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S 점검정비 관련 장비가이드
상태바
ADAS 점검정비 관련 장비가이드
  • 김한솔
  • 승인 2019.08.03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완성차 업체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차 구매자들의 약 80%가 ADAS시스템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ADAS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이 많아짐에 따라 다양한 글로벌 정비기기 업체들이 발 빠르게 ADAS 보정장비를 내놓기 시작했다.

특히 경미한 수리를 포함해 사고 수리, 전면 유리 교체, 휠 얼라인먼트 등의 경우에도 레이더와 카메라 시스템을 재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ADAS 보정장비가 필수적이다.

더욱이 단순히 진단기 점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보정장비를 통한 보정 작업까지 진행할 수 있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현재 다수의 글로벌 정비기기 업체에서 ADAS 보정장비를 선보이고 있다. 진단기 또는 휠 얼라인먼트 장비와 연동해 보정작업을 보조해주는 기기들이 있는 만큼 정비업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업체의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

Launch X-431 ADAS PRO

Launch X-431 ADAS PRO는 진단기와 함께 차량의 ADAS 센서(카메라, 레이더)를 보다 쉽고 빠르게 보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으며, 보정 프레임, 휠 클램프 2개, 보정 패널 및 레이더 반사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비를 사용해 차량의 후방 레이더 및 카메라와 전방 카메라, 나이트 비젼 카메라, 사각지대 밀러 카메라, 360도 어라운드 뷰 카메라, 전방 레이더 등을 점검 및 보정할 수 있다.

런치 보정장비는 다양한 차종 별로 조정 패널을 빠르고 쉽게 교환할 수 있고, 모듈화된 구조로 작업 현장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런치 전용 진단기를 통해 단 한 번의 조작으로 손쉽게 보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완성차 전용 보정장비와 비슷한 수준의 높은 정밀도를 자랑한다.

AUTEL Maxisys ADAS

지난해 10월 열린 오토위크에서 오토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오텔 Maxisys ADAS 캘리브에리션 장비는 차종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캘리브레이션 프레임과 표준 ADAS시스템을 보정 작업하기 위한 모듈화된 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 차량 리프트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레이저 위치를 mm 단위로 움직일 수 있어 정확한 점검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고르지 못한 바닥에서도 보정장비를 쉽게 올리거나 내려 차량과 수평을 유지를 도와주며, 크로스바의 좌·우 높이를 정확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맥시스 ADAS는 보정 프레임, 휠 클램프 2개, 보정 패널 및 레이더 반사판을 기본으로 제공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경고, 차선 유지 및 이탈 경고, 긴급 제동시스템 등을 보정할 수 있다. 이밖에 옵션으로 사각지대경고, 헤드업 디스플레이, 나이트 비전시스템 보정 장비를 선택할 수 있다.

TEXA RCCS 2

TEXA RCCS 2는 전동식 높이 조절이 가능한 지지대와 전면 레이더 포인팅 용 슬라이딩 반사판이 장착되어있으며, 장비 상단의 추가 레이저 레벨을 이용해 차량 전면 엠블럼에 맞춰 중심을 찾기 용이하다. 더불어 캐스터 휠이 달려있어 작업장 주변을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택사 보정장비는 타이어 클램프, 차고 제어 키트, 휠 얼라인먼트 센서 및 휠 클램프로 구성되어있다. 이를 통해 긴급 제동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보조시스템, 보행자 및 교통 표지판 인식 등을 완성차 제조업체의 자체 표준에 맞게 정밀하게 ADAS시스템을 점검하고 보정할 수 있다.

한편, 상용차의 ADAS시스템을 보정할 수 있는 ADAS 트럭키트도 선택사양으로 구매할 수 있다. 최근 상용차에도 긴급 제동시스템, 사각지대 경고시스템 등의 장착이 의무화 되고 있는 만큼 상용차 전문 정비업소에서 꼭 필요한 장비가 될 수 있다.

Bosch DAS 1000

Bosch DAS 1000 세트는 FWA 4630, SCT 1415로 구성되어 차량용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보조시스템 및 전면 카메라 등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원래 폭스바겐 그룹이 생산한 차량용으로 개발된 DAS 1000은 현재 한국, 유럽, 일본 등 모든 완성차 브랜드에도 사용할 수 있게 확장되었다.

또한, 라인 레이저를 통해 광범위한 차량 크기에 맞게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토·캠버·캐스터각을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해 구동축을 설정할 수 있다. 더불어 고주파 배터리 충전기를 통해 기기 작동 중 배터리 용량 확인에 용이하며 정밀 측정을 위한 벽을 설치해 최소한의 작업 공간만을 필요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보쉬 전용 진단기를 통해 모든 완성차 브랜드 차량의 레이더, 카메라, 센서 조정을 위한 데이터와 조정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Corghi ProADAS

Carghi ProADAS는 ADAS 모회사인 Nexion에서 생산 된 휠 언라인먼트 장비와 시너지효과로 소프트웨어는 물론 휠 얼라인먼트 자세 제어 센서를 통해 차량을 정렬한 후 ADAS 교정을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차량과 ADAS 보정 패널을 완벽하게 정렬할 수 있다.

또한, 정비사가 움직이지 않고 휠 얼라인먼트 센서를 통해 차량의 ADAS 시스템을 정확하게 보정할 수 있어 보정작업에 단 한명의 정비사만 필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보정은 센서에서 정확한 거리에 있는 장치에 장착된 렌즈를 사용해 차량의 카메라를 인식하거나 레이저를 반사해 값을 측정한 후 스캔 도구로 초기화 작업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ProADAS는 AllInOne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고객의 데이터, 차량의 상태, 차량의 ADAS시스템 교정 결과, 수정 값 등을 출력할 수 있다.

Hofmann Megaplan ADAS

Hofmann Megaplan ADAS는 표준형인 Standard와 고급형인 Advanced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진다.

표준형 장비는 호프만 휠 얼라인먼트 장비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각 완성차 브랜드에 맞게 보정 패널을 교체해야 하며, 수동으로 차량과 보정장비간의 설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2명 이상의 작업자가 필요하다.

고급형 장비는 휠 얼라인먼트 장비와 연동하진 못하지만 호프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바로 65인치 대형 모니터가 장착되어있어 차종에 따라 패널을 교체할 필요가 없다. 또한 진단장비를 통해 업데이트도 무료로 제공된다. 더불어 레이저를 사용해 패널이 차량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작업 전 설정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따라서 1명의 정비사가 정비하기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