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성능점검 책임보험 수수료 낮춰 중고차 믿고 살 수 있게 한다
상태바
중고차 성능점검 책임보험 수수료 낮춰 중고차 믿고 살 수 있게 한다
  • 유영준
  • 승인 2020.07.2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료 보증범위 확대하고 불법 성능상태 점검 관리감독 강화한다
허위로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한 정비업자·평가단체 모두 처벌한다
정부는 중고차성능점검 보증범위 확대하고 불법 성능상태 점검 관리감독 강화한다=유영준기자
정부는 중고차성능점검 보증범위 확대하고 불법 성능상태 점검 관리감독 강화한다=유영준기자

국토교통부는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매매·성능상태 점검·보험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제도 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은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의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일치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성능상태 점검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제도로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되었다.

다만, 성능상태 점검자가 점검수수료로 높은 보험료를 납부하기 어려워 결국 최종 수혜주체인 소비자가 부담을 지게 되는 측면이 있었고, 차의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가 산출(4,00033만원)되어 노후차를 구매하는 영세 소비자일수록 높은 보험료를 부담하게 되고, 소비자가 보험가입을 선택할 수 없다는 문제 등이 지속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고 보험제도 관련 소비자 권익보호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이번 개선대책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먼저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보험료 인하를 추진한다. 관련업계와의 협의를 거쳐 이미 올해 61일부터 성능점검을 성실하게 수행한 성능상태 점검자에게 최대 25% 보험료 할인을 적용하고 있으며, 20216월부터는 실적자료 1(2019.62020.5)을 반영해 최대 50%까지 보험료 할인이 확대될 예정으로 현재 평균 39,000원 수준의 보험료가 2만 원대 초반까지 인하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별도로, 지난 1년간의 모든 성능상태 점검자에 대한 보험실적자료를 토대로 손해율을 분석해 기본보험요율도 재조정하고, 요율 산정체계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으로는,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과 관련한 소비자의 권리구제를 강화한다. 험금 지급과 관련해 소비자와 보험사 간 갈등이 최소화되도록 민원이 잦은 보증항목의 보증조건을 완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재 성능상태 점검자가 원동기 및 변속기에서 미세누유가 없다고 소비자에게 고지한 경우에는 관련 부품이 고장났을 때 보상하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미세누유 여부와 관없이 관련부품이 고장났다면 보상받도록 개선하고, 성능상태 점검자가 점검한 항목과 소비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증항목이 연계되도록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가 중고차를 구매하기 전 매매업자는 성능상태 점검내용과 보증범위도 함께 안내토록 하고, 보증 세부 부품내역을 자동차대국민포털인 자동차365’(www.car365.go.kr)와 개별 보험사 누리집에 공지하는 한편, 소비자가 자동차365’를 통해 매매용 자동차의 정비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매매업자가 소비자에게 교부하는 성능상태점검 기록부에 정비이력 확인방법을 표기할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 피해방지를 위해 불법 성능상태 점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허위로 성능상태점검을 실시한 자에 대해서는 벌칙 및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재조항을 신설할 계획이다.

현재 성능상태 점검을 수행하는 정비업자는 허위점검 등 불법 행위처벌받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성능상태 점검단체는 처벌 규정이 없어 성능상태 점검단체도 정비업자와 동일하게 적용받도록 처벌규정을 마련한다. 성능상태 점검단체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120조 제1항에 따라 성능상태 점검을 목적으로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설립된 단체로 올해 6월 현재 총 3개 단체가 운영 중이다

 

성능상태 점검을 수행하는 정비업자의 경우 3차례 불법행위 때 등록취소 되었으나, 성능상태 점검을 실시하는 정비업자 및 성능상태 점검단체 모두 2차례 불법행위 때 등록취소 되도록 하고, 벌칙도 부과한다.

* 정비업자 행정처분(1차 사업정지 30, 2차 사업정지 60, 3차 등록취소) 정비업자 및 성능상태 점검단체 모두 행정처분(1차 사업정지 30, 2차 등록취소) 및 처벌(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 벌금)

또한, 소비자에게 성능상태 점검내용을 거짓으로 고지하거나 고지하지 않은 매매업자에 대한 행정처분도 3차례 위반 때 등록취소 하도록 되어 있으나, 앞으로는 2차례 위반 때 등록취소 되도록 강한다.

* 매매업자 행정처분(1 사업정지 30, 2차 사업정지 90, 3차 등록취소) 1 사업정지 30, 2차 등록취소

이와 함께, 성능상태 점검에 대한 소비자 민원이 잦은 지역을 대상으로 성능상태 점검 운영실태를 반기별로 점검해 성능상태 점검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