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차용 충전시스템 선보여
상태바
델파이,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차용 충전시스템 선보여
  • CAR & TECH
  • 승인 2010.12.27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가 잇달아 출시되면서 자동차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델파이는 보다 안락하면서 효율이 높고 연기가 좋은 친환경 차량을 제공하려는 완성차 업체들과의 공동 노력을 통해 혁신적인 차량용 전기전자기술과 통합기술을 발전시킴으로서 성능향상은 물론 원가를 낮추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용 부품 및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회사인 델파이오토모티브는 100년이 넘는 자동차 기술개발 역사를 통해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은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용 파워 일렉트로닉스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해 오고 있다.

델파이가 현재 개발 및 완성차 업체들에게 공급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용 부품은 인버터와 컨버터, 배터리 매니지먼트, 배터리 팩, 배터리 충전기 등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의 핵심부품들이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는 전기전가 통합시스템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해 정밀한 전력요건을 갖춰야 하며, 추가적인 안전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델파이는 차체에 맞는 알루미늄 튜브나 몰드 프로텍터를 적용한 고전한 하니스 보호시스템을 포함해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 충전 포트 커플러, 차폐와 실링 및 조전압 안전 인터케닉트 솔루션을 결합한 신형 연결장치 등 하이브리드 고유의 전기전자 통합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동력시스템 및 회생제동시스템과 내연기관 엔진을 통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함으로써, 기존 가솔린 및 디젠 엔진 시스템이 하이브리드 자동차 아키텍쳐와 완벽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가변밸브타이밍과 가변밸브리프트, 컴프레서를 포함한 에너지 효율적인 에어컨시스템과 전자식 엔진 냉각시스템 등을 통해 연료소비를 낮추는데 기여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와 전기차 개발 이전부터 노력을 기울여 온 배출가스 저감기술 역시 파워 일렉트로닉스 시스템과 더불어 친환경적인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델파이의 직접분사 디젤 커먼레일과 가솔린 직접분사 시스템, 능동형 청정기술, 브러시리스 연료펌프, 연료전지 보조전력장치와 대체냉매를 이용한 HVAC 기술 등이 대표적인 친환경 기술이라 할 수 있다.

한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내연기관 엔진의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유해가스 배출량을 낮추고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지만 전기전자 장비와 고전압, 대전류용 고전압 케이블이 추가 적용됨에 따라 전체적인 차량 중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델파이는 시스템의 복잡성을 줄이는 일렉트리컬 센터 설계를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초박막 기술을 적용한 세경화 전선과 구리전선을 대체할 수 있는 알루미늄 전선과 같은 새로운 대체 전선을 적용함으로써 차량 경량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델파이는 제품 수명이 다했을 때 매립이나 소각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재활용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할로겐 미적용 초박막 케이블과 마이크로 채널 컨덴서 등이라 할 수 있다.

초박막 케이블은 PVC나 XLPE 케이블과 달리 재활용하거나 소각해도 유해가스가 배출되지 않으며, 마이크로 채널 컨덴서는 주택 및 상업용 에어컨 제조사들이 에너지 효율등급(EER)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해 준다.

델파이,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차용 충전시스템 선보여
현재 델파이는 전기차용 신형 충전 커플러 코드 세트를 선보였다. 델파이는 지난 4월 미국에서 처음으로 충전 포트 커플러 코드세트를 선보인데 이어 최근 유럽시장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충전 커플러 코드세트는 차량 측면에 위치한 콘센트에 연결하고 다른 한 끝을 표준에 맞는 콘센트에 연결해 전기차를 충전하는데 필요한 장치로 델파이는 전기차 사용자들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전기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돕는 동시에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e-모빌리티 시장에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충전시스템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독일 부터탈시에 위치한 고객기술센터에서 개발중인 신형 충전 커플러 시스템은 휴대성이 뛰어나며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으로 전기차를 보다 안전하게 충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전기차 충전소 및 기술개발 업체인 클리퍼크리크(CliperCreek Inc.)와 충전 포트 커플러 코드세트를 공동 개발했다. 델파이는 이미 클리퍼크리크와 전기차용 충전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 제조 및 판매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델파이 패커드 전기전자 통합시스템 및 하이브리드 개발센터의 에드문드 에릭 코디네이터는 “델파이의 충전 포트 커플러 코드세트는 서비스 및 다용도 트럭, 버스, 배달용 트럭과 같은 도시형 차량과 같은 상용차 시장에 이상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플러그인 차량의 트렁크 내부에 충전시스템 탑재가 가능한 모든 전기차는 물론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개발 업체들에게 공급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델파이는 전기차의 트렁크용 휴대 충전기도 만들고 있다. 이 충전시스템은 표준 120v에 플러그를 꼽아 집에서나 다른 곳에서 안전하게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충전장치는 스테이셔너리 충전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장착도 가능하다.

