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봉고Ⅲ 커먼레일 가속불량 및 시동지연
상태바
기아 봉고Ⅲ 커먼레일 가속불량 및 시동지연
  • CAR & TECH
  • 승인 2010.12.2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코너는 국내 최초의 자동차정비 포털사이트인 수레닷컴과 제휴, 수레닷컴이 추천하는 우수 정비사례를 게재하고, 해당 정비사례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여방법 : 수레닷컴(www.Surae.com) 웹사이트에서 전문가홈→정비사례 게시판에 업로드

인젝터 및 브레이크 신호 이상으로 주행 중 가속불량 및 경고등 점등

봉고Ⅲ 커먼레일 차량으로 주행 중 가속불량, 시동지연 및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어 입고되었다.
고장코드를 확인한 결과 연료라인 기포 발생으로 인해 ‘P1120 연료량제어/공급이상’ 및 브레이크 1, 2 스위치 신호 불일치로 인한 ‘P1543 브레이크 스위치 회로 이상’, 인젝터 커넥터 불량으로 인한 ‘P0203 인젝터 회로 이상’ 고장코드가 발생하는 등 복합적인 고장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인젝터 커넥터를 수리하고 브레이크 스위치와 연료필터, 호스 및 프라이밍 펌프를 교환한 후 정상 출고하였다

자료제공 / 수레닷컴 박성진 회원

◆ 차 종
- 봉고Ⅲ 트럭(2005년식, 주행거리 : 152,000 km)

◆ 고 장 현 상
- 가속 불량, 시동지연 및 엔진경고등 점등.

◆ 점 검 내 용
- 고장코드 확인.
- 인젝터 백리크 확인.
- 인젝터 커넥터 및 IMV 커넥터 분리 후 크랭킹 때 레일압력 점검.
- 연료라인의 기포유무 점검, 슬러지 및 저압펌프 펌핑 압력점검.
- 연료누설시험.
- 브레이크 신호1, 2 스위치 신호 확인.
- 인젝터 커넥터 점검.

◆ 고 장 원 인
- 연료라인 기포 발생 및 인젝터 커넥터 접촉상태 불량, 브레이크 스위치 접점 불량.

◆ 조 치 내 용
- 연료필터, 호스 및 프라이밍 펌프, 브레이크 스위치 및 인젝터 커넥터 교환.

세부 점검내용
1. 자기진단 결과 ☞ 고장코드 발생
- P0203 인젝터 회로 이상, P1543 브레이크 스위치 회로 이상 및 P1120 연료량제어/공급이상.

<그림1> 자기진단 결과 고장코드 확인

2. 고장코드 확인 결과 복합적인 문제로 먼저 연료라인 점검 함
- 인젝터 백리크와 고압펌프 점검.
- 모든 인젝터 커넥터 분리 → 인렛미터링 밸브(IMV) 커넥터 분리 → 크랭킹을 5초간 2회 실시.

☞ 이때, 인젝터 리턴라인에서 백리크된 유량이 20㎤ 이하이고, 레일압력이 최소 1000bar 이상이면 인젝터 및 고압펌프가 정상이다.
- 측정결과 인젝터와 고압펌프는 정상으로 확인 됨.

<그림2> 인젝터 백리크 점검
<그림3> 고압펌프 점검

3. 연료 저압라인 점검 및 연료누설 시험 실시
- 저압라인에 부압게이지 설치 → 정상온도가 될 때까지 충분한 워밍업 → 진단기를 연결하여 연료누설 시험 실행
<그림4> 저압 연료라인 점검

- 저압라인 점검 때 라인압력은 약 12cmHg로 측정되었으며, 정상적인 부압은 8~16cmHg이므로 현재 저압펌프는 정상으로 판단함.

4. 연료 누설 시험 때 고압펌프 최대압력과 연료누설을 확인 결과, 모두 정상이었으나, 가속 때 기포가 과다하게 발생되는 것을 확인함

- 기포발생 때 압력손실로 인하여 P1120 연료량제어/공급이상 코드가 주로 발생되며 필터 및 호스 불량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 델파이 시스템의 경우 필터 및 호스로 인하여 고압펌프 불량이 나타날 소지가 많이 있기에 교환주기에 맞춰 교환하는 것이 차량관리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림5> 연료누설시험

5. P0203 인젝터 회로 이상 고장코드는 인젝터 불량, ECU 불량, 인젝터 배선 불량 일 때 발생된다

☞ 점검방법은 인젝터 저항이 0.2~0.3Ω 이내여야 하며 고장코드 삭제 때 바로 지워진다면 배선 및 커넥터 접촉 불량으로 발생되므로, 인젝터를 교환하는 일이 없도록 주위 하시길 바란다.

- 연료라인 점검 때 인젝터와 ECU는 정상이므로, P0203 인젝터 회로 이상 고장코드는 커넥터 접촉 불량으로 인한 증상이라고 판단함.

- 커넥터를 분리하여 확인 결과, 엔진오일 및 먼지, 열화 등으로 커넥터가 손상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림6> 인젝터 커넥터 형상

6. P1543브레이크 스위치 회로 이상 점검
- 고장코드는 브레이크 1, 2스위치 신호가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되며, 원인으로는 델파이 방식에서는 액셀페달을 밟고 있는 상태에서 브레이크 스위치 신호가 동시에 입력될 경우 ECU가 신호 오류로 판단하여 인젝터 분사량을 줄임으로써, 가속불량 현상이 발생한다. 단, 공회전시에는 오류가 발생되어도 고장으로 인식하지는 않는다.

- 브레이크 1, 2스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서비스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브레이크 스위치 접점 불량으로 인해 간헐적으로 신호빠짐 현상이 나타나 상기 고장코드의 발생 및 가속불량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확인함.

<그림7> 브레이크 스위치 불량 확인

7. 결 론
- 이번 사례는 복합적인 고장으로 인해 가속불량 및 시동지연, 엔진경고등 점등 등의 증상이 발생하였다.

- ‘P0203 인젝터 회로 이상 CYL.4’는 4번 인젝터 커넥터 접촉 불량이며, ‘P1120’은 기포발생으로 연료필터, 호스 및 프라이밍 펌프를 교환 하였다.

- ‘P1543 브레이크 스위치 회로 이상’은 브레이크 스위치 접점 불량으로 브레이크 스위치를 교환하고 보다 원활한 차량 관리를 위해 인젝터 및 흡배기라인 클리닝을 실행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