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중급 정비/GM대우 전차종 타이밍 벨트 교환①】
상태바
【실전 중급 정비/GM대우 전차종 타이밍 벨트 교환①】
  • cartech
  • 승인 2003.05.0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대우 1.5, 1.8, 2.0, 2.2DOHC 엔진 & 1.8, 2.0SOHC 엔진

타이밍 벨트 교환요령

타이밍 벨트는 주기적으로 점검/장력 조정 및 교환을 해야 한다. 만약 타이밍 벨트 장력이 느슨하거나 너무 강한 경우에는 워터 펌프 베어링 소손, 벨트 이음 등 엔진의 이상으로 나타난다. 타이밍 벨트 작업은 정비업소에서 자주 겪게 되는 정비작업 중 하나이다. 이번호부터 각 차종의 타이밍 벨트 교환요령을 소개한다

채수윤「지엠대우 AS 교육팀」

타이밍 벨트(Timing Belt)는 주기적으로 점검/장력 조정(매 3만km 마다) 및 교환(DOHC: 매 6만km 마다, SOHC: 매 8만km 마다)을 해야 한다. 만약 타이밍 벨트 장력이 느슨하거나 너무 강한 경우에는 엔진의 이상(워터 펌프 베어링 소손, 벨트 이음 등)으로 나타난다. 또한 워터펌프 오일 실의 손상으로 냉각수가 누수 되거나 또는 워터펌프 베어링이 손상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수리작업을 하기 위하여 본 작업 항목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작업을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교환요령을 간단히 소개한다.

1.5DOHC 엔진

● 적용차종 : 씨에로, 에스페로, 르망, 누비라, 누비라2, 라세티

※필요 공구 : 엔진 어셈블리 서포트(특수 공구 J-8467-B), 타이밍 벨트 어저스터(특수공구 J-42492), 5mm 6각 렌치, 일반 공구, 캠 샤프트 기어 고정 공구(DW110 - 010 - 03)

■ 핵심 포인트

1. 타이밍 벨트를 교환한 후 엔진을 시계방향으로 2회전 시킨 후 다음 2가지사항을 점검한다.

① 타이밍 마크를 확인해 일치여부를 확인한다.

② 타이밍 벨트 텐셔너의 일치를 확인한다.

☞주의

만약 크랭크샤프트 마크와 캠 샤프트 기어에 있는 타이밍 마크가 일치하지 않는 상태에서 벨트를 탈거하면 작업 도중에 크랭크 샤프를 회전 시켜야 한다. 이때 피스톤이 상하 운동을 하면서 흡입/배기 밸브와 간섭으로 밸브가 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DOHC엔진은 반드시 타이밍 벨트를 탈거하기 전에 타이밍 마크를 정렬시키고,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 상태에서 절대 엔진을 회전(약 15° 이상)시키면 안된다.

2. 타이밍 벨트 장력조정은 워터펌프를 회전시켜 조정한다.

■ 탈거 방법

① 프런트 커버를 탈거한다.

② 크랭크샤프트를 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 타이밍 마크를 리어커버 하단부 노치에 크랭크샤프트 기어측 삼각형마크를 <그림 2>와 같이 정렬시킨다.

③ 흡기쪽 캠 샤프트 스프로켓 상의 “I”마크와 배기 스프로켓 상의 “E”마크를 일직선으로 정렬시킨다.(그림 3 참조)

④ 엔진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엔진 마운트 브래킷을 탈거한다.

▲특수공구 : 캠 샤프트 기어 고정공구(DW110 - 010 - 03)

⑤ 워터펌프 고정 볼트 3개를 푼 다음 특수공구(J42492)로 워터펌프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벨트를 이완시킨다.(그림 4 참조)

⑥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 장착 방법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