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오피러스 섀시 주요장치】
상태바
【신차종 메커니즘/오피러스 섀시 주요장치】
  • cartech
  • 승인 2003.04.0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호에는 기아자동차의 대형 럭셔리카인 오피러스의 엔진 및 섀시의 주요 사양에 대해 알아본다. 오피러스에 얹혀진 엔진은 기존의 에쿠스에 적용된 시그마3.0/3.5 엔진, 델타2.7 엔진이다. 기타 EPS, ECS, ESP와 구성부품에 대해 살펴본다

박정원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

●EPS(Electronic controlled Power Steering)

차의 속도 신호를 입력받아 저속 때는 조향휠을 가볍게 해 운전 편의성을 도모하고 고속 때는 묵직하게 조정해 실수에 의한 사고방지 및 조종 안정성을 확보한다.

●세미 액티브 ECS

차의 주행조건의 변화에도 승차감과 안정된 핸들링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오피러스에 적용된 ECS는 세미 액티브 방식의 ECS이다. 세미 액티브 ECS는 기존의 감쇄력 가변식 ECS의 경제성과 액티브 ECS의 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 우수하고 경제적인 시스템이다.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차체자세 제어장치(ESP)는 스핀 또는 언터 스티어 등의 발생을 억제해 이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이 장치는 기존의 ABS, TCS, EBD 장치의 기능에 ESP기능이 추가적으로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ESP는 차에 스핀 또는 언더 스티어 등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해 자동적으로 내측 차륜 또는 외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차의 자세를 제어한다. 이로 인해 차의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며 기존의 ABS 장치와 연계해 이루어진다. 또 스핀의 한계 직전에 TCS장치와 연계, 자동으로 차의 속도를 감속시키며 이미 스핀이 발생할 경우 각각의 휠에 제동력을 제어, 안전운행을 도모한다.

●구성부품

휠스피드센서 저향각 속도센서 요레이트 & G센서

실린더 압력센서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