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가격 제시로 높은 신뢰 얻고 있는 '부산 해운대구-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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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가격 제시로 높은 신뢰 얻고 있는 '부산 해운대구-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
  • 전윤태
  • 승인 2020.01.10 16: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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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물에 대한 욕심을 버리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신뢰를 얻으면 찾아오는 고객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70평의 면적에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깔끔한 작업장, 깨끗한 고객대기실, 수 백 종류의 부품을 갖춘 부품창고. 여기에 김인수 사장 외 5명의 직원이 하루 평균 30~40대의 방문 차량을 맞고 있다. 최근 자동차정비업의 현실을 생각하면 어딘가 낮선 듯한 풍경이 아닐 수 없다.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 김인수 사장은 브랜드의 선진 매뉴얼 마케팅에, 노력과 땀의 결실로 만든 자신만의 경영노하우를 접목, 성공업소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었다

하루 평균 30~40대의 방문 차량을 맞고 있는 김인수 사장(가운데)과 직원들
하루 평균 30~40대의 방문 차량을 맞고 있는 김인수 사장(가운데)과 직원들

부산지하철 좌동역에서 양운초등학교 방향으로 5분 정도를 걷다보면 다소 자동차정비업소와는 어울리지 않는 고즈넉한 마을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부산시 해운대구 좌동 1352-2번지로, 이곳에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가 자리하고 있다. 지난 2000년 지어진 3층 건물로, 170평 정도에는 정비업소가, 2층과 3층은 살림집으로 사용된다. 특히 지어진지 17년이 지났지만 깨끗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최근 새로 지어진 건물 못지않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는 말처럼, 건물주이면서 이번 성공업소의 주인공인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 김인수 사장의 꼼꼼한 성품과 정비업소를 성공업소로 만들기까지의 열정과 노력을 간접적으로나마 엿 볼 수 있었다.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는 70평의 면적에 리프트 4대와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깔끔한 작업장, 깨끗한 고객대기실과 수 백 종류의 부품을 갖춘 부품창고. 여기에 김인수 사장 외 5명의 직원이 하루 평균 30~40대의 방문 차량을 맞고 있다. 최근 자동차정비업의 현실을 생각하면 어딘가 낮선(?) 듯한 풍경이 아닐 수 없다.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 김인수 사장은 지난 86년 대우자동차에 입사해 자동차정비를 시작, 20008월 퇴사와 함께 지금의 자리에 건물을 신축해 정비업소를 오픈, 운영해 오고 있다. 특히 대우자동차와 바로서비스 등 브랜드에서만 30여년의 정비경력을 자랑하는 김인수 사장은 브랜드의 선진 매뉴얼 마케팅에 노력과 땀의 결실로 만든 자신만의 경영노하우를 접목,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를 성공업소 반열에 올려놓았다.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를 성공업소 반열에 올려놓은 김인수 사장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를 성공업소 반열에 올려놓은 김인수 사장

>> 하루 평균 30~40대의 차가 입고되고 있는데, 고객관리의 비결은~

재물에 대한 욕심을 버리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신뢰를 얻으면 찾아오는 고객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가 아니겠습니까. 1차적으로는 브랜드를 통해 일정 부분 고객이 유치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고객들의 재방문율이 어느 정도 인지, 보증수리에서 일반수리로 넘어갈 때 그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우리 정비업소를 찾을 것인지. 바로 여기에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저는 고객관리에 있어 첫째로 생각하는 것이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라는 과실을 따는 것입니다. 고객의 애로사항에서부터 작업 완료 예상 시간, 수리 후 작업에 대한 설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리작업에 있어 작은 것 하나까지도 허투루 흘려보내지 않습니다. 특히 고객이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수리작업 견적에 있어서는 과잉정비를 절대적으로 금지,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합리적 가격을 제시해 높은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 정비업소를 운영하는데 있어 중요한 운영의 덕목이라면~

정비업소를 운영하는데 있어 중요한 점을 꼽으라면 인간관계와 자기개발이 두 가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자동차정비업은 각자의 사업장을 가지고 홀로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것 같지만, 현실적으로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주변으로부터의 많은 도움과 신뢰가 있어야 자동차정비업을 올바르게 경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저의 오늘도 주변인들로부터의 많은 도움과 조력 속에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동차정비라는 특별한 영역은 끈임 없는 자기개발을 필요로 합니다. 자동차 시스템의 지속적 진화, 정보화 사회, 급변하는 정비업의 환경 등 지속적 배움과 자기개발을 통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저 또한 항상 낮은 자세로, 배울 것이 있다면 지금도 어디든 달려가는 초심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 평소 자동차정비업에 대한 소신이 있다면~

자동차정비업은 서비스업이고, 서비스업의 주인은 고객입니다. 주인인 고객을 속이는 자동차정비는 당장은 몇 푼의 이득을 볼 수는 있겠지만, 미래에는 자신에게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경쟁이 치열한 지금의 시대에서는 서비스업의 근간인 믿음에 대한 고객 불신이 커져 정비업 경영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입니다. 첫째도, 둘째도, 고객의 믿음과 신뢰만이 자동차정비업의 살길입니다.

고객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깨끗한 고객대기실
수 백개의 자동차 수리부품 보관이 가능한 부품창고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70평의 면적의 깔끔한 작업공간
부산시 해운대구 좌동 1352-2번지에 자리한 한국지엠해운대바로서비스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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