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 시범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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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 시범 개시
  • 최진희
  • 승인 2020.03.02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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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택시운송가맹사업자 KST모빌리티(KSTM)와 함께 214일부터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Shucle)’의 시범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KST모빌리티와 함께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Shucle)’의 시범운영을 시작했다(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가 KST모빌리티와 함께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Shucle)’의 시범운영을 시작했다(사진=현대자동차)

 

셔클은 이용자가 반경 약 2km의 서비스 지역 내 어디서든 차량을 호출하면, 대형승합차(쏠라티 11인승 개조차)가 실시간 생성되는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며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수요응답형 서비스다.

신규 호출이 발생하면 합승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한 경로의 승객을 함께 탑승하도록 실시간으로 경로를 재구성하고 배차가 이뤄진다. 이는 경로가 유사한 승객을 함께 태워서 이동시키는 라이드 풀링 서비스(Ride Pooling)로서,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모빌리티 서비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행 택시발전법상으로는 택시 합승 서비스가 금지되어 있지만, 지난 11월 현대차와 KSTM의 프로젝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로 지정되면서 셔클의 시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쏠라티 6대로 시작하는 시범 서비스는 214일부터 은평뉴타운 주민 100명을 선정해 3개월간 무료로 운영되며, 선정된 주민 1명당 3명의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최대 400명의 주민이 시범 서비스 혜택을 받게 된다. 차량 1대에는 최대 10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으며 유아, 반려동물 또한 탑승할 수 있다.

이번 사업에서 현대차는 기술 개발과 함께 전반적인 서비스 정책 및 기획 업무를 담당했다. 특히, 현대차그룹 인공지능 전문 조직 에어랩이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AI Dynamic Routing)’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실시간 발생하는 이동 수요를 분석해 가장 적합한 경로를 찾아주고 정확한 대기시간과 도착시간을 예측해 차량을 효율적으로 배차하는 핵심 기술이다. 아울러 해당 기술과 함께 모바일 앱과 전체 운영 시스템을 포함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패키지를 구축해 이번 서비스에 적용했다.

셔클은 이용자가 반경 약 2km의 서비스 지역 내 어디서든 차량을 호출하면, 대형승합차(쏠라티 11인승 개조차)가 실시간 생성되는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며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수요응답형 서비스다
셔클은 차량을 호출하면, 대형승합차(쏠라티 11인승 개조차)가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수요응답형 서비스다(사진=현대자동차)

 

사용자가 셔클 앱을 통해 목적지를 입력하면 실시간 수요와 교통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차량이 배차되며, 호출 후에는 앱으로 실시간 차량의 위치와 도착 예정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지정 좌석제를 도입해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차량 내부 좌석간 간격을 넓히고 별도의 짐 수납공간을 두어 쾌적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정기적으로 차량을 세차하고 소독 작업을 시행하는 등 탑승객들이 셔클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청결상태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에어랩 김정희 상무는 셔클은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의 사람들에게 편안하고 자유로운 이동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혁신 사업의 일환이라며, “향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모델을 개발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다양한 이동수단 및 지역 운송사업자와 연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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