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정비사례 | 기아 카렌스 CRDi AT(03년식) 연료압력 조절밸브 오작동으로 인한 서행 중 간헐적 시동꺼짐 현상
◆ 증상 및 원인 서행 중 간헐적으로 시동꺼짐이 발생하며, 재시동 후에는 아이들 유지 및 주행이 가능하다. 이 현상은 월 1~2회 정도 나타나며, 현상 발생 때 관련 고장코드는 출력되지 않았다. 이번 사례는 연료압력 조절밸브의 오(誤) 작동이 원인으로, 이에 따라 연료압력이 불안정하게 유지되어 간헐적 시동꺼짐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 증상 분석 ① 스캐너 서비스데이터 및 고장코드 점검 - 양호 ② 고압펌프 토출압 점검 - 양호 ③ 인젝터 단품 점검 - 양호 ④ 연료압력 조절밸브 점검 - 불량(시동 꺼짐 발생) ⑤ 연료압력 조절밸브 파형 - 간헐적 불규칙 시그널(파형) 출력
◆ 수리 조치 커먼레일을 어셈블리 교환, 조치했다.
<점검 세부 내용> 본격 점검에 들어가기 전 일반적으로 커먼레일 차에서 서행 중 시동꺼짐 발생 때(고장코드 미 출력) 기본적으로 점검해야하는 순서는 연료의 질과 연료호스 및 파이프의 공기 누유/누기이다. 이 중 이번 사례의 경우 작업자가 기본에 충실한 점검을 먼저 실시했다. 연료 내 이물질의 유입 및 연료센더의 막힘은 없었다. 그리고 연료 이송 파이프 및 호스는 모두 분리해 청소를 완료한 상태이므로 이 부분에 대한 고장은 일단 없다고 판단해도 좋을 듯싶다.
서행 중 시동꺼짐 관련 점검 순서 결정 그럼 다음과 같이 점검 순서를 설정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고장코드가 출력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료압력이 갑자기 떨어지는 순간의 엔진 상태와 배선 중 ECU로 전기를 공급하는 졍션박스 및 릴레이의 점검 순서가 항상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압 관련부품의 점검순서로 이루어져야 한다.
※서행 중 시동꺼짐 점검하기 위한 순서 ① 스캐너 데이터(서비스데이터 및 고장코드 출력 여부) 점검 ② 엔진 배선 및 정션박스 단자의 접촉 상태 점검 ③ 고압펌프 토출압력 점검(스캐너 활용) ④ 인젝터 리턴라인 및 회로 밀폐 풀림 점검 ⑤ 커먼레일 어셈블리 점검(연료압력 조절밸브 점검 포함)
점검 순서에 따른 본격 점검 ① 스캐너 데이터 출력 여부 점검 스캐너에서 고장코드는 출력되지 않았으며, 서비스데이터 역시 별 다른 이상한 점은 발견할 수 없었다. ② 엔진배선 및 졍션박스 단자 접촉 상태 점검 이와 관련해 일반적으로 간헐적 고장코드 출력 때 아주 간단한 배선 점검 방법을 소개하겠다. ☞ 먼저 엔진의 각 코너에 있는 배선을 손으로 흔들어 본다. →특히 헤드라이트 밑으로 연결되는 배선 뭉치 →졍션박스 밑 배선 연결 뭉치 →ECU 연결단자 배선 뭉치 →접지단자 및 졍션블록 연결 배선 뭉치
위의 배선 뭉치들을 한번씩 흔들어 보는 것이 정비요령 중 하나이다. 이들 배선 뭉치에서 접촉 불량 및 단선/단락 직전에 있는 전원 본원선 불량 때 이번 사례와 같은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한다. 이번 사례 역시 스캐너의 서비스데이터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고, 배선 확인 작업까지 해 보았으나, 역시 이상한 부분을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배선 보다 단품상의 문제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 연료압력에 관련된 부품을 점검하기로 했다. ③ 고압펌프 토출압력 점검(스캐너 활용) 이 점검은 고압펌프 연료라인의 문제점을 한번에 점검 할 수 있는 점검방법이다. 점검요령은 다음과 같다.
☞ 점검 요령 →측정장비 설치 →인젝터 단자 분리 →연료압력 조절단자 (-)접지 →크랭킹 5초 실시 →전용 디스플레이 창에서 연료 최고압력 확인 →판정: 1050bar 이상(양호) →판정: 1050bar 미만 때 펌프 단품 및 연료라인 막힘 점검
위의 순서에 맞추어 점검을 해 보니 <그림 1>처럼 1,500bar이상 출력됨을 알 수 있었다. 이 점검결과는 저압연료펌프에서 연료는 정상적으로 올라오며 있으며, 고압펌프 역시 정상 작동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 토출압력 점검결과로 고압펌프 하단부에 있는 저작권자 © 카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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