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부식방지】
상태바
【차체수리/부식방지】
  • cartech
  • 승인 2003.05.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호에는 차체의 노후에 따른 부식이나, 차체수리 후 발생되는 부식방지 대책에 관한 내용을 알아본다. 차체수리에서는 각 차종마다 실시하는 방청처리와 동일부위 및 동등한 처리를 해야 한다. 그밖에 용접 부위에 대해서도 확실한 방청처리를 실시하고 교환부품 및 수정 부위로부터의 부식방지 처리를 실시해야 한다

김태원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하이테크팀」

● 방청처리

차체수리에서는 각 차종에 실시하고 있는 방청처리와 동일부위 및 동등한 처리를 해야 한다. 그밖에 용접 부위에 대해서도 확실한 방청처리를 실시하고 교환부품 및 수정 부위로부터의 부식방지 처리를 실시해야 한다.

1. 방청왁스(차 내면용)의 도포 요령(케비티 왁스)

① 방청왁스는 에어 졸 타입을 주로 사용한다.

② 방청왁스가 외판 패널에 부착되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닦아낸다.(방청왁스가 부착되었을 경우 도장 패널이 얼룩질 우려가 있음)

③ 보수도장 후 방청왁스의 도포는 보수도장이 완전경화 후 도포한다.

(1) 프런트, 리어 도어

도어 하부의 해밍부 및 리어 도어 휠 아치부에서 하단으로 약 100mm 폭으로 화살표 방향에서 충분히 도포한다.

(2) 쿼터 패널

쿼터 패널 하단부의 해밍부에 약 100mm의 폭으로 충분히 도포한다.

휠 아치 내면은 주머니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도어 열림 스위치 삽입구멍을 이용해 해밍부를 따라 충분히 도포한다.

쿼터 패널은 용접계 패널이므로 패널 설치 때 스포트 용접과 같은 미그 용접이 사용된다. 그러므로 내측보다 용접부 근처에 충분히 방청처리를 한다.

(3) 그 외 부위

후드 선단, 트렁크 리드의 방청왁스의 도포도 같은 형식이다.

사이드 실 아웃의 교환, 사이드 멤버의 수정 때도 위와 같은 형식이다. 그리고 프런트 펜더의 탈착/교환할 때 펜더 볼트 주위의 후드 래치 상부에 도포한다.

2. 방청 실링

후드 힌지 및 도어 힌지 설치면은 해밍부와 같이 방청 실링을 한다. 차체수정에서 후드 및 도어를 분리한 후 부착 때 방청 실링제를 반드시 도포해야 한다.

m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