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의 정비사례 / 기아 뉴 쏘렌토
상태바
이 달의 정비사례 / 기아 뉴 쏘렌토
  • cartech
  • 승인 2008.06.1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달의 정비사례 / 기아 뉴 쏘렌토

뉴 쏘렌토 TCM 접촉불량으로 인한
A/T 출력축 속도 센서 경고등 점등

이번 사례는 운행 중 4속으로 고정되고 경고등 점등되어, A/T 어셈블리를 교환하였던 차량으로 교환 후에도 운행 시 경고등이 지속 점등되어 입고되었던 차량이다. TCM 메인 접지가 오버 토크로 나사산이 소손되어 접촉 불량 현상이 발생함으로써 TCM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았던 것이 원인이었다

◆ 차종
기아 뉴 쏘렌토 2.5 VGT AT

◆ 고장증상
1) 고장코드 점검 ☞ P0721(출력축 속도센서) 점등.
2) 고장코드 소거 후 시운전 시 간헐적으로 변속지연 및 변속충격 발생.
3) 시프트 레버를 스포츠 모드로 이동시, 메타 셋 내 D레인지 램프 소등 후 기어 변속 단수가 표시되어야 하나, D레인지가 지속적으로 점등되며 스포츠 모드를 인식하지 못함.
4) D레인지 아이들 상태에서 간헐적으로 차속센서, 출력축 회전수, 변속단이 스캐너 상에서
상승됨을 확인.

◆ 고장원인
- 일반적으로 출력축 속도 센서가 A/T 내부에 있으므로, A/T 단품의 문제로 쉽게 생각되어 A/T를 교환하였던 차량이다. 그러나 TCM 접지 불량으로 접지전압이 상승되어 TCM이 오신호로 인식하여 오작동을 일으켰다.
- 볼트 풀림 및 조임 자국을 확인한 결과, 최근 도난경보기와 용품을 장착하면서 접지 설치를 위해 나사를 풀었다가 조일 때 오버 토크가 발생되어 나사산이 완전 소손되어 있었다.

◆ 수리 조치
- 운전석 A 필러 하단의 TCM 접지(G-19)를 수정하여 정상 출고하였다.

세부점검내용
1. 고장 증상 분석
- 출력축 속도 센서가 A/T 내부에 있으므로, A/T 단품의 문제로 쉽게 생각되어 A/T를 교환한 후 시운전시 변속 충격 및 스포츠 모드로 쉬프트 레버 이동시 메티셋 내 기어 변속단으로 넘어가지 않고, D 레인지 지속 점등되며, 스포츠 모드로 변속이 되지 않았다.

[참고] 출력축 속도 센서의 기능 및 역할
출력축 속도센서는 변속기 출력축의 트랜스퍼 드라이브 기어의 드라이브 회전수를 연산한다. 즉, 출력축 속도센서는 트랜스퍼 드라이브 기어가 회전 시 발생되는 전기 신호의 주파수를 연산하여 TCM으로 입력시킨다. 이 값은 TPS와 함께 최상의 변속단을 결정하는 주 신호로 사용된다.(☞ 그림 1 참조)

<그림 1> 자동변속기 출력축 속도센서와 장착위치

2. 점검내용
1) 고장코드 점검 ☞ P0721(출력축 속도센서-회로이상) 점등 됨.
2) 고장코드 소거 후 시운전
☞ 정상 운행 중 변속 충격이 발생함. 이때 시프트 레버를 스포츠 모드로 이동시에도 스포츠 모드로 진입되지 않으며, 스캐너에 고장코드가 재 점등됨.
3) 차량을 리프트에 올린 후 운행하며 출력축 속도센서 파형 측정
☞ 지침서상의 정상 파형 출력.

<그림 2> 출력축 속도센서 정상 파형(저속시)

<그림 3> 출력축 속도센서 정상 파형(고속시)

<표1> 출력축 속도센서 작동조건
항목 H-02(A) PIN NO 조건 규정값 출력축 속도센서 10 20km/h dir 149[Hz]

4) 반복 테스트 시 D레인지 공회전 상태에서 파형의 변화없이 스캐너 상의 차속센서1, 출력축 회전수, 현 기어위치가 오르내림을 확인.

<그림 4> 자동변속기 출력축 및 차속센서 출력 파형
스캐너 상의 간헐적 수치 변화이며 D레인지 아이들시 임에도 불구하고, 차속센서1, 출력축 회전수, 현 기어위치가 오르내림을 볼 수 있다

5) KEY ON 후 출력축 속도센서 커넥터 탈거하여 신호선 전압 점검
☞ TCM에서 5V 정상 출력되는 것을 확인.

<그림 5> 자동변속기 컨트롤 회로(출력축 속도센서)
VSP1이 출력축 속도 센서 신호선이며 KEY ON, 커넥터 탈거 시 5V 정상값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한다

6) A/T TCM 관련 신호선 및 접지선(G-19) 점검
☞ 접지가 차체 도통테스트시 0.395㏀ 나옴을 확인한다.

<그림 6> 자동변속기 컨트롤 회로(접지회로)

<그림 7> 접지 & 차체 도통 테스트
접지 배선도 및 차체 도통 테스트 시 접지에 0.395㏀ 걸리는 것을 확인 한다

7) G-19 TCM 접지 점검 시 육안으로는 정상으로 보였으나, 접지 배선을 손으로 잡았을 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한다.

3. 조치 내용
1) 접지 볼트를 확인 시 오버토크로 인한 나사산의 소손을 확인하여 볼트 교환 및 탭 공구로 나사산 수정 하여 작업을 종료.(그림8 참조)
2) 확인 시운전시 정상 변속 및 현상 사라짐을 확인 후 출고함.

<그림 8> G-19 접지 위치(운전석 A 필러 하단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