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통신(매그너스)
상태바
정비통신(매그너스)
  • cartech
  • 승인 2001.03.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택트 코일 작업 때 주의사항 및 콘솔리드 핸들 단품 수리 요령

정비 때 콘택트 코일의 조립위치가 정확히 맞지 않을 경우 콘택트 코일 내부의 케이블이 단선 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정비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중앙 센터 콘솔 핸들이 손상되었을 경우 단품 교환 요령을 간단히 정리한다. 그리고 콘택트 코일과 관련해 에어백 시스템의 기본 고장진단 요령을 추가했다

조규호 【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콘택트 코일(또는 클럭 스프링)은 에어백 구성부품 중의 하나로 스티어링 휠과 스티어링 컬럼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 콘택트 코일은 운전석 에어백 모듈과 에어백 배선을 연결시켜 주는 일종의 배선이다.(그림 1 참조)
스티어링 휠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회전할 때 콘택트 코일 내부 배선이 감기고 풀리면서 에어백 모듈 및 혼 스위치와 연결시켜 주도록 되어 있다. 콘택트 코일을 회전시킬 수 있는 범위(약 5회전)가 제한되어 있어 설치 할 때는 중립위치를 맞춘 뒤 조립해야 한다.
만약, 콘택트 코일에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내부 분해수리가 불가능하므로 단품 자체를 교환해야 한다.

●콘택트 코일 조립 불량일 때 나타나는 현상

콘택트 코일의 조립위치를 정확히 맞추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결함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
① 콘택트 코일의 내부 케이블의 단선
② 케이블 단선에 의한 에어백 경고등 점등
③ 케이블 단선에 의한 혼 작동 불량
④ 케이블 단선에 의한 핸들 리모컨 스위치 작동 불량

●콘택트 코일 조립 요령

① 콘택트 코일을 시계방향으로 멈출 때까지 회전시킨다. 이때 무리하게 돌리면 내부의 케이블이 단선 된다.
② 약간의 저항을 느끼는 시점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2.4 회전시킨다.
③ 콘택트 코일의 중립위치 마크 2개(▶ ◁)를 일치시킨다.
④ 콘택트 코일을 스티어링 컬럼에 조립한 후 핸들을 조립한다.

☞ 참고
정비 때 콘택트 코일을 분리 할 경우에는 먼저 핸들을 중앙 위치(앞바퀴 직진 위치)로 한 후 핸들을 분리한다. 그리고 콘택트 코일 분리 때 미리 비닐 테이프로 콘택트 코일이 회전하지 않도록 고정을 하면, 조립 때 콘택트 코일 중립 위치에 대한 조정이 필요 없으므로 사전에 비닐 테이프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그림 2 참조)
●에어백 관련 결함 발생 때 점검요령

에어백 시스템의 고장진단은 우선 점화스위치를 ON해 에어백 경고등 점등 상태 유형에 따른 결함유형을 미리 파악한 후 스캔(SCAN)-100장비를 이용해 재확인함으로써 보다 더 확실하게 시스템 결함에 대한 내용을 파악해 고장진단을 실시할 수 있다.
또한 SDM(Sensing & Diagnostic Module)은 정비 후에도 결함 내용을 기억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스캔(SCAN)-100을 이용해 SDM에 기억된 결함코드를 소거 시켜야 한다(결함코드 확인 및 소거는 고장진단장비를 사용해야 가능하다).
에어백 관련된 결함의 상태는 결함을 인지한 시점에 따라 ① 과거의 결함(SPRORADIC FAULT) ② 현재의 결함(ACTIVE FAULT)으로 구분되어 스캔-100에 표출시키고, 결함 유형에 따라 ① SDM 내부 결함 상태 ② SDM 외부 결함 상태 ③ 충돌 기록 상태로 구분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스캔-100으로 결함을 소거할 수 없으므로 SDM을 교환한다.


① 충돌 기록(정면 에어백이 작동되었을 경우)
·정면 충돌 때 시트벨트 프리텐셔너만 작동했을 경우, 5회까지 SDM 재사용 가능
·측면 충돌에 의한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했을 경우, 5회까지 SDM 재사용 가능

② SDM 내부 결함
·에어백 경고등을 이용한 고장진단 요령
계기판의 에어백 경고등은 시스템의 이상유무를 알려 주는 역할을 한다.
점화 스위치를 ON하면 SDM은 매 200ms 마다 시스템을 자기진단 해 현재, 과거의 결함유형에 따라 <표 1>과 같이 경고등을 점등시킨다.
정비 때 <표 1>의 내용을 참고해 고장진단을 실시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차에서 사용되는 여러 사물함 중 다용도로 사용을 하고, 그 사용 빈도수가 높은 것이 리어 콘솔이다.
사용 중 부주의로 인한 콘솔 리드 핸들(플라스틱)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간단한 부품 교환 작업으로 결함을 해소할 수가 있다.(그림 3 참조)
리어 콘솔 리드 핸들 결함 때 간단한 단품 수리 요령은 다음과 같다.

① 리어 콘솔 리드를 연 상태에서 커버 마운팅 스크루(6개)를 푼다.(그림 4 참조)
② 커버를 분리하고 핸들 마운팅 스크루(2개)를 푼다.(그림 5 참조)
③ 콘솔 리드 핸들을 분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