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XD 간헐적 시동꺼짐 및 시동불능】
상태바
【아반떼XD 간헐적 시동꺼짐 및 시동불능】
  • cartech
  • 승인 2002.10.0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행 중에 요철도로를 지나가면 가끔 엔진 rpm이 위아래로 심하게 요동치며 공회전 때 부조 및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진다. 일단 하이스캔 진단기를 활용해 자기진단을 실시한 결과 P0562 시스템 전원이 낮고, P0135 산소센서 히터회로 이상(B1/SI)이 출력되었다. 이처럼 고장코드가 출력되는 원인은 엔진 ECU에 전원이 입력되지 않거나, 어느 시간동안 전원이 입력되지 않으면 나타나는 현상이다

현상

주행상태에서 요철도로를 지나가면 간헐적으로 엔진 rpm이 상하로 변동이 심하게 발생되며 공회전 때 부조 및 간헐적 시동이 꺼진다.

점검내용

(1) 하이스캔 진단기를 활용해 자기진단 결과 P0562 시스템 전원(배터리)이 낮고 P0135 산소센서 히터회로 이상(B1/SI)이 출력되었다. 이처럼 고장코드가 출력되는 원인은 엔진 ECU에 전원이 입력되지 않거나, 어느 시간동안 전원이 입력되지 않으면 나타나는 현상이다.

(2) 하이스캔 서비스데이터 충전전압의 상태를 유심히 관찰하면 약 4~18V까지 심하게 변하는데 이런 현상이 발생될 수 있는 요인을 정리하면 발전기 내부 불량으로 충전되든지 전압을 전달하는 와이어링, ECU 측의 이상인지로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

(3) 그래서 발전기에서 출력되 출력전압을 확인하면 약 14V가 일정하게 정상적으로 출력이 잘 되고 있는 상태에서 엔진룸 정션박스에 충격을 가하거나 와이어링을 움직이면 출력전압이 3.2~18V가 출력되었다. 그래서 배선접촉 불량이라고 판단하고 와이어링을 흔들면서 전압을 측정했다.

원인분석

(1) 여러가지 절차에 따라 발전기 출력전압에는 변동이 없었는데 엔진룸 박스&릴레이 박스를 움직이니까 발전기 출력전압이 3.2~18V가 출력되는 현상이 재현되었다. 그래서 엔진룸 릴레이 박스 볼트를 분리하고 퓨즈 커넥터 접촉부위를 점검한 결과 약간의 벌어짐이 발생했다.

(2) 퓨즈 10A 암핀의 텐션을 수정하고 조립했다.

결과

엔진룸 정션박스 퓨즈 10A 커넥터 접촉불량으로 발전기에서 충전전압이 배터리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동성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엔진 ECU와 산소센서 히터 전원이 같은 배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센서 10A 퓨즈 설치위치가 접촉불량되거나 배선이 단선, ECU 내부 불량일 경우 P0562 시스템전원(배터리)이 낮고 P0135 산소센서 히터회로이상 코드가 표출되는 것이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