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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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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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6.17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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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7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접지 단락으로 인한 엔진경고등 점등

이번 사례는 운행 중 엔진 및 VDC 경고등이 점등되며 가속이 되지 않은 SM7 차량으로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접지 단락이 원인이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2 신호에 실드 어스가 침투하여 출력 신호가 실드어스(차체)로 흘러나감으로서 ECM의 출력신호가 낮아 스로틀 센서 신호 부적합 계통 고장 코드(P2135)를 표출하였다. 이번 호에는 이와 관련하여 ETC & TPS에 대해 알아본다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 차종
2005년형 SM7 VQ23 AT(주행거리는 8만 9천km)

◆ 고장 현상
- 주행 중 엔진 경고등 및 VDC 경고등이 점등 되면서 가속이 되지 않음.
☞ 정비 이력 : 스로틀 챔버, ECM 교환.

◆ 고장 원인
- ETC 어셈블리 아래의 하니스 클램프가 실드 어스 하니스와 단락되어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2의 출력 신호가 ECM으로 잘못 입력 됨.
- 운전자가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으면 액셀러레이터 센서의 출력 신호 값은 상승했으나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출력 값은 상승하지 않음.

<그림 1> 액셀러레이터 포지션 센서(APS) 고장 출력 파형
<그림 2>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하니스 단락 부위

세부 점검 절차
1. 각종 유니트 CAN 진단 결과 ☞ 엔진 및 ABS 고장 코드 있음.
2. ABS 및 VDC 자기진단 결과 ☞ 고장코드 C1131(DF031) 엔진 신호2 점등.

<참고> 엔진 ECM에 스로틀 관련 고장 코드가 있으면 CAN 통신을 통해 VDC 유니트에 고장코드가 전달된다.

<그림 3> CAN 통신 자기진단 결과

3. 엔진 자기진단 결과 ☞ DF715(P2135) 스로틀 센서 회로-부정합 표출.
- 고장 코드를 소거하면 수초 후에 동일 경고등 점등함.

<그림 4> TPS 고장코드

4. 엔진 센서 출력신호 확인.
☞ TPS2 출력값 3.6V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아도 상승하지 않음)

<그림 5> TPS2 출력 파형

1) 고장 발생 시 멀티미터 측정 전압 ☞ TPS1 0.72V / TPS2 1.36V.
2) 정상 상태일 경우 멀티미터 측정 전압 ☞ TPS1 0.72V / TPS2 4.2V.


5. 스로틀 포지션 센서 하니스 점검[측정 조건 ☞ 이그니션 ON 이상]
1) 스로틀 포지션 센서1(F32 커넥터 1번, 5번) 단자 전압 측정 ☞ 5.12V(정상).
2) 스로틀 포지션 센서1(F32 커넥터 4번, 5번) 단자 전압 측정 ☞ 0.72V(정상).
3) 스로틀 포지션 센서1과 2(F32 커넥터 2번, 5번) 단자 전압 측정 ☞ 1.36V(고장).
4) 스로틀 포지션 센서(F32 커넥터)와 ECM(F38) 커넥터 탈거 후 하니스 점검
☞ F32 4번 및 F38 50번 단자 저항 측정 : 0.3Ω(정상).
5) 스로틀 포지션 센서(F32 커넥터)와 ECM(F38) 커넥터 탈거 후 하니스 점검
☞ F32 2번 및 F38 69번 단자 저항 측정 : 0.3Ω(정상).
6) 스로틀 포지션 센서(F32) 커넥터와 ECM(F38) 커넥터 탈거 후 하니스 점검
☞ F32 2번 및 4번 단자 차체 통전 시험 : ㏁(정상).

<그림 6> TPS & ECM 관련 회로도

<표 1> 고장 코드에 대한 하니스 점검요령(서비스 매뉴얼)
기본 점검
스로틀 포지션 센서(F32 커넥터)와 ECM(F38 커넥터)이 정상적으로 체결되었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회로를 수리한다.
센서 전원 점검
스로틀 포지션 센서 커넥터(F32 커넥터)를 분리한 후 이그니션 스위치를 ON으로 하고 스로틀 포지션 센서 단자1과 접지 사이의 전압을 측정한다. 필요시 회로를 수리한다. 규정전압 : 5V
센서 접지 회로 점검
이그니션 스위치(IGN) OFF 상태에서 F32 커넥터와 F38 커넥터를 분리 후 F38 커넥터의 66번 단자와 F32번 커넥터의 5번 단자의 도통을 점검한다. 필요시 회로를 수리한다. 규정저항 : 도통 있음(약 0Ω)
센서 신호 회로 점검
ECM(F38) 커넥터의 50번 단자와 F32번 커텍터의 4번 단자와의 도통을 검검한다. 필요시 회로를 수리한다. 규정 저항 : 도통 있음(약 0Ω)
센서신호 점검
분리된 커넥터를 다시 체결한 후 이그니션 스위치를 ON 하고 변속 레버를 D(수동의 경우 1단)에 놓는다. ECM(F38) 커넥터의 50번 단자와 보디 접지간의 전압을 측정한다.
규정 전압 :
50번 단자~보디 접지 ☞ 액셀러레이터 완전 해제 시 0.36ㅍ 이상, 완전히 밝을 시 4.75ㅍ 이하
69번 단자~보디 접지 ☞ 액셀러레이터 환전 해제 시 4.75V 이상, 완전히 밟을 시 0..36V 이하
필요시 전자 제어 스로틀을 수리 혹은 교체한다.

6. 스로틀 센서 신호2 하니스 핀 제거 후 전압 측정
- TPS2 신호 하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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