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게 섰거라 '아이오닉5' 납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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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게 섰거라 '아이오닉5' 납셨다
  • 유영준
  • 승인 2021.02.25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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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충전으로 최대 430km 주행가능한 현대차 ‘아이오닉 5 세계 최초 공개’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최초 적용
포니를 연상시키는 실루엣을 바탕으로 직선으로 곧게 뻗은 캐릭터 라인에 3,000mm의 긴 휠베이스를 갖췄다=현대자동차 제공
포니를 연상시키는 실루엣을 바탕으로 직선으로 곧게 뻗은 캐릭터 라인에 3,000mm의 긴 휠베이스를 갖췄다=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가 1회 충전으로 최대 430km 주행가능한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2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 5 세계 최초 공개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 5의 주요 디자인 및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https://youtu.be/jTiI1XPElK8)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모델명은 전기적 힘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이온(Ion)과 현대차의 독창성을 뜻하는 유니크(Unique)를 조합해 만든 브랜드명 아이오닉에 차급을 나타내는 숫자 ‘5’를 붙여 완성됐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에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최초로 적용하고 고객들이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차량의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구성할 수 있는 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를 반영해 전용 전기차만의 가치를 극대화했다.

1회 충전 때 최대 주행가능거리가 430km에 달한다=현대자동차 제공
1회 충전 때 최대 주행가능거리가 430km에 달한다=현대자동차 제공

1974년 포니를 소환하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발표하면서 그동안 현대차 역사 속에서 잊혀졌던 포니를 소환했다.

아이오닉 5의 외부는 포니로 시작된 현대차의 디자인 유산을 재조명,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연결되는 시간을 초월한 디자인을 구현했다. 이는 1974년 처음 공개된 포니가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시작을 알리는 아이콘이었던 것처럼 포니가 대변하는 현대차의 도전정신을 디자인에 담은 아이오닉 5도 첫 전용 전기차로서 새로운 전기차 시대를 선도해 나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이오닉 5의 가장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는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이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을 형상화한 아이오닉 5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해 세대를 관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 파라메트릭 픽셀은 전조등과 후미등, 휠을 비롯해 전기 충전구에도 적용돼 아이오닉 5만의 독창적인 디자인 정체성을 보여준다.

아이오닉 5의 앞모습 좌우로 길게 위치한 얇은 전조등이 인상적이며 현대차 최초로 상단부 전체를 감싸는 클램쉘(Clamshell) 후드를 적용해 면과 면이 만나 선으로 나눠지는 파팅라인을 최소화함으로써 유려하면서도 하이테크적인 이미지를 완성했다.

측면은 포니를 연상시키는 실루엣을 바탕으로 직선으로 곧게 뻗은 캐릭터 라인과 동급 최장인 3,000mm의 휠베이스에 현대차의 전기차 역대 최대 직경이자 공기 역학 구조를 적용한 20인치 휠은 새로운 전기차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뒷모습은 좌우로 길게 이어진 얇은 후미등을 적용해 전면과 통일성을 강조했으며 미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여기에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이 연결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Digital Side Mirror)와 스마트키를 가지고 다가가면 도어 손잡이가 자동으로 나왔다가 들어가는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은 첨단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현대차 최초로 적용된 사양으로 일반 미러를 카메라와 모니터로 대체해 사각지대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안전성을 향상 시키는 것은 물론 기존 차량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전기차의 경험을 고객에게 선사한다.

아울러 루프 전체를 고정 유리로 적용하고 전동 롤블라인드 기능을 추가한 비전루프(선택사양)를 장착해 개방감을 향상시켰으며, 태양광 충전으로 주행가능거리를 연 최대 1,500km(우리나라 평균 일사량, 후륜 구동 19인치 타이어 기준) 늘려 주는 솔라 루프(선택사양)로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했다.

아이오닉 5의 실내는 E-GMP 적용을 통한 최적화된 설계에 편안한 거주 공간(Living Space)이라는 테마를 반영해 생활과 이동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거듭났다. 아이오닉 5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해 가능해진 플랫 플로어(Flat Floor)와 한눈에 봐도 긴 휠베이스로 여유로운 탑승자 거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실내 이동 편의성이 향상됐다.

현대차는 2월 23일 온라인 ‘아이오닉 5 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열어 전 세계에 아이오닉 5의 등장을 알렸다=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는 2월 23일 온라인 ‘아이오닉 5 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열어 전 세계에 아이오닉 5의 등장을 알렸다=현대자동차 제공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 주행 가능

현대차는 아이오닉 572.6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와 58.0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더드 두 가지 모델로 운영한다.

1회 충전 때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롱레인지 후륜 구동 모델을 기준으로 410~430km(국내 인증방식으로 측정한 현대차 연구소 결과)이며, 350kW급 초급속 충전 때 18분 이내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과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 주행이 가능하다. (유럽 인증 WLTP 기준)

후륜에 기본 탑재되는 모터는 최대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이며 트림에 따라 전륜 모터를 추가해 사륜 구동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사륜 합산은 최대 출력 225kW, 최대 토크 605Nm)

롱레인지 사륜 구동 모델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이 5.2초로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현대차 연구소 측정 결과)

여기에 현대차는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 Disconnector Actuator System)을 탑재해 2WD4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함으로써 불필요한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도 효율적인 전기차 주행을 위한 사양들이 아이오닉 5에 탑재됐다. 히트펌프 시스템은 겨울철 기온에 많은 영향을 받는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감소를 최소화하는 기술로, 구동 모터와 같이 전장 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실내 난방에 활용해 배터리의 전력 소모를 최대한 줄인다.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은 전방의 교통 흐름과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활용해 교통체증이 예상되거나 앞 차가 가까울 때는 자동으로 회생제동량을 높이고 교통이 원활할 때는 회생제동량을 낮춰서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배터리 안전을 위해서는 차량 하단 배터리 보호구간에 알루미늄 보강재를 적용하고 배터리 전방과 주변부에 핫스탬핑 부재를 보강해 충돌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냉각수가 배터리에 흘러드는 것을 막기 위해 냉각 블록 분리구조를 적용해 충돌 등으로 인한 냉각수 유출 시에도 안전성을 확보했다.

아이오닉 5의 가격은 익스클루시브가 5,000만원대 초반, 프레스티지가 5,000만원대 중반이다. (전기차 세제 혜택 전, 개별소비세 3.5% 기준/스탠더드 모델 계약 일정과 전체 모델의 확정 가격 및 세제 혜택 후 가격은 추후 공개 예정)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는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원)과 구매보조금(1,200만원, 서울시 기준)을 반영할 경우,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3,000만원대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내는 이동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거듭났다=현대자동차 제공
실내는 이동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거듭났다=현대자동차 제공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으로 플랫 플로어를 실현해 여유로운 탑승자 거주 공간을 제공한다=현대자동차 제공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으로 플랫 플로어를 실현해 여유로운 탑승자 거주 공간을 제공한다=현대자동차 제공

 

구 분

아이오닉 5

길이×너비×높이(mm)

4,635×1,890×1,605

휠베이스(mm)

3,000

모터 최대출력(kW)/토크(Nm)

롱 레인지

스탠더드

2WD

4WD

2WD

4WD

160 / 350

225 / 605

125 / 350

173 / 605

배터리 용량(kWh)

72.6

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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