 주행에 필요한 기본 정보와 자동차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와 함께 자동차의 정보를 알기 쉽게 전해주는 센터 디스플레이와 내비게이션, 메일 등을 표시해주는 정보 단말 디스플레이 등 3개의 표시장치가 갖추어져 있다. 전화나 메일 등의 외부 정보, 주행모드 선택이나 각종 설정, 내비게이션 등은 격납식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여기에는 NTT와 혼다가 공동개발한 대화형 음신인식 제어기술이 접목되었다.

특히 듀얼노트에는 빠르고 정확하게 대상물을 인식하는 통합 지각 헤드라이트와 미러, CCD 카메라로 자동차 주변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