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용 소형 경유화물차, 전기차로 전환 시킨다
상태바
택배용 소형 경유화물차, 전기차로 전환 시킨다
  • 유영준
  • 승인 2022.09.0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택배용 전기화물차 1,000~1,400만원 구매 보조금 지원
환경부는 택배용 소형 경유화물차를 전기차로 전환시키는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기아 제공
환경부는 택배용 소형 경유화물차를 전기차로 전환시키는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기아 제공

환경부는 202343일 시행예정인 택배용 소형화물차의 신규 허가, ·대차 시 경유자동차 사용제한에 앞서 원활한 제도 시행과 관련, 업계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지원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20194월 제정된 대기관리권역법28조에 의해 대부분 경유를 유종으로 사용하고 있는 택배용 소형화물차(현재 48천대)를 대상으로 신규 허가, ·대차 시에는 경유자동차의 사용을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최근 한국통합물류협회 및 국내 주요 4개 택배사(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택배)와의 수차례 간담회를 통해 택배용 소형화물차의 무공해차 전환을 위한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전기차 충전시설 지원 홍보방안 등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환경부는 전기 화물차 전환 지원을 위해 한국통합물류협회를 통해 주요 4개 택배사를 대상으로 2025년까지 전기차로 전환 예정 물량을 조사했고, 조사된 수요를 충분히 상회하는 물량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에는 전기 화물차 중 일정 물량을 택배용으로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개정하고, 업계의 대량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보조금 지원방식을 다양화하는 방안 등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다만, 택배업계에서도 필요한 전기 화물차 물량에 대해서는 출고에 기간이 소요되는 것을 고려해 최대한 사전 계약하는 등 자체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아울러,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시설 구축 지원을 위해서 업계의 추가 수요가 있을 경우에는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사업’ 3차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며, 택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그간 1~2차 브랜드사업 공모 시 택배업계의 신청을 지속 독려했으나, 업계의 자체 계획을 이유로 1곳만 신청했다.

환경부는 이외에도, 그간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과제들에 대해 업계, 관계부처, 제작사 등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경유차량 사용제한에 따라 무공해차 대신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을 구매하려는 경우에는 금년 12월까지 생산되는 1톤 차량 또는 성능이 개선된 직분사(LPDi) 형식(202312월 출시예정)의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택배업계와 차주 스스로 경유차에서 무공해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업계에서도 제도 시행 전 사전 준비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201212월 기준 전국 택배 전용 화물차는 약 48천대로 유종별로는 경유 98.7%, LPG 0.9%, 전기 0.4% 순이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