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클릭 에어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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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클릭 에어백】
  • cartech
  • 승인 2002.09.01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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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원「현대·기아 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클릭 에어백 구성 부품

ACU구조

ACU 기능

① 충돌센서 내장: 전자식 가속도센서

② 안전센서 내장: 전기 기계식 안전센서

③ 6개 점화회로(정면·측면 에어백 각각 2, 프리텐셔너2)

④ 주요부품의 자기진단 및 주기적 감시

⑤ 자기보정 및 진단기능을 가진 경고등 구동회로

⑥ 고장 및 충돌내용 기록

⑦ 점화전류 감지 장치(2채널: 운전석 및 조수석 에어백)

⑧ 배터리 제거 때: 25V 승압 에너지 비축

⑨ 정면충돌 감지센서와 측면충돌 감지센서와의 송수신 기능

⑩ 충돌 때 도어 언록 출력

ACU 작동원리

에어백 작동순서

① 충돌상황 발생(0msec)

② 정면속도 변화 감지센서 및 측면속도 변화 감지센서 충돌감지(2∼10msec)

③ 에어백 중앙 컨트롤 장치에서 작동여부 결정 및 작동전기 신호전달(5∼40msec)

④ 에어백 가스 발생체에서 가스 발생(6∼41msec)

⑤ 백 팽창(15∼90msec)

⑥ 승객 보호 효과 발휘

에어백 충돌신호 출력기능

차량충돌(정면이나 측면 에어백 또는 시트벨트 프리텐셔너가 전개되는 조건)이 감지되면 ECU는 차량 충돌신호 출력이라는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는데, 이 신호를 에탁스에 제공해 도어 언록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충돌 출력신호는 500mA의 싱크 전류 용량을 갖는 PNP 형태의 스위치 출력으로써 출력 임피던스는 100Ω로 되어 있다. 이는 충돌 감지 후 200ms동안 접지되어 스위칭 역할을 한다.

에어백 고장 진단주기

ECU는 400ms주기로 각각의 시스템을 진단하며 고장발생 때 에어백 경고등을 점등시킨다.

(1) 고장발생 때 카운트해 2초 후에는 현재의 고장으로 인해 에어백 경고등을 점등시킨다.

(2)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2초 미만의 고장일 경우에는 고장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경고등도 점등시키지 않는다.

(3) 2초 이상의 고장이 발생해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더라도 고장이 사라진다면 10초 후 경고등을 소등시킨다. 이때 고장은 활성고장(현재의 고장상태)에서 일시적 고장(과거의 고장)으로 바뀌고 경고등은 소등되지만 하이스캔을 이용하면 고장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4) 위의 고장이 발생하면 경고등이 점등되고 고장이 사라지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경고등이 소등된다. 이와 같이 경고등 점·소등이 5번까지는 가능하나, 6번째 고장부터는 활성고장으로 인정해 고장이 영구적으로 사라지더라도 경고등은 소등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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