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싱 DNA 접목된 정통 고성능 스포츠카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AMG GT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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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 DNA 접목된 정통 고성능 스포츠카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AMG GT R'
  • 최지욱
  • 승인 2021.04.29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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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더 뉴 AMG GT R을 공식 출시했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지난 4월 레이싱 DNA와 모터스포츠 기술이 적용된 정통 고성능 스포츠카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R(이하 더 뉴 AMG GT R)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더 뉴 AMG GT R은 메르세데스-AMG가 독자 개발한 두 번째 스포츠카 AMG GT 2도어 쿠페의 최고 성능 모델로, AMG GT 3 커스터머 레이싱과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에서 축적된 폭넓은 모터스포츠 경험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특히 AMG 4.0ℓ V8 바이터보 엔진과 정교한 서스펜션, 공기역학 설계, 인텔리전트한 경량화 구조의 프런트 미드엔진 컨셉과 더불어 양산차 최초로 적용된 AMG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등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층 더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더 뉴 AMG GT R은 외관에 AMG 요소를 기본 적용했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더 뉴 AMG GT R의 외관은 AMG 요소를 기본 적용해 더욱 특별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특히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고려해 개발된 긴 보닛과 짧은 오버행, 근육질의 테일 엔드는 정지 상태에서도 금방이라도 달려나갈 듯한 정통 스포츠카의 느낌을 자아내는 점이 특징이다.

전면부는 새로운 디자인의 LED 헤드램프와 AMG 파나메리카나 그릴을 기본 적용해 차별화를 더했다. 커스터머 레이싱카 AMG GT 3의 외관에서 차용한 15개의 수직 바가 있는 AMG 파나메리카나 그릴은 모터스포츠 DNA를 보여주는 상징적 요소다. 

AMG 그린 헬 마그노 색상은 더 뉴 AMG GT R에만 적용된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측면부는 긴 보닛과 짧은 오버행, 새로운 휠 및 사이드 스커트, 브론즈 캘리퍼가 부착된 AMG 고성능 세라믹 브레이크와 AMG 퍼포먼스 5 트윈스포크 단조 휠을 적용해 역동적 매력을 더했다. 또한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요소가 적용된 프런트 에이프런과 후면의 리어 에어로포일, 더블 디퓨저가 탑재된 리어 에이프런은 주행 시 공기역학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최적의 접지력을 보장한다. 

후면부는 더 뉴 AMG GT R에만 적용된 고정식 리어 윙을 통해 차별화된 외관은 물론 최적의 트랙션과 코너링 속도를 제공한다. 기본으로 적용된 AMG 카본 패키지 I, II는 프런트 스플리터, 리어 에이프런 디퓨저, 사이드 미러, 고정식 리어 윙과 같은 세부 디테일에 모터스포츠에서 가져온 고강도 경량 소재인 카본 파이버를 적용했다.

한편 더 뉴 AMG GT R에서만 선보이는 밝은 녹색의 AMG 그린 헬 마그노 색상은 독일 남부의 자동차 경주 코스 뉘르부르크링 노스 루프의 별칭인 그린 헬(Green Hell)을 연상시켜 더 뉴 AMG GT R이 가진 모터레이싱 DNA를 더욱 강조했다.

실내는 AMG 인테리어 나이트 패키지를 기본 적용해 고급감 또한 더했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실내는 12.3인치 풀 디지털 계기반과 10.25인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터치 컨트롤 버튼을 장착한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 디스플레이 스위치가 추가된 새로운 V8 디자인의 센터 콘솔, 익스클루시브 나파 가죽 시트 등 첨단 기술과 고급 소재를 활용했다. 또한 AMG 인테리어 나이트 패키지가 기본으로 제공돼 시트 헤드레스트와 스티어링 휠 스포크 등의 하이 글로스 마감과 AMG 블랙 도어 실 패널, 스티어링 휠의 다이나미카 등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배가했다.

더 뉴 AMG GT R은 최고출력 585마력의 막강한 성능을 자랑한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더 뉴 AMG GT R은 메르세데스-AMG의 원 맨-원 엔진 철학에 따라 수작업으로 생산되는 AMG 4.0ℓ V8 바이터보 엔진과 AMG 스피드시프트 듀얼 클러치 7단 스포츠 변속기를 결합해 최고출력 585마력, 최대 토크 71.4kgf·m의 폭발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는 단 3.6초가 걸린다. 더 뉴 AMG GT R의 스포츠 변속기는 최적화된 동력 전달을 위해 프런트 미드십 엔진 콘셉트와 리어 액슬에 위치시켰다.

한편 더 뉴 AMG GT R에는 모터스포츠에 근간을 둔 다수의 기술적 요소가 기본 적용됐다.

정교하게 개발된 AMG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은 개인별 세팅이 가능하다. 양산차 최초로 적용된 AMG 트랙션 컨트롤은 미디어 디스플레이 하단에 위치한 버튼을 통해 9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리어 휠의 최대 슬립을 계산해 이에 따라 엔진 출력을 분산한다. AMG 전자식 리어액슬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은 곡선 구간에서 안쪽 바퀴의 미끄러짐을 신속하게 제어해 최적의 접지력으로 역동성과 트랙션을 보장한다. 시속 100km까지 뒷바퀴를 앞바퀴의 반대 방향으로 조향할 수 있는 AMG 리어 액슬 스티어링 시스템은 민첩한 코너링은 물론 주차 및 방향 변경 등 일상적인 주행에서도 회전반경을 줄여준다.

더 뉴 AMG GT R은 6가지의 주행모드를 제공한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또한 더 뉴 AMG GT R의 주행 모드는 AMG 다이내믹 셀렉트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슬리퍼리,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 레이스, 인디비주얼 등 총 6가지로 변경할 수 있다. 선택한 모드에 맞춰 엔진 및 변속기 반응, 스티어링 특성, 서스펜션 댐핑 및 사운드와 같은 주요 요소들이 변경된다. AMG 다이내믹 셀렉트와 함께 제공되는 AMG 다이내믹스는 통합적인 핸들링 제어시스템으로 운전자의 요구에 따라 ESP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코너링 도중 긴밀하게 제동에 개입해 부드럽고 정밀한 조향을 가능하게 한다. AMG 다이내믹스는 베이직, 어드밴스드, 프로, 마스터 네 가지로 제공되며 AMG 다이내믹 셀렉트와 연계돼 작동한다. 특히, 레이스 주행 모드와 연결된 마스터 기능은 최적의 차량 밸런스와 보다 세밀하고 민첩한 스티어링을 지원하여 트랙 주행에 버금가는 성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커맨드 온라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선택 가능한 AMG 트랙 페이스는 운전의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종횡 방향 가속, 가속/제동 페달, 스티어링, 드리프트 각도 등 수많은 세부 주행 데이터 기록을 상세하게 분석해 운전자가 자신의 드라이빙 스타일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 뉴 AMG GT R은 다양한 안전보조시스템 또한 기본 적용됐다(사진제공/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더 뉴 AMG GT R에는 일상의 주행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다양한 첨단 사양 또한 대거 탑재됐다.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을 비롯해 교통표지판 어시스트, 차선이탈방지 어시스트, 사각지대 어시스트, 차선이탈방지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돼 주행 중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이 밖에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과 키레스 고 패키지 등 럭셔리하고 편안한 주행 환경을 조성하는 편의 사양들도 기본으로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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