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볼트 EV 고전압배터리 전량 교체해 준다
상태바
쉐보레 볼트 EV 고전압배터리 전량 교체해 준다
  • 김아롱
  • 승인 2021.12.1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7년~2019년식 제품에 대한 배터리 팩 교체 진행, 부품이 준비되는 2022년 1월부터 실시
- GM 우선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교체 후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 적용
- 배터리 교체 준비 기간 동안 고객의 안전과 차량사용 편의를 돕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콜 병행
- 교체된 배터리에는 신규 차량과 동일한 8년/16만km 보증 새롭게 적용
- 2020년식 이후 제품에 대해서는 빠른 시간내에 최적의 리콜 방안 공유 예정
한국지엠이 국내 판매된 볼트EV의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배터리 교체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사진제공/한국지엠)
한국지엠이 국내 판매된 볼트EV의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배터리 교체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사진제공/한국지엠)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가 볼트EV  제품의 자발적 리콜에 대한 최종 해결 방안으로 국내에 판매된 제품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연내 교체 배터리 수급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배터리 교체 작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해결방안은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 이하 GM)가 고객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기업경영 철학의 일환으로, 매우 낮은 가능성에도 차량 화재의 잠재적 문제가 있는 배터리를 개선된 신규 배터리로 교체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안심하고 차량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GM과 LG 의 기술 전문가들은 연초 미국에서 발생한 볼트 EV 화재의 근본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배터리 셀에서 매우 희귀한 두 가지의 제조 결함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해당 차량 화재의 근본 원인인 것으로 파악한 바 있다.

이후 결함이 의심되는 배터리 셀 생산 공정과 해당 부품이 적용된 차량들의 제조 이력을 전량 분석하고, 배터리 교체 우선순위를 차량 출시 시장과 상관 없이 연식별 대상 카테고리로 분류해 글로벌 배터리 교체 일정을 정리했다. 

한국지엠은 이번 배터리 팩 교체 조치를 통해 국내에 판매된 2017년~2019년식 볼트EV 총 10,608대를 대상으로 첫 배터리 리콜을 진행하며, 북미로부터 신규 배터리를 수급해 2022년 1월부터 본격적인 교체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후 교체 대상 차량에 장착된 베터리 셀의 생산일, 서비스센터의 수용 능력 및 추가 배터리 선적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선 순위로 분류된 고객들부터 순차적으로 배터리 교체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지엠은 순차적인 배터리 교체와 함께 고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차량 사용을 위해 배터리의 이상 작동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한층 강화된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추가 리콜을 병행한다. 이번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콜은 차량의 최대 충전용량을 80%로 설정하는 내용을 포함하며, 고객들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다음 사항들과 같이 차량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실내에서 밤새 차량 충전이 가능할 뿐 아니라 앞선 지침으로 배터리 잔여 주행가능 거리가 70마일(약 113km)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당부한 바 있으나 그 이하의 경우에도 차량 주행에 문제가 없다. 또한 충전 이후 실내 주차 가능하다.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는 희귀한 경우의 배터리 이상 작동 여부까지도 감지하는 진단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2019년식 차량의 경우 12월 3일, 2017년~2018년식 챠량의 경우 12월 중순경부터 전국 쉐보레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한국지엠은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실내 주차 등 고객편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조건에서 혹시나 있을지 모를 차량 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고객과 주변인들의 안전을 위해 빠른 시일내에 인근 쉐보레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관련 조치를 받길 독려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쉐보레 서비스 네트워크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는 에어컨 필터 교환, 고전압 배터리 및 언더바디 점검, 세차 서비스 등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최종적으로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받은 고객들에게는 신규 차량과 동일한 8년 16만km 배터리 보증을 새롭게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2020년~2021년식 볼트EV 고객들에 대한 배터리 교체 및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 리콜에 대한 최종 조치 방안은 추후 별도 커뮤니케이션 할 예정이다.

이번 배터리 모듈 교체 및 신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콜 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쉐보레 홈페이지(https://www.chevrolet.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문의는 쉐보레 고객센터(080-3000-5000) 또는 리콜 조치가 가능한 지정 서비스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