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아이템①-DPF 클리닝 장비 가이드
상태바
정비아이템①-DPF 클리닝 장비 가이드
  • 최진희
  • 승인 2020.10.18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젤차량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DPF(Diesel Particulate Filter)는 디젤엔진의 배기가스를 포집하고 연소시켜 제거하는 배기후처리장치다. 주행을 하다보면 엔진배기가스에 포함된 재와 슈트가 빠져나가지 않고 일정부분 DPF 내부에 쌓이게 되는데 지나치게 많이 축적되면 엔진성능이 떨어지고 연비가 악화된다. 심한 경우에는 고가의 DPF를 교환해야 하는데, 교체용 미립자 필터는 가격이 높아 운전자 부담이 커지게 된다. 주기적인 클리닝을 통해 엔진관리를 잘 하면 출력과 연비를 개선하고 유지관리 비용을 아낄 수 있다.

 

건하테크 GHT-3000

건하테크의 GHT-3000은 고온스팀 방식의 DPF 클리너다. 고온의 스팀으로 카본을 녹이며, DPF 담채와 촉매의 손상을 최소화한다. 스팀 온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2개의 타이머 설정 기능을 갖추고 있다. 클리닝 작업은 자동 및 수동으로도 가능하다. DPF를 바닥에 놓고도 세척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작업 거치대를 다양한 각도로 조정할 수 있으며, 작업대 레일은 최장 2.5m 슬라이딩이 가능해 편의를 높였다.

 

 

[제품 문의 및 상담] 건하테크(http://www.geonhatech.com) Tel: 070-4291-6109

 

델파이 DPF200 Master Series

델파이 DPF200 마스터 시리즈는 특허받은 FSX 클리닝기술로 포괄적인 필터 진단 및 빠른 세척이 강점인 장비다. 그을음 및 카본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필터를 다시 복원시키는 고압 양방향 클리닝을 제공한다.

필터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통합 배압 측정이 이루어지며 유로4유로6까지의 디젤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직관적인 10인치 터치스크린의 인터페이스로 편의를 높였으며, 결과 저장과 인쇄가 가능하다.

DPF310 마스터에 연결해 그을음 및 재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도 있다. DPF310 마스터는 고효율 헤파필터로 세척 작업 중 피할 수 없는 입자상 물질을 거의 100% 여과한다. 그을음과 재는 밀봉 가능한 버킷에 담겨 안전하게 폐기할 수 있다.

 

델파이 DPF300 Master Series

DPF300 마스터 시리즈로 DPF의 기능을 복원하고 배기장치를 원래의 사양으로 복원할 수 있다.

DPF300 마스터는 특허를 획득한 이중 공기 나이프 기술을 지니고 있으며, 강력한 양방향 클리닝이 가능하다. 자가 세정 및 퍼지기능을 갖추고 있고,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어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일반적으로 클리닝 시간은 1540분이 소요된다.

DPF310 마스터는 확실하게 그을음과 재를 제거하고 밀폐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장비로 퍼지기능을 통해 성능을 유지한다. DPF300 마스터와 DPF 310 마스터를 사용한 클리닝 작업은 DPF320 마스터 유량계를 사용해 완전히 테스트할 수 있다. DPF320 마스터는 세척 전후의 DPF 흐름을 테스트해 상태를 신속하게 평가하고 작업의 성과를 측정한다.

압축된 매연으로 DPF가 심하게 막힌 경우에는 열 재생 장비인 DPF330 마스터로 열을 가해 매연을 연소시켜 성능이 완전히 개선되도록 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DPF330 마스터는 원터치 프로그래밍으로 제어가 간편하며, 2개의 DPF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 문의 및 상담] 델파이(https://www.delphiautoparts.com) Tel: (031)899-5455

 

디젤서비스코리아 나노 DPF 클리닝 시스템

나노 DPF 클리닝 시스템은 유로5와 유로6 DPF를 클리닝할 수 있는 장비다. 일반 승용차뿐만 아니라, 중형트럭, 대형트럭, 버스 등 모든 사이즈의 DPFSCR을 클리닝한다. 승용차 DPF30, 대형 DPF60120분 내에 작업이 완료된다.

