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장치로 중무장한 5세대 그랜저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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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장치로 중무장한 5세대 그랜저 탄생
  • CAR & TECH
  • 승인 2011.02.03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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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장치로 중무장한 5세대 그랜저 탄생
HYUNDAI 5G GRANDEUR

현대자동차가 5세대 신형 그랜저를 발표했다. 신형 그랜저는 매끈하게 이어지는 역동적인 캐릭터 라인과 풍부한 볼륨감의 조화, 고급스러우면서도 당당한 이미지 구현을 통해 ‘웅장하면서도 진보적인 스타일’로 완성되었다. 전 모델에 6단 자동변속기를 기본 적용한 신형 그랜저는 최고 출력 270ps의 람다 II 3.0 GDI 엔진과 최고 출력 201ps의 세타Ⅱ 2.4 GDI 엔진을 적용했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지난 1월 1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반얀트리 호텔 크리스탈 볼룸에서 5세대 신형 그랜저를 공식 출시하는 신차발표회를 가졌다.
신형 그랜저는 현대차가 2005년 5월 그랜저(TG) 출시 이후 6년여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고품격 준대형 세단으로, 지난 1986년 1세대 그랜저가 첫 선을 보인 이후 2010년까지 내수 98만여대, 수출 27만여대 등 총 125만여대가 판매된 대표 준대형 세단이다.
특히 기존 차명인 ‘그랜저’를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출시 후 25년 동안 이어져 온 ‘그랜저’만의 브랜드 정통성을 계승했다.
2007년부터 프로젝트명 ‘HG’로 본격적인 연구 개발에 착수, 약 3년 6개월의 기간 동안 총 4,500여억원을 투입해 완성된 신형 그랜저는 웅장하면서도 세련미가 돋보이는 고급스러운 디자인, 획기적으로 향상된 성능과 연비, 최첨단 편의사양으로 무장한 새로운 모습의 고품격 준대형 세단이다.

웅장하면서도 진보적인 스타일 연출해

신형 그랜저의 디자인은 ‘웅장한, 당당한, 위엄있는’을 뜻하는 ‘그랜드(Grand)’와 ‘미끄러지듯 움직이다. 활공하다’의 ‘글라이드(Glide)’가 합쳐진 ‘그랜드 글라이드(Grand Glide)’ 컨셉트를 바탕으로 ‘웅장한 비행체가 활공(滑空)’하는 듯한 유려한 이미지를 담아내고자 했다.
이를 바탕으로 신형 그랜저는 매끈하게 이어지는 역동적인 캐릭터 라인과 풍부한 볼륨감의 조화, 고급스러우면서도 당당한 이미지 구현을 통해 ‘웅장하면서도 진보적인 스타일’로 완성되었다.
실내공간 또한 외장 디자인과 연속성을 부여해 활강하는 날개의 이미지를 구현하면서 위엄과 품격, 감성적 인터페이스가 돋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
신형 그랜저는 길이 4,910mm, 너비 1,860mm, 높이 1,470mm로 스포티함과 고급스러움이 부각된 외형을 실현했으며, 특히 기존 모델보다 65mm 늘어난 2,845mm의 휠베이스로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차량에 안정감을 부여했다.
전 모델에 6단 자동변속기를 기본 적용한 신형 그랜저는 최고 출력 270ps, 최대 토크 31.6kg·m, 연비 11.6km/ℓ로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과 연비를 실현한 람다 II 3.0 GDI 엔진을 얹었으며, 이와 함께 최고 출력 201ps, 최대 토크 25.5kgm의 동력 성능 및 12.8km/ℓ로 준대형 최초 2등급 연비를 구현한 세타Ⅱ 2.4 GDI 엔진도 적용했다.
특히 신형 그랜저는 첨단 안전사양을 전 모델 기본 적용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최상의 예방 안전성을 확보하는 한편, 최첨단 안전 기술 및 전방위 차체 안전 설계를 통해 최고 수준의 충돌 안전성도 갖췄다.
VDC, VSM 등 첨단 안전장치 대폭 적용
차체 자세 제어 장치(VDC), 샤섀 통합 제어 시스템(VSM),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와,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제동 성능 효율화를 통해 제동 성능 또한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국내 준대형 최초로 운전석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9개의 에어백을 기본 적용해 최고 수준의 탑승자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저탄성 헤드레스트 적용 및 시트백구조 최적화를 통해 후방 추돌 시 목 상해를 최소화하는 ‘후방 충격 저감 시트 시스템’을 운전석 및 조수석에 적용했다.
신형 그랜저는 국내최초로 전방차량과의 차간거리를 자동으로 조정해줄 뿐 아니라 교통흐름에 따라 자동정지, 재출발 기능까지 지원하는 최첨단 주행 편의 시스템인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을 적용했으며, 동급최초로 공간탐색용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주차 가능영역을 탐색한 후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운전자의 평행주차를 도와주는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SPAS)’도 갖췄다.
또한 기존의 풋파킹이나 핸드레버 대신 간단한 스위치 조작을 통해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최첨단 시스템인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를 적용했으며, 운전자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을 원격제어 할 수 있는 서비스인 ‘모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도 제공한다. (8인치 프리미엄 와이드 내비게이션 선택 때)
이외에도 신형 그랜저는 ▲루프 센터 트림을 삭제해 개방감을 극대화시킨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 ▲최고급 나파(NAPPA) 가죽시트 ▲고급스러운 재질의 스웨이드(트리코트) 내장재 ▲익스텐션 기능을 포함해 기본 12 방향, 최대 14 방향으로 조작 가능한 운전석 전동시트 ▲기존의 획일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감각적인 스타일로 완성된 버튼 시동 스마트키 등을 적용해 기존 준대형차에서 느낄 수 없던 ‘진정한 감성 품질’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에 출시되는 신형 그랜저는 9 에어백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버튼 시동 스마트키, 1, 2열 열선시트, 운전석, 동승석전동시트, 전후방 주차보조시스템 등 가격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부터 편의까지 각종 첨단·고급 사양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 고객들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함으로써 준대형 세단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했다.
현대차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신형 그랜저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이미지를 확립시켜 올해 국내 시장에서 8만여대, 해외 시장에서 2만여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시장 본격 판매가 이루어지는 2012년에는 국내와 북미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12만여대의 신형 그랜저를 판매할 계획이다.
신형 그랜저의 판매 가격은 ▲HG 240 럭셔리(LUXURY) 3,112만원 ▲ HG 300 프라임(PRIME) 3,424만원 ▲HG 300 노블(NOBLE) 3,670만원 ▲HG 300 로얄(ROYAL) 3,901만원이다.

