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투스카니2.0 타코미터 작동불가】
상태바
【정비사례/투스카니2.0 타코미터 작동불가】
  • cartech
  • 승인 2003.03.01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스카니2.0으로 엔진냉간 및 열간상태, 공회전 때나 주행상태와 관계없이 간헐적으로 계기판 타코미터 지침이 작동하지 않는다. 엔진 ECU를 교환했지만 동일현상이 발생, 다시 타코미터 교환 및 관련 배선을 점검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점화회로는 정상이었고 엔진회전수가 정상적으로 엔진ECU에 입력(ECU 29번 핀)되고 있으나 단지 계기판 타코미터에 전달이 안되는 현상이었다

최천「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

현상

투스카니2.0으로 엔진냉간 및 열간상태, 공회전 때나 주행상태와 관계없이 간헐적으로 계기판 타코미터 지침이 작동하지 않는다. 먼저 엔진 ECU를 교환했지만 동일현상이 발생했다. 다시 타코미터 교환 및 관련 배선을 점검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점검내용

① HI-DS 스캐너를 이용해 자기진단을 실시한 결과 정상으로 나타났다.

② 엔진크랭킹 때 엔진회전수를 ECU 29번 단자 노란색 배선에서 파형을 측정해보니 정상으로 입력되고 있었다.

③ ②번이 정상이라면 크랭크각센서 전원, 접지, ECU가 정상이라고 판단했다.

④ ECU 66번 단자에서 계기판 연결단자 6번까지 저항 테스트한 결과 저항값이 0Ω이 나타났다.

⑤ 이때 엔진회전수가 0rpm으로 계기판은 지시하고 있으나 시동은 걸린 상태였다.

⑥ 계기판 6번 단자에 장비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해 펄스신호를 입력해보니 계기판 rpm 신호는 정상으로 작동했다.

⑦ 결론은 엔진ECU에서 계기판까지 연결된 배선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작업을 실시했다.

<그림 1>

작업내용

사진 1 엔진ECU를 분리한 컨트롤 와이어링

사진2 컨트롤 와이어링을 조립한 상태

사진3 컨트롤 와이어링이 압착된 상태

결론

점화회로는 정상이었으며 엔진회전수가 정상적으로 엔진ECU에 입력(ECU 29번 핀)되고 있으나 단지 계기판 타코미터에 전달이 안되는 현상이었다. 차종에 따라 타코미터로 엔진회전수를 전달하는 방식이 조금씩 틀리므로 이번 정비사례를 잘 기억하기 바란다. <그림 2>에서도 알 수 있듯이 MC02(메인배선과 엔진컨트롤배선) 조수석 메트볼트의 간섭으로 계기판으로 연결되는 rpm신호 배선이 단락되면서 계기판으로 rpm신호가 전달이 안되는 현상이었다. 참고로 엔진 rpm신호 배선은 계기판에서 12V를 보내고 엔진ECU가 그 전원을 어스시킴으로써 발생되는 펄스파형을 계기판이 인식하는 방법으로 점검할 때는 단선 및 단락 모두를 점검해야 한다.

<그림 2> 투스카니 2001년식 ECM회로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