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II 2.0 SOCH AT 고속주행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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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II 2.0 SOCH AT 고속주행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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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2.10.01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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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인석「수원 그랜드 백화점 정비센터 CS+ 대표쪾기능장」

주행거리 8만 2천km인 쏘나타II 2.0 SOCH AT 차가 일반주행은 별문제가 없으나 고속주행 때 가속력 부족현상이 발생되며 최고 속도 145km/h 이상 속력이 나지 않는다. 다른 업소에서 기본적으로 점화플러그, 배선, 타이밍 벨트, 스로틀 보디, AFS, WTS, 자동변속기까지 교체했는데도 증상이 같았다. 그러나 점검결과 이 차는 헤드부분의 밸브상태가 불량했다

현상

주행거리 8만 2천km인 쏘나타II 2.0 SOCH AT 차가 일반주행은 별문제가 없으나 고속주행 때 가속력 부족현상이 발생되며 최고 속도 145km/h 이상 속력이 나지 않는다. 다른 업소에서 기본적으로 점화플러그, 배선, 로터, 캡, 타이밍 벨트, 스로틀 보디, 에어플로 센서(AFS), 냉각수온 센서(WTS), 배전기, 자동변속기까지 교체했는데도 증상이 같았다. 결국 이 차는 필자에게로 전달되어 새로운 분석작업에 들어갔다.

점검 및 원인분석

자동변속기 스톨시험을 했더니 2천100rpm까지 밖에 나오지 않는다는 얘기도 전해 들었다. 그동안 다른 업소에서 받은 정비한 이력과 점검 내용을 세부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압축압력 시험 및 점화플러그, 배선, 캡, 로터, 스로틀 보디, WTS, AF레이크 벨트의 미끄러짐 유무상태(토크 컨버터, 오버러닝 클러치, 브레이크류)를 점검한다

<판정>

1) D 레인지에서 규정치 이상일 때 - 리어 클러치나 오버러닝 클러치의 슬립

2) R 레인지에서 규정치 이상일 때 - 프런트 클러치나 로 리버스 브레이크의 슬립

3) D와 R에서 규정치 이하일 때 - 엔진의 출력 저하 및 토크 컨버터 고장

● 규정값 : 750 + 100RPM

● 주의사항

- D 레인지에서 한 후 R 레인지에서 스톨 테스트를 행해야 할 때는 N 레인지에서 최소 1분 이상 대기 후 R 레인지에서 실시할 것.

- 스톨 테스터는 토크 컨버터 내의 오일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므로 5초 이상 테스트는 금지할 것.

2. 타임래그 시험

타임래그 시험(Time lag test, time form test)은 엔진 공회전 때 변속 레버를 N, D, N, R로 변속시킬 때 변속 때의 충격을 느낄 수 있는데 변속 레버의 변환순간으로부터 이 충격을 느끼는 순간까지의 지연시간을 측정해 각 작동 요소별 클러치, 브레이크의 상태를 추정 점검한다.

<판정>

● 규정값

1) 표준 rpm에서 750 + 100rpm

2) N, D위치로 기어 변속 때 시간 1.2초 이하

3) N, R위치로 기어 변속 때 시간 1.5초 이하

●주의사항

1) 반복 측정할 때에는 1분 정도

일반 정비업소에서는 동력계, 속도계 대신 차를 리프터에 올린 다음 D 위치에 놓고 속도를 높이면서 측정한다.

1) 1-2 또는 2-3변속은 스로틀 밸브 전구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3-2 전단변속은 가속페달을 3/4 정도 갑자기 밟았을 때 약 50km/h에서 이루어져야 된다. 또한, 약 80km/h에서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으면 3-2 변속이 되어야 되며, 각 단계별로 하이스캔 점검했으나 변속기 부분에는 이상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다음 단계로 엔진제어 부분을 중심으로 고속때 가속력 부족이 발생될 수 있는 센서부분과 배기계통, 연료계통, 기계적인 부분을 항목을 설정해 점검해 보기로 했다.

제어계 원리

제어계는 엔진의 각종 센서로부터 입력 신호를 받아 엔진의 부하 상태와 회전속도, 차의 운전성능, 배기가스 및 연료 소모율 저감 등을 고려해 최적의 연료 분사량을 산출하고, 이 테이터를 인젝터로 보내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게 하는 것이다. 마이크로컴퓨터는 흡입 공기량과 엔진 회전수로부터 기본연료 분사량을 산출하고, 기타의 각종 센서 센서로부터의 입력 신호에 의해 보정 연료량을 산출한다. 또한 NO.1 TDC터 ③ 인젝터

4. 가속력이 떨어질 수 있는 기계적인 부분

① 타이밍 벨트 상태 ② 엔진의 압축 압력부족

③ 밸브상태 불량 &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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