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SM7(EX23) AT(04년식)】
이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7(EX23) AT(04년식) 연료펌프 커넥터 접촉 불량으로 인한 장시간 운행 때 엔진 시동꺼짐 현상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하이테크팀 seungju.yang@renaulfsamsungM.com」
◆ 고장 증상 장시간(약 2~3시간 정도) 운행을 하면 엔진이 울컥거리면서 엔진 시동꺼짐 현상이 나타난다. 특히 시동이 꺼진 후 재시동 때 시동이 지연되면서 걸리거나 혹은 시동이 오랜 시간 걸리지 않을 때도 있다.
◆ 고장 원인 이번 사례는 1차 수리업소에서 수리를 하면서 연료펌프 커넥터를 분리했다 조립하는 과정에서 커넥터 록킹이 되지 않는 상태로 조립한 것이 원인으로(그림 1 참조), 이로 인해 주행 중 연료펌프 핀 접촉 불량이 발생해 연료 공급 불량(압력 저하)으로 이어져 엔진 시동꺼짐 증상이 발생한 것이다.
◆ 특이 사항 -연료펌프 교환 작업 때는 커넥터의 록킹 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엔진 입/출력 파형을 기록(Record)했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고, 인젝터 분사 시간이 길어지며 엔진이 울컥거리면서 시동이 꺼지면 연료압력 저하 문제로 추정 할 수 있다.
◆ 수리 조치 연료펌프 커넥터를 재조립해 조치했으며, 조립 후 연료압력을 확인했다.
◆ 참고 자료 ① 시동꺼짐 현상 발생 때 레코드(Record) 파형(그림 2 참조) ② 연료펌프 커넥터 접촉 불량 사진 및 분해 요령(그림 3 참조) ③ 인젝터 전류 및 전압 파형(아이들 때, 그림 4 참조) ④ 연료펌프 정상 압력(그림 5 참조) ⑤ SM7(EX23) 연료펌프 관련 회로도(그림 6 참조)
<점검 세부 내용> ① 엔진 자기진단 및 센서 출력 - 정상 ② Road-Tracer 이용 시동꺼짐 때 모든 입출력 신호 점검 - 정상 ③ 시동꺼짐 현상 발생 전 인젝터 삽입 분사 - 분사 시간 길어짐(2.4ms→13ms) ④ 시동꺼짐 후 크랭킹 정상이나 시동이 걸리지 않아 점검 -Mr Tech 이용 연료펌프 액티브 테스트 : 연료펌프에 전원 공급 확인 -액티브 테스트 하면서 엔진룸 연료 공급 호스 분리 후 압력 확인 : 압력 형성되지 않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