신형 그랜저에 적용된 주요 신기술

■동력 및 주행성능

신형 그랜저는 경쟁 차종을 압도하는 폭발적인 성능과 경제적인 연비는 물론, 세대를 앞서가는 성능 및 승차감, 정숙성을 확보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준대형차의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고 출력 270ps, 최대 토크 31.6kg·m의 람다Ⅱ 3.0 GDI 엔진을 얹었으며, 동급 최고 수준인 11.6km/ℓ의 연비를 달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과 연비를 실현했다. 또한 최고 출력 201ps, 최대 토크 25.5kg·m의 동력 성능과 12.8km/ℓ로 준대형 최초 2등급 연비를 구현한 세타Ⅱ 2.4 GDI 엔진을 적용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신형 그랜저는 푸시 버튼을 앞쪽으로 배치해 조작을 쉽게 하고 하이그로시 재질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한 가죽 부츠타입의 6단 자동변속기를 전 모델 기본 적용했으며, 내구력과 변속감 또한 크게 향상시켜 운전자가 최고의 변속 성능 및 연비 효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신형 그랜저는 다양한 신기술이 최적화된 첨단 서스펜션 시스템을 적용하고 ‘진폭 감응형 댐퍼(ASD: Amplitude Selective Damper)’를 적용 차의 승차감 및 조종 안전성을 극대화시켰다.
또한 각종 소음을 개선하기 위한 고성능의 흡음재 적용, 후석 플로어 재진 패드 확대 적용, 윈드 실드 차음 유리 장착 등 적극적인 N.V.H. 설계 대책을 통해 한 차원 앞선 최상의 정숙성과 안락함을 제공한다.

