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옵티마 2.0 오토 도어록 제어 고장진단 ⑩】
상태바
【기아 옵티마 2.0 오토 도어록 제어 고장진단 ⑩】
  • cartech
  • 승인 2006.02.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시스템별 분석

옵티마 2.0 오토 도어록 제어 고장진단 ⑩

지난 호에는 옵티마 2.0 중앙 잠금장치의 고장진단 및 설치위치, 회로분석을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는 옵티마 2.0 오토 도어록 제어 고장진단에 대해 살펴본다

회로분석(그림 1/2 참고)

1. 오토 도어록 회로

(1) 주행 중 40km/h 이상(2~3초 유지)의 속도가 에탁스에 입력되면 에탁스가 전 도어를 록하는 기능이다.

(2) 에탁스 A19번 단자에 발전기 L단자 신호가 입력되고 A7번 단자에 차속이 40km/h 이상의 신호가 들어오면 에탁스는 A14 단자를 어스해 전 도어를 록한다.

(3) 전 도어가 록되고 나면 에탁스는 전 도어가 록되었는지를 B6/7번 단자와 A3번 단자의 전압 변화(0→5V)로 확인한다.

고장진단

1. 오토 도어록 작동불량(그림 3/4/5 참고)

(1) 점검포인트

① 차속신호는 이상이 없는가?

② 발전기 L단자 신호는 이상이 없는가?

③ 리모컨에 의한 도어록은 가능한가?

(2) 고장점검 방법

① 에탁스 A7번(JB09 17번) 단자에서 차속 파형측정을 확인한다. 만일 차속이 측정된다면 발전기 L단자 신호를 확인한다.

② 발전기 L신호의 입력여부는 시동 상태에서 열선을 작동시켜 보면 알 수 있다. 만일 L단자 신호가 입력된다면 열선은 정상 작동될 것이다.

③ 리모컨에 의한 도어록을 작동시켜 록 기능이 작동된다면 록/언록 릴레이 및 에탁스는 이상이 없는 것이다.

④ ①~③항까지 점검할 때 에탁스 기능은 공통신호를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어떤 기능이 작동되지 않는다면 다른 기능에서 공통요소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 발전기 L단자를 확인할 때 뒷유리 열선 타이머에서도 L단자를 활용하기 때문에 시동을 걸고 열선을 작동시켜 보면 L단자 신호 입력 여부를 알 수 있다.

2. 오토 도어록 작동 때 록이 3회 작동(그림 6/7 참고)

(1) 점검포인트

40km/h 이상 2~3초를 유지하면 도어록이 된다. 이때 도어록 스위치 신호에 의해 록/언록 여부를 판독한다.

(2) 고장점검 방법

① 오토 도어록 때 록이 3회 작동된다면 차속과 L단자 신호는 에탁스에 입력된다고 보면 된다.

② 에탁스에서 록을 시켰는데 3회가 반복된다면 도어 액추에이터 내의 도어록 스위치 신호를 에탁스가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③ 도어록/언록 스위치 신호를 에탁스 B6/7번, A3번에서 측정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