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정비통신/그랜저XG 전자제어 에어컨 작동 및 회로분석】
상태바
【메이커 정비통신/그랜저XG 전자제어 에어컨 작동 및 회로분석】
  • cartech
  • 승인 2003.06.0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랜저XG의 FATC(전자제어 에어컨)의 작동 및 회로를 분석하고 고장진단할 수 있는 내용을 알아본다. 그랜저XG 에어컨 컨트롤러 형상 및 각 작동부 명칭, 커넥터 단자별 작동회로 분석 및 고장진단에 대해 살펴본다

배진희「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

그랜저XG 에어컨 컨트롤러 형상 및 각 작동부 명칭

<그림 1> 작동부 명칭

<그림 2> 에어컨 컨트롤러 커넥터 형상

커넥터 단자별 작동회로 분석 및 고장진단

1. 전원 공급부

<그림 3>

(1) 회로분석

점화스위치를 OFF했을 때 <그림 3>에서 보듯이 배터리에서 B+ 퓨즈(30A)와 시계 퓨즈(10A)를 통해 FATC 컨트롤러의 A3번 단자로 배터리 전원이 공급되며, 이 A3번 단자로 공급된 배터리 백업전원은 점화 스위치를 OFF했을 때 FATC 컨트롤러가 점화 스위치 OFF 이전 작동모드를 기억하는 메모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점화 스위치를 ON하거나 엔진시동이 걸리게 되면 IG2 퓨즈(30A)와 에어컨 퓨즈(10A)를 통해 FATC 컨트롤러의 A12번과 A25번 단자로 IG2 전원이 공급되는데, A12번과 A25번 단자로 공급된 IG2 전원은 실제적으로 FATC 컨트롤러를 구동하는 데 쓰인다.

(2)고장유형 및 점검방법

2. 미등 조명 및 뒷유리 열선

<그림 4>

(1) 회로분석

점화 스위치를 ON한 상태에서 미등 스위치를 ON하면 배터리 전원이 FATC 컨트롤러 A2번 단자로 공급되며, A2번 단자로 공급된 배터리 전원은 FATC 컨트롤러 내부의 조명용 램프를 통해 A1번 단자로 나와서 레오스태트로 들어가고, 레오스태트 노브에 의해 설정된 저항값에 따라 밝기가 조절된다.

또한 엔진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뒷유리 열선 스위치를 누르면 에탁스에서 FATC A21번 단자로 공급된 5V 전압이 뒷유리 열선 스위치에서 접지되어 0V로 떨어지는데, 에탁스는 이 신호를 입력받아 뒷유리 열선 릴레이를 작동시키게 된다. 그리고 에탁스는 FATC 컨트롤러 A11번 단자를 통해 열선 스위치 인디케이터 램프에 12V 전원을 공급해 인디케이터를 점등시킨다.

(2) 고장유형 및 점검방법

3. 블로어 모터

<그림 5>

(1) 회로분석

자동모드에서의 블로어 속도 제어는 FATC 컨트롤러에 정해진 로직(LOGIC)에 의해 무단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점검이 어려워 수동모드에서 점검을 실시한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