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레간자 2.0 DOHC AT, 아이들 상태 불량 및 신호대기 중 시동꺼짐】
상태바
【정비사례/레간자 2.0 DOHC AT, 아이들 상태 불량 및 신호대기 중 시동꺼짐】
  • cartech
  • 승인 2003.04.01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인석 「정비기능장ㆍ수원 그랜드 백화점 정비센터CS+」주행거리 7만 2천km인 레간자 2.0 DOHC AT차가 가끔 아이들 상태가 불량하며, 주행 때 신호대기 중에 있으면 엔진이 갑자기 꺼진다. 그동안 AS코너에 입고해 타이밍 벨트, 점화코일, 점화 플러그 및 케이블 등을 교환해 엔진 부조는 없어졌지만, 가끔 한번씩 시동이 꺼졌다. 점검 결과 실린더 압축압력에 약간의 변동이 있음을 확인되었다. 이 차는 헤드 가스켓 교환 후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

현상

레간자 2.0 DOHC AT차이며 주행거리가 7만 2천km이다. 이 차는 가끔 아이들 상태가 불량하며, 주행 때 신호대기 중에 있으면 엔진이 갑자기 꺼진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현상 때문에 2번이나 대우 AS코너에 입고해 타이밍 벨트 세트, 보디 어셈블리, 점화코일, 점화 플러그 및 케이블, 연료필터와 모터 어셈블리 등을 교환했다. 이들 부품을 교환 후 엔진 부조는 없어졌지만, 가끔 한번씩 시동이 꺼진다는 것이었다.

점검내용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일반 주행 때는 엔진이 꺼지지 않고 열간 때보다 냉간 때에 가끔 이러한 현상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을 확인했다.

먼저 스캐너-100으로 자기진단을 하니 결과는 정상이었다. 그동안의 정비수리 내역을 참조해 아이들 상태 불량과 관련된 사항을 지침서와 회로도를 세부적으로 점검했다.

1. 산소센서

엔진의 모듈(ECM)은 ECM 커넥터 D9와 C9단자에 약 0.45V의 전압을 가한다. 산소센서가 작동온도에 도달하면, 산소센서 시그널 전압은 혼합기가 농후한 경우 1V 근처에서 변동하고 혼합기가 희박한 경우 0.1V 이하로 떨어진다. 또한 산소센서 온도가 단선되거나 센서가 냉각(360℃ 이하)되었을 때 시스템은 개회로 모드(Open Loop)로 작동된다.

*결함코드 발생조건

- 시동 후 최초 60초 이상 동안 엔진이 구동되어야 함

- 스로틀 밸브 개도는 약 5% 이상이어야 함

- 냉각수 온도는 약 70% 이상이어야 함

- 산소센서 시그널 전압은 0.34~0.54V의 일정한 값을 지시해야 함

- 위의 모든 조건이 20초 동안 ECM으로 기억되어야 결함코드 13번이 발생된다.

2. 냉각수 온도센서(CTS)

냉각수 온도센서에는 ECM으로의 시그널 전압을 제어하는 저항계(NTC 저항)가 내장되어있다. ECM은 CTS에 레퍼런스 전압을 가하는데, 엔진 냉각 때에는 센서저항이 높아짐에 따라 ECM은 센서로부터 높은 시그널 전압을 감지하게 되고 엔진이 워밍업 됨에 따라 센서전압이 낮아지게 되어 ECM은 센서로부터 낮은 시그널 전압을 감지하게 된다. 엔진이 정상작동 온도에 도달 될 경우 센서 전압은 보통 1.5~2.0V로 된다.

* 결함코드 발생조건

1) CTS 지시온도 높을 때

- 시동 후 최소 2초 이상 동안 엔진이 구동되어야 함

- 냉각수 온도센서 시그널 전압이 냉각수 온도가 146℃ 이상 지시해야 함

2) CTS 지시온도가 낮을 때

- 시동 후 최소 2초 이상 동안 엔진이 구동되어야 함

- 냉각수 온도센서 시그널 전압이 냉각수 온도가 -35℃ 이하임을 지시해야 함

※참조사항 : 회로연결 상태가 정상일 경우에는 배선 또는 커넥터를 흔들어 보면서 스캐너에 표출되는 값이 변화를 보이면 결함부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간헐적으로 발생되는 경우에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3. 스로틀포지션 센서(TPS)

TPS는 스로틀 밸브 개도(밸브의 열림 정도)를 감지해 개도 변화에 따른 시그널 전압을 ECM으로 전달하는데 이러한 시그널 전압은 엔진 공회전 스로틀 밸브가 완전히 닫힘 때에는 0.4~0.8V이고 전부하 스로틀(완전히 열림) 때에는 약 5V 정도이다. ECM은 TPS 시그널을 받아 연료분사를 제어하고 그밖의 주요기능(공회전 제어, 전부하 제어, 감속 때 연료희박 분사 및 가속 때 연료 농후분사)을 제어한다.

* 결함코드 발생조건

1) TPS 지시전압 높음

- 엔진속도는 3,000rpm 이하여야 함

- 매니폴드 절대압력(MAP) 지시값은 85kpa(25in Hg) 이하여야 함

- TPS 지시치(ADTHROT)는 240 이상이어야 함

- 상기 모든 조건이 2초 동안 동시에 발생되어야 함

2) TPS 지시전압 낮음

- TPS 지시치(ADTHROT)는 10 이하여야 함

- 상기 모든 조건이 5초 이상 발생되어야 함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