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업체 ‘미래차 관련 사업전환 준비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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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업체 ‘미래차 관련 사업전환 준비 못하고 있다’
  • 유영준
  • 승인 2023.06.01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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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연구원, 미래차 분야 인력현황 조사·분석 보고서 발표
‘미래차 정비 관련 기술 및 시장 정보 부족’이 46.7%로 가장 높아
‘미래차 전환을 위한 예산, 장비, 시설 등 부족’도 31.5%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는 2022년 자동차산업 인력현황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 인력현황 조사·분석 보고서’를 발행했다. 이 보고서에는 자동차정비 산업관련 인력수요 조사결과도 나와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정비업체 대부분이 미래차 관련 사업전환 준비를 하지 않고 있는 것(70.3%)으로 나타났다. 이들 사업체들이 사업전환을 고려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는 ‘미래차 정비 관련 기술 및 시장 정보 부족’이 46.7%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미래차 전환을 위한 예산, 장비, 시설 등 부족’(31.5%), ‘미래차 정비 전환을 위한 시간 및 인력 부족’(4.2%) 등의 순이었다

<자료 :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동차산업 인력현황 조사·분석 보고서’>

유영준 「본지 기자」
 

 

자동차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자동차 ISC) 대표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는 2022년 자동차산업 인력현황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 인력현황 조사·분석 보고서’를 발행했다.

2021년 7월 설립된 자동차 ISC는 자동차산업의 급속한 전환에 따른 미래차 분야의 인력 수요를 파악하고 미래차 산업 직무능력 표준화, 현장 중심의 맞춤형 인력양성 등을 지원한다.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는 자동차 ISC의 고유사업(고용노동부 지원)으로 미래차 인력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작성되었으며, 정부, 학계 및 업계 등에 조사·분석 결과를 공유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023년 미래차 인력양성사업설명회(산업통상자원부 주최)’를 통해 발표했으며, 지난 4월 7일 광주광역시 한국자동차연구원 광주본부에서 소개하기도 했다.

자동차 정비산업의 인력 현황
미래차 전환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 필요

자동차 ISC는 미래차 전환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차 정비분야 종사인력 고용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해당 산업에 대한 실태조사가 부재한 상황이어서 이번에 인력 현황 실태 및 교육·훈련 수요 등을 조사·분석을 했다. 이번 조사는 인력양성 정책 수립 및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NCS 기반의 고용통계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자동차관리사업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2021년 12월 기준 3만 6,923개 업소가 영업 중에 있다. 자동차 정비업은 자동차종합정비업, 자동차소형정비업, 자동차전문정비업 및 성능점검업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자동차정비사업체 수는 2021년 12월말 기준으로 전문정비업 2만 9,540개, 종합정비업 4,473개, 소형정비업 2,205개, 성능점검업 475개로 총 사업체수는 3만 6,923개이며 전문정비업이 80.5%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전국단위 총 3만 6,000개가 넘는 사업장에는 정비인력을 비롯한 행정인력 등 다양한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어 2021년 12월말 기준 9만 4,035명이 자동차 정비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자동차정비 종사자수는 2021년 12월 말 기준으로 종합정비업 3만 6,948명, 소형정비업 1만 3,347명, 전문정비업 4만 2,671명, 성능점검업 1,069명으로 총 종사자수는 9만 4,035명이다.

이를 사업장 수로 나눠보면 1개 업소당 평균 2.56명 정도가 근무 중인 것으로 나오지만 실제 사업장 유형별로 나눠보면 ‘자동차종합정비업’의 경우 1개 업소당 약 8.26명 정도가 종사하고 있으며 ‘소형자동차정비업’의 경우 1개당 6.05명, 성능점검업 2.25명, 전문정비업 1.44명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번 조사의 대상은 카포스 등록 자동차 정비업 사업체 886곳이었으며 조사기간은 2022년 10월(21일 간)이었다.

조사대상은 카포스(CARPOS) 등록 자동차정비업 사업체를 모수로 17개 시도별 전기차 등록대수를 바탕으로 비례 할당해 표본을 추출했으며, 설문지를 활용해 우편조사를 실시했다. 카포스 등록 업체를 기준 비례할당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해 별도 모집단 추정을 하지 않았으며, 사업체를 기준으로 표본을 설정해 종사자 수로 결과제시에 한계가 있어 비중으로 결과를 제시했다.

사업체 규모를 보면, ‘1인 사업체’가 64.6%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2인’ 19.1%, ‘3인 이상’ 16.4% 순으로 나타났다. 매출별로 보면 ‘1억원 미만’은 ‘1인 사업체’(95.5%)에서, ‘3억원 이상’은 ‘3인 이상 사업체’(45.0%)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업체당 인력은 평균 1.6명, 최소 1명, 최대 8명이다.

정규직 및 비정규직 인력 현황을 살펴보면 ‘정규직’이 96.1%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비정규직’은 3.9%로 나타났다. 매출별로는 ‘3억원 이상’(95.2%), ‘1억원 미만’(99.3%)으로 매출이 높을수록 정규직 비율이 낮게 나타나며, 이는 ‘1억원 미만’의 1인 기업의 비율(95.5%)로 봤을 때 기업의 규모에 따른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사업체당 정규직은 평균 1.6명, 최소 1명, 최대 8명이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정비산업의 사업체 및 인력 현황 및 특징을 정리해보면, 사업체 규모는 1인 기업의 사업장이 다수이며, ‘1인 기업’ 중심의 산업구조로 인해 미래차 전환 등의 산업전환에 따른 영향을 더욱 크게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40.2%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40대’(30.2%), ‘30대’(14.3%), ‘60세 이상’(9.8%), ‘20대’(5.4%) 순이었다. 연령이 낮을수록 ‘3인 이상 사업체’의 비율이 높았고, 연령이 높을수록 ‘1인 사업체’의 비율이 높았다.

