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트럭버스코리아, 신형 유로 6D 엔진을 탑재한 덤프트럭 출시
상태바
만트럭버스코리아, 신형 유로 6D 엔진을 탑재한 덤프트럭 출시
  • 김아롱
  • 승인 2021.03.2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 상용차 생산업체인 만트럭버스그룹(MANTruck & Bus SE)의 한국법인 만트럭버스코리아가 2021 만트럭버스코리아 E6D 덤프트럭 미디어 이벤트를 개최하고 유로 6D 규제를 충족하는 덤프트럭을 새롭게 선보였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지난해 11월 유로 6D 규제를 충족하는 중소형 및 중형 카고트럭 라인업을 선보인 데 이어, 올해 2월과 4월에 트랙터 및 대형 카고트럭 라인업을 잇달아 공개한 바 있다. 이번 유로 6D 덤프트럭 출시로 만트럭버스코리아는 6D 엔진을 탑재한 모든 라인업을 국내에 선보이게 됐다.

이번에 선보인 E6D 덤프트럭은 MAN TGS 510(허브리덕션 및 싱글리덕션)과 MAN TGS 470(싱글리덕션) 등 3가지 모델로 국내 산업현장에 적합하도록 국내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유로6D 규제 만족하는 고효율·고성능 신형 엔진과 리타더 적용

신형 MAN 덤프트럭의 가장 큰 특징은 고효율·고성능의 신형 D26 엔진을 탑재해 2021년부터 시작되는 유로6D 배출가스규제를 만족시킴은 물론 최고출력 510마력, 최대토크 265kgf∙m의 성능을 갖춰 기존 유로6C 엔진보다 출력과 토크가 각각 10마력, 10kgf∙m 향상됐다.

또한 엔진 냉각시스템 등 엔진구조를 단순화해 경량화 및 엔진 내구성을 향상시켰으며, 에너지절감형 기능을 채택해 연비를 최대 4%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리타더를 보조제동장치로 채택했다. 3,500N.m의 최대 제동력을 발휘하는 신형 리타더는 EVBec(전자제어식 엔진브레이크)와 결합해 최대 1,200마력에 달하는 강력한 보조제동력을 발휘한다.

신형 엔진과 조합을 이루고 있는 차세대 MAN 팁매틱(TipMatic) 변속기는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지능적으로 최적의 기어를 선택하고 변속 시 마찰을 줄여 동력손실을 최소화했다. 특히 기어변속시점과 변속단 등을 기억해 운전자의 운행패턴에 최적화된 변속패턴을 제공한다. 특히 DP(Drive Performance) 기능을 적용해 온로드 주행시 빠른 변속과 강력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오프로드 팁매틱 기어박스 소프트웨어를 기본으로 탑재해 강한 구동력이 필요한 구간에서 최적의 기어비를 제공하며, 이외에도 2단계 후륜 차동제한장치와 고상형 스틸범퍼 및 스트레이트 I자형 차축 등 오프로드에 최적화된 탄탄한 기본기를 갖췄다.

MAN 유로 6D 덤프트럭은 안전사양도 한층 강화돼 차선이탈방지시스템(LGS)을 비롯, 차량안정성제어장치(ESP), 긴급제동시스템(EBA)를 탑재다. 스톱&고 기능이 포함된 적응형 크루즈컨트롤(ACC with Stop & Go)은 정체구간 주행 시 운전자의 부담을 덜어준다.

세련된 외관디자인과 넓고 안락한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캡 디자인

한편 전동식 틸팅 캡은 어떠한 현장과도 어울리는 신규 컬러와 함께 하이글로시 블랙 라이온 엠블럼 독일어로 함께를 뜻하는 ‘mit’와 리타더의 최대 제동력(3,500N·m)를 의미하는 데칼(mit RETARDER 3500)을 새로 적용해 세련된 외관디자인을 연출했다.

개방감과 높은 천정으로 한층 여유로워진 캡 공간은 인체공학적인 설계와 풀 플로팅 4점식 캡 에어서스펜션을 적용해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며, 아날로그 계기판과 디지털그래픽을 혼합해 주행중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함께 대형 라이언 로고로 장식된 스티어링 휠을 비롯해 우드패턴 트림, 대형 캐빈냉장고, 롤러타입 블라인드, 전동 열선 와이드미러, 넉넉한 캐빈 상단 수납공간 등을 적용해 고급감과 사용편의성을 높였다.

적재함과 주변 하부는 전후좌우 주요 부재에 HARDOX 소재를 대폭 적용해 뛰어난 내마멸성과 강도를 제공하며, 현장에서의 니즈와 노하우를 접목하는 등 국내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설계를 최적화했다. 적재함은 물론 서브프레임도 전착도장을 적용해 우수한 도장품질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유로 6D 덤프트럭 모델은 만트럭버스코리아의 차별화된 유지보수 프로그램인 케어프리4(CareFree 4) 패키지를 무상으로 적용해 차량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받을수 있다.

 

한편 만트럭버스코리아는 경기도 포천 레이스웨이 일대에서 2021 만트럭버스코리아 E6D 덤프트럭 미디어 이벤트를 열고 신형 E6D 덤프트럭의 주요특장점을 소개함은 물론 강력하고 편리한 온오프로드 주행성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온로드주행에서는 스톱&고를 포함한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을 비롯해 차선이탈경고시스템, 긴급제동시스템 등 새로 적용된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MAN 팁매틱 변속기의 DP 기능을 포함한 온로드 주행성능을 체험했다. E6D 덤프트럭은 적재함을 절반가량 채운 적재상태(약 10톤)에서도 공차상태와 같은 부드럽고 편안한 주행성능을 보여주었다.

E6D 덤프트럭은 실제 현장과 유사한 경사로와 곡선구간, 직선구간을 구현한 오프로드 코스에서도 오프로드 팁매틱과 차동제한장치를 바탕으로 록 프리모드, 스마트 시프팅, 이피션트롤 등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된 주행사양을 경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