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을 땁시다/캐스터각, 캠버각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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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을 땁시다/캐스터각, 캠버각 점검】
  • cartech
  • 승인 2003.03.01 11: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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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호에서는 캠버와 캠버각의 점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동안 전차륜 정열은 실기시험에서 빠지지 않고 출제되는 문제다. 현장에서는 보통 휠얼라인먼트로 측정해 정비를 하고 있으나 시험장에서는 포터블식의 캠버 게이지를 이용해 측정하고 있다. 이 항목 역시 캐스터각과 캠버각 중 한 항목이라도 불량이면 불합격 판정된다

김광수 「인덕공업고등학교자동차과교사」

■답안지 작성 방법

(1) 규정값 : 수검자가 측정 차량의 제원에 맞는 규정값을 기입한다.(반드시 단위를 기입한다)

① 보기: ㉠ 캐스터각 → 1° 30´

㉡ 캠버각 → 0°±30´

(2) 측정값: 수검자가 측정한 값을 기입한다.(반드시 단위를 기입한다)

① 보기: ㉠ 캠버 → 1°

㉡ 캐스터 → 1°

(3) 판정(양호, 불량): 수검자가 규정값과 비교해 판정한다.

보기: ㉠양호-·캐스터: 1°30′일 때

·캠버: 0°±30′ 범위에 있을 때

㉡불량- ·캐스터: 1°30′범위를 벗어 났을 때

·캠버: 0°±30′ 범위를 벗어 났을 때

※ 캐스터각과 캠버각 중 한 항목이라도 불량이면 판정은 불량임

■구두 질문 예상 문제

(1) 캐스터를 두는 이유는?

① 주행 중 바퀴에 방향성(직진성)을 준다.

② 복원력을 준다.

(2) 캐스터의 조정은?

일반적으로 맥퍼슨 타입은 조정이 불가능 하나 일부 차량은 볼트를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SLA 형식에서는 심을 넣고 제거해 조정한다.

● 관련된 지식

(1) 캠버각이란?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바퀴의 중심선이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를 말하며 중심선 위쪽이 차의 안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부(-) 캠버’, 밖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정(+) 캠버’, 수직인 상태를 ‘영(0) 캠버’라 말한다. 차종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0.5∼1.5°정도를 두고 있다. 최근에는 광폭 타이어를 사용하면서 캠버의 값을 작은 값으로 주고있다.

(2) 캠버의 필요성

① 수직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한다.

② 조향 핸들의 조향 조작력을 가볍게 한다.

③ 볼록 노면에 대하여 바퀴를 직각이 되게 유지한다.

(3) 캐스터의 정의

앞바퀴를 옆에서 보았을 때 킹핀(독립 현가 방식에서는 스트럿의 중심, 위 컨트롤암과 아래 컨트롤암)의 중심선이 앞뒤로 기울어진 상태를 말하며 캐스터는 진행 방향에 대해 뒤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정(+) 캐스터’, 앞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부(-) 캐스터’, 수직인 상태를 ‘영(0) 캐스터’라 말하며 일반적으로 0.5∼2°정도를 두고 있다.

(4) 캐스터의 필요성

① 직진성을 준다 ② 핸들의 복원성을 준다

● 캠버, 캐스터 점검 방법

그동안 전차륜 정열은 실기시험에서 빠지지 않고 출제되는 문제이다. 또한 측정값이 바로 나와서 답안지 작성과 채점에서도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감독관이나 수검자가 선호하는 문제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는 휠얼라인먼트로 측정해 정비하고 있으나 시험장에서는 포터블식의 캠버 캐스터 게이지를 이용해 측정하고 있다.

(1) 측정하기 전 준비사항

① 차량을 공차 상태로 한다.

② 모든 타이어의 공기 압력을 규정으로 맞추어 트레드의 마모가 심한 것은 교환한다.

③ 휠 베어링의 헐거움, 볼 조인트 및 타이로드 엔드의 헐거움이 있는가 점검한다.

④ 조향 링키지의 체결상태 및 마모를 점검한다.

⑤ 현가 스프링의 쇠약 및 쇼크 업소버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⑥ 모든 바퀴를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아서 수평 상태를 유지한다.

⑦ 점검 차량을 상하, 좌우로 흔들어서 스프링의 설치 상태가 되도록 한다.

(2) 캠버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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