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 LPG 도넛탱크 고정시스템 기술 특허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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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 LPG 도넛탱크 고정시스템 기술 특허 확보
  • 최진희
  • 승인 2020.10.08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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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자적 기술로 안전성과 상품성 차별화 완성
- 안전성, 소음진동, 트렁크 공간 모두 최상으로 확보
- 플로팅 구조 설계로 내구성까지 추가 확보
- QM6 LPe와 SM6 LPe에 적용
르노삼성차가 LPG 도넛탱크 고정시스템 관련 기술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사진=르노삼성차)
르노삼성차가 LPG 도넛탱크 고정시스템 관련 기술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사진=르노삼성차)

르노삼성차는 기존 LPG차의 단점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도넛탱크 LPG차에 관한 핵심특허에 대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권 결정을 통보받고 등록절차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특허청의 까다로운 심사과정을 거쳐 취득한 특허는 도넛탱크 고정시스템에 대한 기술로, 높은 하중의 원형 탱크를 차체의 뼈대에 해당하는 양측 사이드빔(Side beam)에 브라켓으로 안정적으로 결합해 후방 충돌 때 높은 안정성을 확보했다. 르노삼성차는 이 기술을 통해 협소한 트렁크 공간으로 인해 일반인들이 꺼려했던 기존 친환경 LPG차의 단점을 일소에 해소할 수 있었다.

이전까지 바이퓨얼(bi-fuel) 차 등에 사용되던 도넛탱크의 시스템은, 작은 원형의 LPG 탱크가 스페어 타이어 위치의 플로어 상에 직접 고정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80급의 하중이 높은 현재의 도넛탱크에 이 방식을 적용할 경우 후방충돌 때 탱크가 이탈될 수 있어 가스 누출이나 뒷좌석 승객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며, 또한 소음진동이 심해 일반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차로는 적합하지 않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르노삼성자동차는 차의 사이드빔에 주목해 후방 충돌 때 충격을 완화시키면서 차체를 보호하기 위한 사이드빔의 특성을 도넛탱크에 접목시켰다. 특허기술에 따라 후방충돌 때 도넛탱크가 이탈되거나 뒷좌석 공간으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안정성을 크게 높였으며, 여기에 포스코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두께를 보강하고 고강판을 도넛탱크에 적용해 안정성을 이중으로 확보했다.

또한, 르노삼성차의 도넛탱크는 상품성에 큰 영향을 주는 소음진동(NVH)의 향상을 위해 트렁크 스페어타이어 자리의 하부 플로어와 접촉되지 않도록 떠있는 구조를 채택했다. 이러한 플로팅 구조 설계를 통해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도넛탱크 내부 연료펌프의 진동이 실내로 유지되는 것을 최소화해 가솔린 차와 같은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르노삼성차의 도넛탱크 기술이 적용된 QM6 LPe(위)와 SM6 LPe(아래)
르노삼성차의 도넛탱크 기술이 적용된 QM6 LPe(위)와 SM6 LPe(아래)

르노삼성차는 현재 판매 중인 QM6 LPe와 프리미엄 중형세단 SM6 LPe에 도넛탱크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QM6 LPe는 현재 국내시장 유일의 LPG SUV로서, 가솔린 모델 못지 않은 주행성능과 승차감에 친환경성 및 탁월한 경제성까지 더한 다양한 장점을 앞세워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지난 8월까지 국내 전체 LPG 승용차시장에서 누적판매 1위를 지키고 있는 QM6 LPe는 신차안전성평가(KNCAP)에서도 충돌안전성 1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대한LPG협회 이필재 협회장은 르노삼성차의 도넛탱크는 LPG차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안전성도 향상시킨 기술이라며, “앞선 기술이 국내 LPG 차 시장 확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차 권상순 연구소장은 도넛탱크 기술을 적용한 LPG 차의 성공과 더불어 이번 핵심 특허까지 최종 등록되어 르노삼성차 기술의 독자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LPG SUVLPG 세단의 명가라는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새로운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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