연령은 30대 이하의 비중이 낮고 50대 이상의 비중이 높으며 50대가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10년 이상 근속한 인원의 비중이 54.2%를 차지하고, 정규직의 비중 또한 96.1%로 매우 높아 직무 지속적인 일자리에 종사한다고 볼 수 있으나 이는 소규모 중심의 사업구조와도 연관 있다.

이직 및 퇴직인원의 비율은 42.3%으로 전 산업 일자리 평균 11.2% 보다 매우 높은 편이며, ‘1인 기업’은 이직 및 퇴직 비중 및 채용예정 비중대비 채용예정 비중은 낮아 인력 수급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미래차 정비 전환 현황 및 특징

미래차 관련 사업전환 준비 여부를 보면 ‘준비하지 않고 있다’가 70.3%로, ‘준비하고 있다’(29.7%) 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사업체 규모별로는 ‘준비하지 않고 있다’가 1인(75.9%), 2인(68.0%), 3인 이상(51.0%)으로 근로자 수가 적을수록 미래차 관련 사업전환을 준비하고 있지 않았다. 매출별로 매출이 낮을수록 미래차 관련 사업전환을 준비하고 있지 않았다. 권역별로 서울/경기/인천/강원지역이 사업전환을 준비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부산/대구/울산/경상지역이 사업전환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로 전환될 시 내연기관 부품(엔진오일·변속기 등) 중심의 정비 수요가 현재 대비 30% 수준으로, 전기차 확산 시 정비 수요가 1/3로 감소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비업계의 존속 및 고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나 전환을 고려하지 않는 업체가 70.3% 차지하고 있어 변화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들 사업체들이 사업전환을 고려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는 ‘미래차 정비 관련 기술 및 시장 정보 부족’이 46.7%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미래차 전환을 위한 예산, 장비, 시설 등 부족’(31.5), ‘미래차 정비 전환을 위한 시간 및 인력 부족’(4.2) 등의 순이었다.(1순위 기준) 전기차 제조업체에 의존한 정비체계 다양화 및 시설 전환에 대한 지원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필요한 미래차 정비인력 대비 역량을 갖춘 지원자 수가 부족한 상황으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인력의 재교육을 통한 확보도 자체 교육이 가장 높아 효과적인 인력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미래차 정비 관련 인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질문에 ‘그렇다’는 사업체가 62.2%로, ‘그렇지 않다’(37.8) 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다. 사업체 규모별로 ‘그렇다’는 ‘1인’(59.4), ‘2인’(63.9), ‘3인 이상’(71.0)로 규모가 클수록 높게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광주/전라/제주가 66.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부산/대구/울산/경상도 62.85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1억원 이상~2억원 미만이 63.0%로 높게 나타났다.

미래차 정비 관련 인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원인으로는 ‘급여 등 지원자들의 요구조건을 맞추기 어려움’이라는 응답이 29.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지원자 수 자체가 부족함’(29.3),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지원자를 찾기 어려움’(23.3%), ‘기존 인력의 전환을 시도 중이나 적당한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이 부족함’(10.1%) 등의 순이었다.(1순위 기준) 사업체 규모 별로 ‘급여 등 지원자들의 요구조건을 맞추기 어려움’은 ‘2인’(47.5)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인력전환은 사업체 규모와 상관없이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 미래차 정비 관련 교육훈련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경영환경의 어려움이 주요 사유로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미래차 정비 관련 인력 확보 계획으로는 ‘기존 인력 자체 재교육’이 48.0%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기존 인력 외부 위탁교육’(23.3%), ‘신규 채용’(21.2)의 순이었다. 권역별로 ‘대전/세종/충청’에서‘기존 인력 자체 재교육’ 응답이 62.8%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향후 미래차 정비 관련 인력 양성 시 필요한 교육과정으로는 ‘전기자동차 안전관리’가 42.6%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전기자동차 고전압 취급 관리’(22.2), ‘전기자동차 구성시스템 점검’(13.1), ‘전기자동차 고전압배터리 시스템 정비’(12.3) 등의 순이었다.(1순위 기준)

미래차 정비 관련 사업전환 외 고려하고 있는 자구책으로는 ‘기존 사업 유지 또는 확대’가 53.6%로 가장 높았으며, ‘사업장 축소/인력 감소를 통한 원가 절감 및 구조조정’(10.5) 등으로 나타났다. 미래차 정비관련 사업전환 준비여부 별로 ‘준비하는 사업체’의 경우 ‘기존 사업 유지 또는 확대’응답이 74.9%로, ‘준비하지 않는 사업체’(44.6)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미래차 전환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 ‘자동차 제작사의 전기차 정비정보 공개 및 공유 시스템 구축 지원’(69.3)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정비책임자 직무능력 향상 의무교육 등 전문 인력 양성 지원(49.4), ‘업종 전환 등에 필요한 자금 지원 확대’(44.5) 등의 순이었다.(1+2순위 기준)

시사점 및 정책 제언

정비업체 재직자의 전환교육 의무화(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 ‘21.下) 등 정책적 지원 마련이 시급하다. 미래차 정비분야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중심으로 수준별 교과목 지정해 전문 인력 육성체계 확립해야 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NCS 기반 자동차 자격 및 일학습병행프로그램(총 3년간 4,659과정 중 654개)을 활용, 미래차관련 과정으로 전환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소규모업체 중심의 산업구조 고려 수요 파악,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 지원 등 통합적인 육성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하고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자 중심의 사업구조에 대한 개선(통·폐합 등을 통한 규모 확대 등) 및 미래차 전용 정비 시설 확충 등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자금 지원 등 직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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