■안전장치

신형 그랜저는 첨단 안전사양을 전 모델 기본 적용해 최상의 예방 안전성을 확보하는 한편, 최첨단 안전 기술 및 전방위 차체 안전 설계를 통해 만일의 충돌 사태에도 대비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갖췄다.
급제동, 급선회 등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기 힘든 상황에서 전자제어장치(ECU)와 함께 엔진 및 차량 바퀴의 제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해 주는 차체 자세 제어 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l)를 적용했다.
또한 주행 노면이 미끄러워 정상적 주행이 어렵거나 급가속 등에 의한 차량 불안정 때 차체 자세 제어 장치(VDC)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이 제동 및 조향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차의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시켜주는 ‘섀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Vehicle Stability Management)’도 갖춰 최적의 주행 안전성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타이어 공기압 센서로부터 입력 정보를 수신해 저압 타이어 발생 시 그 위치를 클러스터를 통해 알려주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와, 운전자가 급제동 시 제동등 및 비상등을 자동 점멸해 후방 차량에게 위험을 경보함으로써 후방 추돌 가능성을 저감시켜주는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Emergency Stop Signal) 등 첨단 예방 안전 시스템을 갖췄다.
또한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해 국내 준대형 최초로 9개의 에어백을 기본 장착해 최고 수준의 탑승자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저탄성 헤드레스트 적용 및 시트백구조 최적화로 후방 추돌 시 승객 충격 흡수성을 증대하여 목 상해를 최소화하는 ‘후방 충격 저감 시트 시스템’을 운전석 및 조수석에 적용했다.
이 밖에도 제동 성능 효율화를 통해 제동 거리를 혁신적으로 단축해 경쟁 차종 대비 월등한 제동력을 제공하며, 정면, 측면, 후방 충돌 때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확보해 주는 최첨단 충돌 안전설계를 통해 전방위적인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편의사양 및 신기술

신형 그랜저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하이테크 신기술을 반영해 한층 진보된 첨단 편의사양으로 무장해 경쟁 차종을 압도하는 월등한 편의성과 기능성, 최적의 드라이빙을 구현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명성에 걸맞는 최상의 품격을 제공한다.

●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국내 최초 적용)
적정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주는 기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한 단계 발전시켜, 교통 흐름에 따라 자동 정지, 재출발 기능까지 지원하는 최첨단 주행 편의 시스템인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Advanced Smart Cruise Control)’을 적용했다.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전방 차량이 없을 때는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차량을 정속 주행시켜주고, 전방 차량이 있을 때는 전방 차량의 속도와 거리를 감지해 일정 차간 거리를 유지시켜준다.
선행 차량이 정차하는 경우에는 차량을 자동 정지 시키고, 3초 이내에 선행 차량이 다시 출발하면 자동으로 출발시켜 주행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특히 교통 정체 시 운전 편의성을 극대화 시켜준다.
특히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의 작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클러스터에 표시함으로써 운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동급 최초 적용)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SPAS: Smart Parking Assist System)은 운전자의 평행주차를 도와주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은 차량 전방 범퍼의 좌우 측면에 장착된 공간탐색용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주차 가능 영역을 탐색한 후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주차를 보조해준다. 기어를 D단 혹은 N단에 놓은 상태에서 스위치를 눌러 주차 모드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며, 운전자는 음성 안내 및 클러스터 LCD 창에 표시되는 문구에 따라 기어 변속 및 브레이크 페달 조작만으로 손쉬운 주차가 가능하다.

● 전자 파킹 브레이크
기존의 풋파킹이나 핸드레버 대신 간단한 스위치 조작을 통해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최첨단 시스템인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Electric Parking Brake)’를 적용했다.
또한 차량 주행 중 신호대기 정차를 위해 차량 기어를 D단에 놓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았다 놓는 경우에도 차량이 움직이지 않고, 다시 가속 페달을 밟아야 차량이 움직이도록 하는 ‘차량 자동 정차 유지 기능(AVH: Automatic Vehicle Hold)’도 갖췄다.

● 모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모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운전자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을 원격제어 할 수 있는 서비스다. (8인치 프리미엄 와이드 내비게이션 적용 시 이용 가능)
운전자가 아이폰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그랜저 모젠(5G Grandeur-Mozen)’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원격으로 차량 문을 열거나 지도 및 증강현실을 이용한 주차위치 확인, 차량 위치 확인을 위한 경적 및 비상등 작동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되는 콜센터 핫 라인(Hot Line)을 이용해 보다 빠르고 쉽게 차량 관리에 관한 각종 도움도 받을 수 있다.

