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차, 운전자와 정비업체 모두 만족시켜주는 모바일 서비스
상태바
닥터차, 운전자와 정비업체 모두 만족시켜주는 모바일 서비스
  • 유영준
  • 승인 2022.05.3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CTOR CHA 오토피디아 김병근 대표

일대일 차량 관리 상담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닥터차’는 정비 경력 18년 이상의 차량 전문가들이 일대일 실시간 상담을 통해 고객의 차량 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차량 관리 모바일 컨시어지 서비스이다. 자동차 고장현상에서부터 문제 해결을 위한 1:1 전문가 상담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 안내 및 부품 견적과 구매 정비업체 예약까지 한번에 도와준다. 본지는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던 ‘닥터차’ 운영회사인 오토피디아의 김병근 대표와 서면인터뷰를 했다

 

DOCTOR CHA 오토피디아 김병근 대표

Q. 최근 소개된 자동차 정비/수리 및 부품구매 앱인 닥터차(DOCTOR CHA)가 운전자들에게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닥터차는 어떤 앱입니까?

A. 닥터차는 운전자가 가진 차량 문제를 18년 이상의 자동차 전문가들이 1:1 상담을 통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정비 업체를 연결해 드리는 차량관리 모바일 컨시어지 서비스입니다. 다시 말해, 전문 상담사들이 차량 관련 모든 문제를 운전자의 상황에 맞게 해결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작은 소음과 같은 단순 궁금증부터 다양한 부품 가격 문의, 혹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고수리 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차량에는 여러 문제들이 생깁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와 1:1 상담을 통한 원인 파악, 문제 해결법 안내 및 부품 견적과 구매, 정비업체 예약까지 한 번에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닥터차를 개발하고 출시하게 됐나요?

A. 저는 대기업 계열의 프랜차이즈형 정비업체를 20여 년간 운영했습니다. 종사 기간 동안 차량의 애프터마켓 분야 중에서 전문정비업소, 차량 용품점, 신차 판매, 렌터카 판매, 복합 주유소 운영 등의 경험을 했고, 이 외에도 다양한 차량 관련 분야에서 여러 가지 개인적인 시도를 통해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차량 운전자와 정비업체간 정보의 격차와 비대칭으로부터 오는 막연한 불신으로 인해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하는 정비업계의 기술과 노력의 가치가 왜곡되고 있는 현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괴리를 어떻게 좁힐지 고민하던 중, 7~8년 전 해외에서 차량을 병행 수입하는 과정에서 인증 및 통관에 어려움을 겪었고 관련 자료를 찾다가 당시 신규로 생겨나는 다양한 분야의 모바일 서비스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기회를 찾았습니다.
 

현장 출신 전문가 관점에서 “올바른 차량 관련 정보를 운전자들에게 제공해 정보의 편차를 줄여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에서 출발해, 운전자와 정비업체의 입장 모두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닥터차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비 개발자 출신 대표로 갖는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서비스에 대한 열정과 진정성을 알아봐주신 여러 오프라인 업체들을 비롯해, KAIST 전산과 출신의 개발자들이 합류하면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개발팀이 가진 AI, 데이터 관련 기술을 통해 각종 창업 기술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입상 실적을 통해 여러 국내 우수 투자회사로부터 의미있는 투자의 결실까지 이루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빠르게 서비스가 오픈되었고, 출시와 동시에 운전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Q. 일대일 차량 관리 상담 서비스 앱으로 소개된 닥터차는 기존 정비수리 앱과 어떻게 차별화됩니까?

A. 현존하는 차량 관련 모바일 서비스들은 실제 운전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를 반영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서비스는 현장의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실제 차량에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맞춤형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전국 3만여 전문정비업체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 및 장비 보유 현황, 종류(브랜드 업체, 커먼 레일 전문 업체, 단순 기능성 정비 업체, 오토미션 업체, 그 외 특화 장비 보유 업체 등) 등의 정보를 오랜 기간동안 큐레이션해, 차량 문제를 가장 합리적으로 수리할 수 있는 업체를 선별 및 추천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부 모바일 서비스는 제휴 업체를 기반으로 한 일부 입점 업체만 국한해 안내하고 있지만, 우리 서비스는 제휴 여부 및 지역에 관계없이 차량별 문제를 가장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업체를 안내함으로써 업체와 고객으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Q. 부품 구매와 수리는 어떤 과정을 거쳐 이뤄지나요?

A. 부품 구매와 수리 모두 닥터차의 상담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각종 수입차 부품을 여러 대기업과 제작 센터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아, 운전자와 업체에 좋은 가격에 유통해 높은 사용자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콘티넨탈 산하 브랜드인 세계 최대 브레이크 부품 제조 사 독일 ATE의 한국 총판권을 획득했고, 액트루브라는 자체 PB브랜드를 런칭해 각종 엔진오일 및 케미컬 제품을 중간 유통 없는 직거래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리의 경우, 작게는 오일 교환부터 크게는 사고차의 보험수리까지 상담을 진행하면서, 고객에게 믿을 만한 공업사를 안내합니다. 수입차의 소모품 구매나 사고차를 수리하기 위해 공업사를 안내할 때 중개 수수료는 일절 받지 않으며, 고객과 부품을 동시에 소개하는 과정에서 업체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국산 및 수입차의 일반 정비 고객 역시 우수 업체를 중개 수수료 없이 안내해드리고 있으며, 간혹 일부 소모품의 경우 사전 구매 후 업체 방문 수리를 안내해 상호 협력의 모델로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서비스입니다.
 

Q. 정비협력업체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A. 차량 관련 업체라면 어떤 분야든 닥터차 서비스에 입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순 오일교환부터 경정비, 사고차 수리, 미션, 커먼레일 및 튜닝, 내비게이션 용품 등 여러가지 문의를 받고 있으며, 업체에서 입점 신청 시 지역에 따라 고객을 안내하는 형식입니다. 닥터차 메카닉은 상담 서비스 분야가 넓고, 그에 따른 여러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업체의 입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닥터차는 차량 관련 분야의 서비스 정체성을 기술 기반의 서비스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기술 정보 습득이 어려운 현장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정비 업체가 가진 차량의 정비 정보, 기술 교육을 통해 업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팀메그(Team Meg)라는 국내 온라인 정비 기술 교육 업체와의 MOU 협약을 통해 온라인 정비 교육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닥터차 서비스를 통해 차량 애프터마켓 분야의 빠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꿈꾸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와 차량 정비업계가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