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용 메커니즘/Q2000엔진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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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용 메커니즘/Q2000엔진②】
  • cartech
  • 승인 2003.04.01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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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서도 지난호에 이어 현대·기아자동차의 대형버스/트럭에 얹혀지는 Q-2000엔진에 대해 알아본다. Q-2000엔진은 TICS(Timming&Injection Rate Control System)가 핵심이며 분사시기를 조정한다는 의미이다. ECU 입출력도 및 고장코드의 점등코드, 기억소거, 고장진단 기능 등에 대해 살펴본다

장정한 「현대쪾기아자동차 천안연수원」

●ECU 입출력도

●고장코드의 점등 패턴

예: 12번 고장코드의 점등

●고장코드의 기억소거

고장코드의 소거는 메모리 클리어 스위치를 접지시켰다가 다시 미접지

●고장진단 기능

1. 시스템 내부 이상 발생 때 엔진 체크 램프 점등

2. 경고등 점등 때 백업모드로 들어감

3. 백업모드 때 엔진회전에 지장이 없으면 고정 데이터로 제어하며 지장이 생기면 연료분사시기를 지연 처리함

4. 자기진단 커넥터

●자기진단 커넥터

●고장진단 및 조치(프리 스트로크 컷 릴레이 점검)

1. 85∼86 단자간에 전압을 가하지 않는 상태에서30∼87a 단자간 통전 확인

2. 85∼86 단자에 서서히 전압을 가해 30∼87a 단자간에 통전되지 않을 때의 최저 작동전압을 측정 규정값(20℃) 16V를 벗어나면 교환

3. 20A 이상 25초간 흐를 때 릴레이를 Off 시킴

●고장진단 및 조치(프리 스트로크 액츄에이터 점검)

1. ①∼② 단자간 저항: 11.0∼12.2Ω

2. ①∼④ 단자간 저항: 5.5∼6.1Ω

3. ②∼④ 단자간 저항: 5.5∼6.1Ω

4. ⑥∼⑦ 단자간 저항: 2.45∼2.95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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