● 8인치 프리미엄 와이드 / 인텔리전트 DMB 내비게이션
8인치 와이드 모니터를 장착한 ‘8인치 프리미엄 와이드 내비게이션’과 7인치 모니터를 장착한 ‘인텔리전트 DMB 내비게이션’으로 구성된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럭셔리 세단의 품격에 걸맞는 최상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800ⅹ480의 고해상도를 갖춰 후석에서도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해 탑승자는 지상파 DMB, 라디오, CD, 동영상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재생은 물론 메모리 단자를 통해 MP3, iPOD 등의 외부 음원을 쉽게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음성만으로 각종 기능의 손쉬운 조작이 가능한 음성인식 기능과 외부기기에 저장된 사진이나 이미지를 재생할 수 있는 전자앨범 기능 또한 사용 가능하다.
특히 ‘8인치 프리미엄 와이드 내비게이션’은 스마트폰처럼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해 넘기는 방식으로 라디오 또는 DMB채널 선택, CD 선곡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제스처 기능’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신형 그랜저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첨단 차량 진단 기술과 무선통신 기술, 온오프라인의 서비스 인프라를 연계해 운전자에게 경제 운전 및 차량 관리 편의성, 빠르고 정확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토케어 서비스’를 지원하며, 특히 ‘8인치 프리미엄 와이드 내비게이션’ 사용자에게는 고품격 안전 서비스인 ‘안전보안 & 차량관리(Safety & Car Care) 서비스’를 2년 무상으로 제공한다.

●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뛰어난 명료도와 넓은 공간감을 자랑하는 최고급 수준의 부드럽고 안정적인 음질을 제공한다.
최고 출력 530W의 JBL Logic7 사운드 시스템은 하만 인터내셔널 그룹의 최고급 사운드 재생 기술을 바탕으로, 음악별로 세분화된 스피커를 최적 위치에 배치하고 앰프 및 스피커를 디지털 JBL 사운드로 튜닝해 실내 모든 공간에서 완벽한 원음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역시 최고 출력 530W으로 JBL Logic7 사운드 시스템과 동등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는 디멘션 하이엔드 사운드 시스템은 특히 한지 재질의 스피커를 적용해 중저역대에서 자연스럽고 안정된 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 최첨단 공조 시스템
최첨단 공조시스템을 적용해 실내공간의 쾌적성 및 안락함을 항시 유지함으로써 탑승자의 승차감을 극대화시키고자 했다.
신형 그랜저는 엔진 조건 및 냉방 부하에 따라 밸브가 전자 제어하는 ‘외부제어 가변 컴프레서’와 고온고압 배관과 저온저압 배관을 이중관 일체형으로 설계해 열교환 효율을 개선한 ‘이중관 배관’을 적용해 공조 성능과 연비를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클러스터 이온을 발생시켜 에어컨 및 외부 유입 냄새를 제거하고 곰팡이를 제거해 건강하고 상쾌한 운전 환경을 유지시켜주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와 윈드 실드에 부착된 센서가 김 서림을 사전에 감지해 별도의 버튼 조작 없이 자동으로 습기를 제거해 주행 안전성과 실내 쾌적성을 향상시켜주는 ‘오토 디포그 시스템’도 적용되었다.

● 버튼 시동 스마트키 / 스마트키 웰컴 시스템
버튼 조작으로 간단하게 시동을 걸고 끌 수 있는 ‘버튼 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운전 편의성을 극대화 시켰으며, 스마트키 디자인 또한 기존 획일적인 모습에서 탈피한 감각적인 스타일로 완성시켜 멋스러움을 더했다.
또한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차량에 접근하면 퍼들 램프, 프런트 도어 손잡이 램프가 점등되고 아웃사이드 미러가 자동으로 펼쳐지는 ‘스마트키 웰컴 시스템’을 적용했다.
아울러 운전자가 도어 핸들 터치 버튼을 이용해 차문을 여는 경우 룸램프 및 크래시 패드, 도어트림의 무드 조명, 풋램프가 추가로 점등되며, 도어를 열고 닫으면 클러스터에서 웰컴 사운드와 웰컴 이미지가 작동해 운전자의 감성 만족도를 극대화시켜준다.

● 후방 주차 가이드 시스템 & 전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조향각 센서 및 카메라를 이용해 직각, 평행 주차 때 차량 예상 궤적을 모니터 상에 표시해 주차 편의성을 향상시킨 후방 주차 가이드 시스템(PGS: Parking Guide System)을 제공한다.
또한 초음파 센서를 적용해 차가 장애물에 근접 때 장애물 위치에 따라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발생하며 화면 내 경보 단계를 표시해 주차 편의성 및 감성 품질을 제고하는 전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도 적용했다.

●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
루프 센터 트림을 없애고 롤 블라인드의 수납 위치를 기존 센터 방식에서 프런트 리어 방식으로 교체해 기존 파노라마 선루프에 비해 개방감을 극대화시킨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를 적용해 운전자의 감성만족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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