나노 DPF 클리닝 시스템은 세정제와 혼합된 물을 전기로 온도를 높이고 고압펌프로 압력을 높이는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클리닝 시스템이다.

클리닝 작업은 준비단계로 세척 전 압력을 측정하고 본격 세척작업으로 불림 및 고압세척이 진행된다. 마지막으로는 건조가 이루어진다. 클리닝 전과 후의 배압 테스트를 통해 즉각적인 진단이 가능해 클리닝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 세척된 1,000개의 DPF 기록을 저장해두었다가 보여주는 기능도 지니고 있다.

7인치 디지털 스크린과 프린터를 갖춰 편의를 높였고, 겨울철 동파방지기능도 갖추고 있다.

 

디젤서비스코리아 DPF 클리닝 전기로

디젤서비스코리아의 DPF는클리닝 전기로는 편리하고 효율성이 높은 실용적인 장비다. 소형, 중형, 대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의 DPF를 재생할 수 있으며, 전기 사용량을 최소화한 맞춤형 DPF 열 재생장치다.

3면에 KANTHAL Wire 히터시스템을 갖춰 내구성이 뛰어나며 단시간 내에 설정온도 최고치에 도달할 수 있다.

히터가 매몰타입으로 제작되어 있어 내부 제품에 의한 누전의 염려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유로4부터 유로6의 담채, DPF650고온으로 열화시켜 잔존하는 탄매를 연소시켜 제거한다.

[제품 문의 및 상담] 디젤서비스코리아(www.dieselservice.co.kr) Tel: (042)626-9934~5

 

모터툴 MDC-02

모터툴의 DPF 클리너 MDC-02는 전자동 세척 시스템이 장점으로, 물 투입시간과 에어 세척시간, 클리닝 횟수를 설정할 수 있다. 물이 튀지 않는 싸이클론 방식과 더블 분사기능을 적용했다. 물 연결을 제거하거나 물 시간을 0으로 설정하면 물 없이 에어로만 세척할 수도 있다.

작업은 전자동 3단계 클리닝으로 진행되는데, 약한 압력으로 사전 세척 후 다시 강한 압력으로 DPF의 세척이 이루어지며 에어로 마무리가 진행된다. 이는 막혀있는 DPF를 강한 압력으로 세척할 때 담체가 밀리는 문제를 방지해준다. 진단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차압센서와 스코프를 내장하고 있어 압력 수치, 압력 스코프가 표시되고 작업 완료 후 차에 장착한 뒤 검사해 비정상이면 다시 분해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제품 문의 및 상담] 모터툴(http://motortool.co.kr) Tel: (062)351-4200

 

Addy4-ZEEN DPF 클리너 버닝젯

와이어텍코리아에서 선보인 에디포젠 DPF 클리너 버닝젯은 탈거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단시간 내에 작업이 가능한 건식 DPF클리너다.

실차상태에서 퇴적된 그을음, 재 등을 30분 이내의 시간동안 700800의 열을 가해 촉매나 담채의 손상없이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배기 차압 과다로 인한 가속력 부족, 출력 저하, 연비 저하 등의 상황에서 간단한 작업으로 연비 회복에 도움이 되고 DPF의 수명 연장 또한 가능하다. 작업시간은 약 1시간 가량 소요되며, 흡기 클리닝 서비스와 함께 시공하면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제품 문의 및 상담] 와이어텍코리아  Tel: (032)815-8326

 

진성모터스 건식 DPF 클리닝

진성모터스에서 판매하는 건식 DPF 클리닝 장비는 기존 대형 DPF 클리닝 장비를 전문정비업소 규모에 맞게 소형화한 것으로, 집진설비와 본체가 일체형이며 2평 남짓한 공간에서 설치 및 운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센서를 적용해 전자제어화했으며, 클리닝 작업의 완성도를 높여 고객만족도를 극대화했다.

