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기승용차 시장 개척한 르노삼성 SM3 Z.E. 굿바이! 올 해 말 판매 종료
상태바
국내 전기승용차 시장 개척한 르노삼성 SM3 Z.E. 굿바이! 올 해 말 판매 종료
  • 전윤태
  • 승인 2020.12.15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국내 최초 양산·판매 시작한 순수전기차 SM3 Z.E. 이달 판매 종료
-한국 전기승용차 시장 선구자 역할, 택시 및 카쉐어링, 정부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역할
-올해 출시한 르노 조에, 탁월한 효율성과 안전성 앞세워 SM3 Z.E. 바통 이어받아

르노삼성자동차가 지난 2013년 국내 최초로 양산 및 판매를 시작했던 국내 유일의 준중형급 전기자동차 SM3 Z.E.의 판매를 이번달로 종료한다.

 

 

올해 12월 기준 SM3 Z.E.의 총 누적 판매대수는 7,371대다. 20137월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첫 일반고객 인도는 같은 해 111일 이뤄졌다. 또한 첫 법인고객 판매로 LG화학 및 LG 그룹에 업무용 및 카쉐어링 용도로 보급을 하기도 했다. 출시 이후 2년이 지난 201511월까지 누적 1,604대가 팔리며 당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SM3 Z.E.를 통해 한국 전기차 시장의 선구자로서 역할을 했다. 출시와 함께 전기차 네트워크 확장 및 전기 택시 본격 보급에도 앞장서 왔다. 출시 당시부터 전기차 민간보급을 실시하는 전국 16개 지자체에 전기차 전담 파일럿을 배치하고 전기차 전문 AS센터를 226개로 확대 구축하는 한편, 배터리 수리센터를 제주도에 추가 설립하는 등 당시 그 어떤 자동차 제조사보다 앞서 전기차 AS 네트워크를 대폭 강화했다.

 

SM3 Z.E.의 자리는 올해 출시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르노 조에(ZOE)가 이어받게 된다. 조에는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차로 최근 EV 고객 트렌드에 맞는 차체 사이즈가 특징이다. 올 상반기에도 테슬라 모델3, 닛산 리프 등 쟁쟁한 경쟁자들을 모두 제치고 유럽 전기차 시장 판매 1위를 지켰으며, 같은 기간 전 세계적으로 약 216,000대를 판매해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과시했다. 특히 2012년부터 올해까지, 오랜 기간 스테디셀러 전기차로 군림하면서도 배터리 화재와 같은 이슈가 단 1건도 보고된 바 없다. 르노 조에가 가혹한 유럽 기후에서 검증에 검증을 거친 가장 실용적이고 안전한 전기차로 꼽히는 가장 큰 이유다.

 

SM3 Z.E.의 자리를 이어받아 르노삼성차를 대표하게되는 순수전기차 르노 조에(ZOE)

 

르노 조에의 완충 시 주행가능거리는 309. 100급 최신 R245 모터를 장착해 최고출력 136마력과 최대토크 25·m의 힘을 뽑아내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해 모터와 배터리 패키징이 최적화돼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낮은 무게중심과 이상적인 무게 배분을 실현했으며 날렵한 퍼포먼스와 핸들링을 확보할 수 있었다. 여기에 10인치 클러스터와 9.3인치 이지 커넥트에 LED램프에 이르기까지, 트렌디한 스타일에 이지 파크, 이지 커넥트, 이지 액세스 등 첨단 편의 기능까지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