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tenance Tip 연료시스템 교환차량 시동꺼짐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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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tenance Tip 연료시스템 교환차량 시동꺼짐 현상
  • CAR & TECH
  • 승인 2010.12.28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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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tenance Tip
이종사양으로 인해 고압펌프 교환 후 시동꺼짐

경유 차량에 휘발유를 주입해 연료시스템을 교환한 차량으로 정비 이후 재시동 때 시동 20초 후에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하였다.
고장원인은 연료시스템(커먼레일)이 변경된 이후 적용된 고압펌프(이종사양)를 변경 전 사양인 문제차량에 적용함으로써 ECU와 IMV 제어가 상이함으로 인해 고장 현상이 발생하였다.
변경 전 시스템은 커먼레일에 PCV밸브와 펌프에 IMV 밸브 두개의 연료압력조절장치가 있었으나 변경된 사양은 커먼레일의 PCV 밸브가 삭제되었다.

◆ 차 종
- A-ENG, U-ENG 사용차량(HMC/KMC EURO 4 U-ENG,A-ENG 차종)

◆ 고 장 현 상
- 휘발유 주입차량 정비 후 재시동시 시동 20초 후 시동꺼짐.
- 레일압력 과다로 시동꺼짐.

◆ 고 장 원 인
- 고압펌프 이종품 교환.

◆ 고 장 분 석
- 고압펌프 이종사양 공급으로 인해 ECU와 IMV 제어가 상이함으로 인한 현상발생.

세부 점검내용
1. 정비이력 ☞ 고압펌프 교환
2. 자기진단 결과 ☞ `연료압력 높음` 경고등 점등
3. 고압펌프 교환 후 발생된 현상으로 고압펌프 IMV 밸브의 제어상태를 확인결과 기존 시스템과 반대로 제어하는 것을 확인함.

<그림1> 연료시스템 분석

4. 해당 부분이 변경된 것을 확인하고 점검한 결과 시스템은 변경 전 사양이었으나 교환 부품은 변경 후 부품이 적용되었음

5. 결 론
- 연료펌프의 IMV 밸브의 특성이 틀린 사양을 장착함으로 인해서 시동은 가능하나 시동 후 연료압력이 과다 상승하면서 경고등과 함께 시동꺼짐이 발생하였다.

- 적용차종 ☞ HMC/KMC EURO 4 U-ENG,A-ENG 차종(표 참조)

<그림2> 연료시스템 변경 사양

- 변경 전 시스템은 <그림2>처럼 FPCV밸브에 전원(전류제어) 저압펌프의 연료가 모두 고압펌프실로 이동하여 연료압력이 MAX로 상승하는 시스템이다.

- 그러나 변경 후 FPCV(IMV)밸브의 특성이 바뀌었다. 즉, 전원을 미인가시 연료압력이 상승하지 않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다.

- 변경 전 시스템은 커먼레일에 PCV밸브와 펌프에 IMV 밸브 두개의 연료압력조절장치가 있었으나 이것이 커먼레일의 PCV밸브가 삭제되면서 변경된 것이다.

〔참고사항〕 연료시스템 변경사항
1) 커먼레일 ☞ 커먼레일 측 PCV밸브가 삭제되었다.

<그림3> 커먼레일 변경사항

2) 연료리턴라인 ☞ PCV에서 리턴되는 연료라인이 삭제되었다.

<그림4> 연료라인 변경사항

<그림5> 고압펌프 변경사항

<그림6> IMV 밸브 변경사항

<그림7> 관련 회로도 변경사항1

<그림8> 관련 회로도 변경사항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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