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전기 퍼포먼스 SUV ‘폴스타 3’ 출시
상태바
프리미엄 전기 퍼포먼스 SUV ‘폴스타 3’ 출시
  • 유예리 기자
  • 승인 2022.10.1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스타 3, 브랜드의 첫 SUV로 고급화 및 생산 거점 확대 이끄는 플래그십 모델
폴스타 프리셉트(Polestar Precept)에서 영감을 얻은 독특한 디자인 언어 적용
최대 380kW(517마력) 및 910Nm 강력한 성능 갖춘 5인승 전기 퍼포먼스 SUV
초기 물량은 최상위 옵션 기본 적용한 버전으로 출시
폴스타의 프리미엄 전기 퍼포먼스 SUV 폴스타 3가 10월 12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차량 주문을 시작했다. 한국시장은 2023년 3분기부터 주문을 시작할 예정이다

폴스타가 프리미엄 전기 퍼포먼스 SUV인 폴스타 3(Polestar 3)를 출시했다.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과 순수함이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의 핵심 요소와 결합해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SUV를 새롭게 정의했다.

폴스타 CEO 토마스 잉엔라트는 “폴스타 3는 강력한 전기 퍼포먼스 SUV로, 고유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탁월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통해 운전자의 감각을 자극한다. 우리는 제조 과정에서의 탄소 발자국 제어도 한 단계 발전시켰으며, 폴스타의 생산거점도 미국으로 확대했다. 빠른 성장을 이어가면서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다”라고 전했다.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한 자체 디자인
폴스타 3는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의 프로필을 선보이면서도 강력하고 넓은 스탠스를 포함해 SUV 고유의 특징은 유지했다. 보닛에 통합 프론트 에어로 윙, 리어 스포일러에 통합된 에어로 윙 및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를 포함하며 정밀하면서도 효과적인 에어로 다이내믹 최적화를 이뤄냈다. 여기에 낮은 전고(1,627mm)와 지상고(211mm)까지 더해 대형 SUV 최고 수준인 0.29 Cd의 공기저항계수를 기록했다. 동시에 긴 휠베이스(2,985mm)와 넓은 전폭(2,120mm, 사이드 미러 포함)은 SUV 특유의 강렬한 존재감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실현한 미니멀하고 고급스러운 내부 디자인
폴스타 3의 내부는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한 프리미엄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촉감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실현했다. 바이오 속성의 마이크로테크(MicroTech), 엄격한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가죽 소재, 그리고 완벽하게 추적 가능한 울 소재 등이 포함된다. 폴스타 3의 생산이 시작되면 ‘수명 주기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s)’가 완성되며, 이는 제품의 수명 주기 동안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폴스타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최첨단 디지털 경험 제공하는 안전 및 편의 시스템
폴스타 3는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 코어 컴퓨터로 중앙 집중식 컴퓨팅을 적용한 폴스타 최초의 모델이다. 인공지능 두뇌 역할을 하는 엔비디아의 고성능 자동차 플랫폼은 폴스타 3에 탑재된 수많은 센서와 카메라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처리해 첨단 운전자 보조 안전 기능과 운전자 모니터링을 가능케 한다.

볼보자동차가 안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면서 폴스타 3 역시 그 DNA의 일부로 볼보자동차의 차세대 첨단 능동 및 수동형 안전 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대표적인 최신 기술은 ‘실내 레이더 센서’다. 이 시스템은 차량 내 밀리미터 단위의 미세한 움직임도 감지, 운전자의 부주의로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차량 내에 방치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열사병이나 저체온증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과도 연결된다.

이외에도 젠스액트와 루미나르, 스마트 아이와 같이 업계 선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했고, 이는 중앙 집중식 컴퓨팅의 성능 덕에 원활하게 통합된다.

폴스타 3는 5개의 레이더 모듈과 5개의 외부 카메라, 그리고 12개의 외부 초음파 센서를 바탕으로 수많은 첨단 안전 기능을 지원한다. 프론트 에어로 윙 하단의 스마트 존은 여러 개의 센서와 열선 레이더 모듈 및 카메라가 집약된 공간으로, 폴스타 디자인의 시그니처가 됐다. 폴스타 3에 최초로 탑재된 ‘스마트아이’는 2개의 카메라가 뛰어난 시선 추적 기술과 결합, 운전자의 눈을 모니터링하여 졸음이나 주의산만 등을 감지해 메시지나 경고음, 그리고 비상 정지 기능까지 지원한다.
 

편안함을 해치지 않는 정교한 주행 감각 제공
폴스타 3는 듀얼모터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총 489마력(hp/360kW) 및 840N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퍼포먼스 팩 옵션을 선택할 경우 517마력(380kW) 및 910Nm으로 향상된다. 단계 조절이 가능한 원 페달 드라이브, 전자식 토크 벡터링 기능이 포함된 듀얼 클러치 시스템을 탑재해 안정적인 주행을 지원한다. 리어 모터의 디커플링 기능은 특정 상황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해 프론트 전기 모터로만 주행할 수도 있다.

폴스타 3는 어댑티브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과 노면 상황에 따라 1,000분의 2초 단위(500 Hz)로 전자식으로 댐퍼를 조정할 수 있는 액티브 댐퍼를 기본사양으로 적용, 진보된 섀시 제어 기술을 통해 편안함과 다이내믹한 주행 경험 모두를 지원한다.
 

610km의 넉넉한 주행가능거리 제공하는 배터리
폴스타 3는 111kWh 배터리 팩을 탑재하며 WLTP 기준 최대 610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각형 셀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붕소강 보강재와 액체 냉각 기능이 있는 보호용 알루미늄 케이스에 담긴다.

또한, 폴스타 3는 양방향 충전 기능도 갖췄으며, 이를 통해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하게 활용 가능하다. 따라서 V2G(Vehicle-to-Grid) 기능과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 및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PnC(Plug-and-Charge) 기능도 가능해진다. 히트펌프도 기본사양으로 탑재했다.
 

에어 서스펜션부터 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까지 다양한 옵션 기본 적용해
폴스타는 폴스타 3 초기 물량의 기본 사양을 풍부하게 적용, 단순화를 통해 생산 효율을 높였다. 모든 폴스타 3는 △에어 서스펜션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내외부 전체 LED 조명 △근접 센서가 장착된 접이식 도어 핸들 △21인치 알로이 휠을 기본사양으로 적용했다. 플러스 팩과 파일럿 팩은 첫 번째 연식 모델에 기본 적용되며 △25개 스피커를 바탕으로 3D 서라운드 사운드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가 지원 가능한 바워스&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소프트 클로징 도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파일럿 어시스트와 같은 고급스럽고 편리한 기능을 대거 포함한다.

폴스타 3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출시 가격은 89,900유로(한화 약 1억 2,500만 원)이다. 차량 주문은 2022년 10월 12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시작했으며, 한국시장은 2023년 3분기부터 주문을 시작할 예정이다. 고객 인도 시점은 2024년 중반 이후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