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장현상 및 정비이력
① 주행 중 가속불량 현상이 나타난다. 주행 중 특이한 점은 없었고, 다만 증상 발생 전날 머플러에서 이상한 소음이 발생했다고 한다.
② 정비이력 - 서브 엔진 교환.
◆ 고장원인 분석
(1) 자기진단 – 정상.
(2) 문진 – 증상 발생 전 주행 중 특이사항은 느낀 것이 없고, 증상 발생 전날 머플러에서 이상 소음 발생.
(3) 기본점검
① 엔진오일 점검 - Low 이하로 부족.
② AT오일 점검 – 정상.
③브레이크오일 점검 – 정상.
④ 에어클리너 상태 점검 – 교환 시기 지남(오염).
⑤ 타이어 상태 점검 - 앞 타이어 과대 마모.
⑥ 브레이크 상태 점검 – 정상.
⑦ 파워스티어링 오일 점검 – 정상.
(4) 증상점검
① MCC(Manifold Catalytic Converter) Melting(녹다, 융해)의 요인을 찾기 위해 신품 MCC를 교환 후 차의 데이터 확인(→MCC 교환 중 4번 실린더 배기 측에 카본이 많이 누적된 것 확인).
② 하이스캔, INCA 데이터 확인결과 정상적인 제어 상태로 확인(→점화플러그 상태 확인 및 점화파형 점검-점화플러그는 오손, 파형은 정상).
③ 촉매가 Melting 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현상 재현 실시
-점화코일 완전 냉간 및 열간 시험 : 증상 발생 안됨.
-엔진 ECU 완전 냉간 및 열간 시험 : 증상 발생 안됨.
-산소센서 상태 확인 : 정상적으로 제어.
-인젝터 누설 시험 : 누설량 없음.
-각 실린더 압축압력 측정 : 4번 실린더 다른 기통과 0.5kg/cm2 차이 발생.
-내시경으로 연소실 확인 : 연소실 내부로 엔진오일 유입됨.
④ 점화플러그의 오염 원인 – 연소실 오일 유입에 의한 오염.
⑤ 오일 유입에 의한 MCC(Manifold Catalytic Converter) Melting 원인 추정
-문제 차의 배기가스 측정 : 엔진오일 오염으로 인한 불완전연소.
-연소실의 엔진오일 유입으로 인해 서서히 진행된 MCC Melting : 희박.
-차의 배기가스 상태 확인 : HC, CO 등 정상.
◆ 고장원인
뱅크2측 MCC(Manifold Catalytic Converter) 촉매의 Melting(녹다, 융해)으로 배기압력이 상승, 주행 때 출력부족 현상이 발생되었다.(그림 1 참조)
◆ 조치 내용
① 촉매 및 Misfire(실화) 관련부품 교환.
② 좌뱅크(B2) 연소실 카본누적 관련 엔진 교환 요망.
☞ Tip_Melting 조건 및 원인
(1) Melting 조건
공연비의 농후조건에 의한 촉매내부에서 산화되면서 촉매온도가 약 1300도 이상급상승 때 촉매가 Melting 됨.
(2) Melting 주요 원인
① 인젝터 불량에 의한 연료과다 누설 Misfire.
② 점화코일불량에 의한 점화 불량에 의한 Misfire.
③ 점화플러그에 의한 Misfire.
④ 압축압력 불량에 의한 Misfire.
⑤ 엔진ecu불량에 의한 Misfire.
⑥ 산소센서 고장에 의한 공연비 농후에 의한 Misfi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