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르노삼성 SM7(VQ23엔진) AT(05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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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_르노삼성 SM7(VQ23엔진) AT(05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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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6.06.0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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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7(VQ23엔진) AT(05년식)

점화코일 커넥터 핀 접촉 불량으로 인한 사고 수리 후 간헐적 시동꺼짐 및

시동불량 현상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하이테크팀 seungju.yang@renaulfsamsungM.com」

고장 증상

① 추돌 사고로 인해 전면 부위 수리 후 간헐적으로 주행 중 시동꺼짐이 발생한다. 이어 시동이 꺼진 후 재시동 때는 크랭킹은 정상이나 약 10분 정도 있다 시동이 걸린다.

② 초기 시동 때 크랭킹은 되는데 간헐적으로 시동불량 현상이 2회 정도 발생했다.

③ 그동안 시동불량 및 시동꺼짐 현상이 5회 정도 발생했다.

고장 원인

① 전면 부위를 수리하면서 점화코일 전원 커넥터 ‘F27/E14’에 이물질(모래, 흙)이 들어가 6번 단자 점화코일 전원 공급선에 접촉 저항이 많이 발생했으며, 커넥터 조립 때 무리한 힘으로 조립해 6번 핀이 뒤로 밀렸다.

② 점화코일 컬렉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불꽃이 튀지 않았다.(그림 1 참조)


<그림1> 점화코일 베이스 출력 파형(약2.3V출력됨-불꽃 튀지 않음)

특이 사항

① 수리하면서 F27 커넥터의 이물질로 인해 커넥터가 정상적으로 조립되지 않아 무리한 힘으로 커넥터를 조립, 6번 핀이 뒤로 밀렸다.(그림 2 참조)


<그림2> 고장 원인(F27 커넥터 이물질, 6번 핀 밀림)

②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DTC(고장코드)가 기록되지 않아 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수리 조치

EGI 하니스 점화코일 컬렉터 전원 공급선 F27번 커넥터의 이물 제거 및 6번 핀을 수정, 조치했다.

참고 자료

① IPDM E/R EGI 릴레이 위치 및 점검

② 점화 코일 수리 후 정상 파형 및 불량 파형

③ 점화코일 작동원리

<점검 세부 내용>

① 정비 이력 - 사고로 인해 전면 부위 수리했음

② 엔진 자기진단 - 정상

③ 진단기 센서 출력 확인 - 이상 없음

④ 고장 현상 발생 때 크랭킹은 되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 발생함

⑤ 운행 중 감속 때 엔진 시동꺼짐 현상이 잘 나타남

⑥ 레코드 장비 설치하고 시운전 - 시동 안걸림 현상 재현됨(그림 3 참조)


<그림3> 시동불량 발생 때 레코드 출력 파형

⑦ IPDM E/R EGI 릴레이 단자 점검 - 정상(첨부 IPDM E/R 참조)

첨부 1 IPDM E/R EGI 릴레이 위치 및 점검

IPDM E/R(Intelligent Power Distribution Module Engine Room)은 기존 엔진룸에 설치되어 있던 릴레이 박스와 퓨즈 블록을 일체화 한 것으로, IPDM E/R 내 제어회로에 의해 릴레이를 제어한다.

IPDM E/R은 ECM과 BCM 간 CAN 통신을 이용해 릴레이의 ON-OFF 작동 외에도 오일 압력 스위치 신호, 후드 스위치 및 기타 신호를 수신해 각종 전장품의 작동을 제어한다.

IPDM E/R에 내장되어 있는 릴레이 등은 교환이 불가능하다.(그림 4 참조)


<그림4> IPDM E/R EGI 릴레이 위치 및 점검

첨부 2 점화코일 수리 후 정상 파형 및 불량 파형

<점화코일 정상 파형>

① 점화코일 ECM 출력 신호(베이스) 전압 2.45V → 3.54V로 상승되어 출력됨

② 점화코일 1차(컬렉터) 전원이 흘러가면서 TR에 저항으로 베이스 신호에 전압 상승 분 형성됨(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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