이밖에 델파이는 독일의 보쿰대학 응용과학학과와 함께 2인승 전기차용 전기시스템 및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일명 `보모밀(BOmobil)` 프로젝트로 알려진 이러한 시스템은 차량 초기 디자인에서부터 최신 부품 및 사용자에게 편리한 기능을 겸비한 전기전자시스템 개발을 위한 것으로 독일 정부에 제출된 54개 제안들 가운데 유일하게 변경사항없이 정부의 자금지원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충전 커플러 및 케이블, 충전기 주입기에 UL 인증 획득
한편 델파이는 전기차의 충전 커플러와 케이블에 대한 연구개발 과정에서 충전기 핸들에 대한 형태나 크기, 소재에 관한 부문은 물론 인체공학적인 측면 등 전체적인 설계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을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포커스 그룹은 현재 하이브리드 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다음 번 차량 구매에는 전기차 또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고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델파이가 제작한 여러 종류의 인터커넥트 견본과 디자인 랜더링을 살펴 본 후 자신들이 선호하는 스카일과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가장 편한하고 편리한 제품들을 선정하고 있다.

이밖에 델파이의 전기차용 충전 커플러와 케이블, 충전주입기들은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의 부품인증 프로그램에 따라 실시된 테스트를 통과함에 따라 미국과 캐나다 지역의 충전소 및 차량 충전과 관련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UL 규격 인증( ANSI/UL)은 미국 보험회사협회가 정한 세계 최대의 전기·전자분야 공업규격으로 누전(漏電)이나 화재 방지 등을 위해 전자기기의 구조나 내장되는 부품, 배선 방법 등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특히 이 마크를 따지 않고서는 미국시장진출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델파이 관계자는 “UL의 엄격한 부품인증을 통과했다는 것은 델파이의 전기차 충전시스템들의 안전성을 인증받았다는 중요한 증거이며, 독창적이며, 소비자를 위한 스타일과 성능,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은 물론 충전소와 전기차 산업이 자리잡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무선 충전 시스템 상용화에 힘써
한편 델파이오토모티브는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용 자동 무선 충전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무선 에너지 전송 기술 공급업체인 와이트리시티(WiTricity Corp.)와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서 안전하고 편리한 가정용 및 상용 전기차 충전시스템의 인프라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무선 충전시스템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설계에 무선 충전시스템을 직접 통합할 수 있는 첨단 기술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나 전기차를 충전할 때 플러그나 충전 코드가 필요치 않는 것이 특징이다. 무선 충전 단자 위에 주차를 하기만하면 자동으로 자동차 배터리 충전기로 전원이 공급된다.

와이트리시티 에릭 길러(Eric Giler) 대표는 “와이트리시티의 무선시스템은 3,300 와트 이상의 전원 공급이 가능하여 전기차를 완충하기에 충분하며, 이는 일반적인 유선 충전 차져와 동일한 전원 공급 수준”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기차 충전은 주차를 하는 것만큼이나 쉬워야 한다. 와이트리시티의 고효율 무선 에너지 전송 기술이 전기차 충전에 가장 적합하며, 델파이와의 파트너십으로 전기차 충전 시스템이 OEM 자동차와 전 세계 전기차 인프라 프로젝트에 신속히 적용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델파이 패커드 전기전자 아키텍처 글로벌 하이브리드 개발센터 랜디 섬너(Randy Sumner) 이사는 “무선 충전시스템 기술은 플러그인 충전 기술과 병행되어 전기차 운전자들이 무선 충전소와 원거리에 있을 때에도 무리 없이 충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델파이의 글로벌 엔지니어링, 벨리데이션, 제조기술과 같은 글로벌 역량이 와이트리시티의 독자적인 에너지 전송 기술과 접목되어 전기차 무선 충전시스템을 실현 시킬 수 있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