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SM525V, 사고수리 후 엔진시동 불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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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SM525V, 사고수리 후 엔진시동 불능】
  • cartech
  • 승인 2003.02.01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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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525V 모델로 정비공장에서 전면부위 사고수리 후 엔진 크랭킹은 정상적이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연료펌프, 연료펌프 릴레이, POS/PHASE/REF센서 등을 정비공장에서 먼저 교환한 상태였다. 고장원인은 크랭크포지션센서 접지선 단선으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양승주「르노삼성 양평사업소 하이테크팀」

현상

전면 부위 경미한 사고(라디에이터 어퍼 서포트 교환, 라디에이터/콘덴서 교환 등)로 수리 후 크랭킹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점화불꽃이 튀지 않고 연료펌프가 구동되지 않는다.

※ 수리 후 업체에서 교환한 부품

1. 연료펌프. 연료펌프 릴레이

2. POS센서, PHASE센서, REF센서

3. 키박스, 엔진컨트롤모듈(ECM), 스파크 플러그/점화코일 6개

점검내용

1. 엔진 크랭킹은 정상적으로 회전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 재현

2. 엔진 진단기를 이용해 자기진단(정상)

3. 엔진 진단기를 이용해 서비스 데이터 확인

서비스 데이터 설명(FRAME 약 22ms)

① 스타트 신호가 OFF에서 ON으로 변환되어 스타팅 모터는 회전되나 약 6초에 걸쳐 크랭킹을 해도 엔진회전수 신호(POS/REF)가 입력되지 않는다.(엔진불꽃 튀지 않고 엔진회전수 상승되지 않음)

② 엔진회전수 신호(POS/REF)가 입력되지 않아 연료펌프 릴레이는 항상 OFF상태이다.

4. ECM 입력(전원 확인: 정상)

점화스위치 ON 24, 67, 72번 단자 배터리 전원 입력되고 백업전원(80번 단자)에 입력했다.

5. ECM 접지회로 점검(정상)

10, 19, 116, 108, 124, 32, 25 접지회로 차체와 통전시험을 했다.(0.3Ω)

6. 엔진회전수 신호 입력되지 않아(REF/PHASE) 출력회로 및 파형점검(정상)

<그림 2> REF 출력신호 정상 출력

점화순서 1-2-3-4-5-6-1

REF 2-1-1-2-1-1-2

PHASE 4-5-2-3-6-1-4

1번 실린더

<그림 3> REF/PHASE 출력신호 정상출력

1번 실린더

<그림 4> VQ엔진 회로도

배터리 점화스위치 START 점화스위치 ON/START 엔진마운팅 인젝터#4 인젝터#2 인젝터#3 인젝터#1 인젝터#5 인젝터#6

가변흡기조절밸브 캐니스터 컨트롤 솔레노이드밸브 IACV-FICD 솔레노이드밸브-2

파워스티어링 오일압력스위치 점화코일#1 점화코일#2 점화코일#3 점화코일#4 점화코일#5 점화코일#6 트리플 압력스위치 점화스위치 콘덴서 연료펌프 AC/자동에어컨 연료펌프릴레이 산소센서FL 냉각팬 릴레이-1 냉각팬 릴레이-2 냉각팬 릴레이-3 산소센서FR EL/스피도미터, 타코미터, 온도 및 연료게이지 AAC밸브 EL/스피도미터, 타코미터, 온도 및 연료게이지 AT 컨트롤 유니트 진단커넥터(SSS) 크랭크샤프트포지션센서 FER 크랭크샤프트포지션센서 POS 에어플로센서 다이오드 수온센서 노크센서 에어컨릴레이 컴프레서 IACV-FIDC 솔레노이드밸브 페이즈센서 스로틀밸브스위치 EL/디포거

7. 엔진 회전수 입력되지 않아 POS(크랭크샤프트포지션센서) 출력파형 및 회로도 점검(불량)

<그림 5> POS 크랭킹 때 신호 출력되지 않음(불량)

엔진 크랭킹 시점

<그림 6> POS 크랭킹 때 신호 정상 출력됨

엔진 크랭킹 시점

POS 출력신호가 출력되지 않아 하니스/서브 하니스 통전시험(접지회로 불량)

※ 커넥터 위치 사진/단자위치 POS 회로도 참조

전원 점검(정상)

1. 점화스위치를 OFF한다.

2. 크랭크샤프트포지션센서(POS) 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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