클리닝 성능 향상은 물론 작업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상품성과 사업성 측면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제어용 PC가 연결되어 있으며, IT기술을 접목해 작업공정과 DPF 클리닝 이력 및 데이터를 서버에서 수집 및 관리,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제품 문의 및 상담] 진성모터스  Tel: 1522-4195

 

●㈜하이테크디젤 DCS-16

하이테크디젤에서는 소형에서 대형까지 작업 가능한 건식 및 습식방식의 다양한 DPF 클리닝 장비들을 판매하고 있다.

DCS-16는 습식장비로 특수 케미컬을 사용해 DPF 내 그을음과 재를 물을 이용해 거품을 발생시킨 후 압축공기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작업이 진행된다. DCS-16P에는 DCS-16DPF의 차압측정을 위한 건조기능과 DOC, SCR 촉매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한 건조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사용방법이 간단하고 이동이 용이한 콤팩트한 크기로 전문정비업소에 최적화된 장비다.

 

 

●㈜하이테크디젤 DCS-19L

건식장비 DCS-19LDPF, DOC, SCR 촉매를 클리닝하며, 요소수가 적용된 유로6 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다. 고장난 DPF를 탈착한 후 LPG 가스를 이용해 연소 클리닝하는 방식이다. 이때 DPF에 가해지는 온도를 제어하고 DPF 내부온도, 그리고 DPF 출구온도까지 제어하는 최적의 연소클리닝 시스템으로 열로 인한 손상이 거의 없는 반면, 열에 의한 이완수축작용으로 재의 배출이 좀 더 쉬워져 더욱 효과적인 세척이 가능하다.

[제품 문의 및 상담]

하이테크디젤(www.htdi.co.kr) Tel: (053)583-8691

 

KJ G.I.T. luster

KJ-G.I.T.는 루스터 건식 DPF 클리닝 장비 개발제조 전문 업체로, 승용차용 LDCM-50과 상용차용 LDCM-200 등의 루스터 DPF 클리닝 장비를 판매하고 있다. 루스터 DPF 클리닝 장비는 세계 특허의 버닝기술인 무화염고온가압방식(NF HTP)을 사용한 친환경적인 장비로 자동차 운행 중 강제 재생하는 방식을 재현한 건식 소거법의 버닝 시스템이며, DPF의 손상 없이 안전하고 빠른 작업이 장점이다. DPFPM 퇴적량에 따라 800도가 넘지 않게 태워주고 PM이 전부 소멸되면 냉각까지 진행한다.

또한 가열뿐만 아니라 에어펄스, 써클링, 배압테스트, 집진 등의 작업이 가능한 올인원 장비다. 에어펄스 특허기술로 세척룸을 진공상태로 만들어 담체 내에 강한 펄스 압력으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재를 배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자동차마다 다른 배기량의 풍량, 풍압의 정밀 배압테스트가 가능하고, 작업 때 발생하는 모든 물질을 3단계로 필터링해 먼지, 연기, 냄새없이 깨끗한 공기만이 배출되며 필터 자동청소기능으로 지속적인 집진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냉각기능을 통해 가열종료 후 5분이면 800700도에서 50도까지 냉각되어 화상의 우려가 없으며 바로 다음 작업이 가능해 작업시간이 단축되는 것이 특징이다.

PC 기반의 제어시스템은 풀터치 화면으로 제어가 손쉽고 자동화 시스템으로 편리성까지 갖추고 있다. 작업시간은 승용 기준 20분 내외이며, 상용은 60분 이내가 소요된다.

[제품 문의 및 상담] KJ-G.I.T.(www.kjgit.comTel: 1588-87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