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인터스트리 혁신적인 EV 배터리관리시스템 출시
상태바
텍사스 인터스트리 혁신적인 EV 배터리관리시스템 출시
  • 김아롱
  • 승인 2021.03.31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코리아가 최초로 TÜV SÜD 인증 기능 안전 콘셉트가 적용된 전기차(EV)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위한 업계 최고 성능의 무선 BMS 솔루션을 발표했다(사진제공/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코리아가 최초로 TÜV SÜD 인증 기능 안전 콘셉트가 적용된 전기차(EV)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위한 업계 최고 성능의 무선 BMS 솔루션을 발표했다(사진제공/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코리아(이하 TI 코리아)가 최초로 TÜV SÜD 인증 기능 안전 콘셉트가 적용된 전기차(EV)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위한 업계 최고 성능의 무선 BMS 솔루션을 발표했다.

TI의 무선 BMS 솔루션은 첨단 무선 프로토콜에 우수한 네트워크 가용성을 결합함으로써 무겁고 유지보수가 비싼 케이블을 없애고, EV의 신뢰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신뢰성있고 효율적인 전기차 설계가 가능하다. 자동차 제조사는 TI의 무선 BMS 솔루션을 통해 설계 복잡성은 낮추면서, 신뢰성을 높이고, 차량무게를 줄임으로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

SimpleLink 2.4GHz CC2662R-Q1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평가모듈과 소프트웨어, 기능 안전 관련자료들(안전 매뉴얼, 고장형태 영향분석(FMEA), 고장형태·영향·진단분석(FMEDA), TÜV SÜD 콘셉트보고서 등)이 함께 제공되는 TI의 포괄적인 무선 BMS 제품군은 여러 생산 모델에 걸쳐 설계를 확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덕분에 차량 제조업체가 보다 빠르게 생산에 돌입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전기차용 배터리관리시스템은 모든 배터리 셀의 에너지를 동시에 관리하기 위해 케이블을 통한 모니터링 디바이스와의 연결이 필요하며, 케이블 결함으로 인한 보증수리나 배터리 셀 교체할 경우 비용이 증가하는 것이 단점이다. 이러한 케이블 결함은 배선 하니스와 커넥터가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무거운 구리 와이어는 신뢰성을 높여주지만 배터리 관리에 필요한 케이블의 부피와 무게가 증가된다. 이로 인해 주행거리와 신뢰성, 유지보수 비용, 안전성을 결여시키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미래의 전기차는 더 높은 수준의 주행거리와 효율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무선 BMS 솔루션을 통해 주행거리와 성능은 물론 유지보수 및 안전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는 추세다. 무선 BMS는 무엇보다도 안전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며 BMS에 대한 엄격한 안전성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무선 BMS로 업체 최초 ISO 26262 표준 ASIL D 인증 및  충족

차량 제조업체들의 개발 시간단축을 위해 TI는 선도적인 기능 안전 평가 기관인TÜV SÜD에 TI 무선 BMS 기능 안전 콘셉트의 오류감지 성능에 대한 정량적 및 정성적인 평가와 함께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 ISO26262의 최고 수준 인증인 ASIL D 충족여부에 대한 평가를 의뢰했다.

TI의 무선 BMS 기능 안전 콘셉트는 무선 BMS 전용 신규 무선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써 통신오류 감지 및 보안관련 문제를 해결했다. CC2662R-Q1 무선 MCU에 사용된 TI의 고유 프로토콜은 호스트 시스템 프로세서와 새롭게 출시된 BQ79616-Q1배터리 모니터링 및 밸런싱 디바이스 사이에 견고하면서 확장 가능한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한다.

유선 연결과 비교했을 때 CC2662R-Q1 무선 MCU에 채택된 TI의 BMS용 무선 프로토콜은 99.999% 이상의 업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가용성을 달성하고, 최대 300ms 속도로 네트워크의 재시작이 가능하다. 이 무선 MCU는 뛰어난 데이터 처리량의 전용 타임 슬롯과 저지연성을 통해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또한, 다중 배터리 셀이 ±2mV 정확도와 10-7 미만의 네트워크 패킷오류 발생률로 메인 MCU에 전압 및 온도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자동차 제조업체는 TI의 보안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enabler)를 통해 잠재적 위협을 방지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레벨 설계를 여러 플랫폼에 걸쳐 확장

차량 제조업체들의 다양한 설계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TI의 무선 BMS 솔루션은 다양한 구성을 지원한다. 실시간(deterministic) 프로토콜은 업계에서 가장 높은 데이터 처리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차량 제조업체들은 단일 무선 시스템 온칩을 다수의 BQ79616-Q1 배터리 모니터링 디바이스와 연결해 32셀, 48셀, 60셀 시스템 같은 다양한 구성을 지원하는 배터리 모듈을 개발할 수 있다.  CC2662R-Q1 무선 MCU는 개별 셀 모니터링 유닛을 분리해 데이지 체인 절연부품의 필요성과 비용을 없애 준다. BQ79616-Q1 배터리 모니터링 및 밸런싱 디바이스는 동일한 패키지 타입으로 다양한 채널 옵션을 제공하며, 핀-대-핀 호환이 가능하고 모든 플랫폼에 걸쳐 기존에 개발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100% 재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서 파워트레인, 차체, 섀시 및 안전서비스 부문을 담당하는 아시프 안와르 이사는 “설계의 유연성을 높이는 동시에 기존 시스템에 비해 복잡성과 비용을 낮출 수 있어 EV 시장에서 무선 배터리관리시스템의 구현이 증가하는 추세다. TI의 솔루션은 이런 이점들과 함께 ASIL D 요건까지 충족함으로써 업계의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